필수어근 cred는 한자로 하면 信 (믿을 신)

필수어근 cred는 한자로 하면 信 (믿을 신)

 

영어 어원을 통해 단어를 보다 쉽게 암기

  

필수어근 cred는 믿다 (=believe)의 의미를 지니며, 한자로 하면 信 (믿을 신)이 됩니다. 우리는 단어의 뜻을 한자로 많기 표기하기 때문에, 어근 cred가 포함된 단어를 보면 '신 (信)'자가 특히 많이 들어갈 겁니다.

 

일단, cred 뜻이 잘 생각이 안 날 경우, 일상생활에 자주 쓰이는 단어인 credit이나 영화 제목인 incredible을 떠올린다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같음

 

 

먼저, 어근 cred가 포함된 단어를 예시로 들어 어원풀이를 하고, 본문 맨 마지막에는 cred의 변화형인 creed와 credo에 대해서도 간단히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어근 cred 단어 예시& 뜻풀이

 - 의미 : 믿다 (= believe, 信)

 

 

 

1. credible : 믿을 수 있는, 믿을 만한

 

믿다를 뜻하는 'cred'와 접미사 -ible (-할 수 있는)이 결합해 '믿을 수 있는'이란 뜻이 되었으며, 참고로 접미사 -ible은 접미사 -able의 변화형입니다

 

물론, '뢰할 수 있는'이나 '뢰할 만한'이란 말도 되며, 명사형인 credibility는 믿음 또는 신뢰

 

 

2. incredible : 믿을 수 없는, 엄청난

 

형용사 credible에 반대의 접두사 in-이 붙어 credible과 반대로 믿을 수 없다는 말이 되며, 부사형은 맨 뒤에 -ly가 붙어 incredibly이 되는 데, 뜻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또는 '엄청나게'가 됩니다.

 

 

[참고사항]

물론, 접두사 in-은 위와 같이 반대 (=not)의 의미로 쓰일 때도 있지만, 보다 기본이 되는 뜻인 '안에'나 '안으로'의 뜻으로 쓰일 떄도 많습니다.

 

참고로, 반대를 나타내는 접두사 3가지에 대해 본문 맨 하단을 참조 바라며, 접두사 in-의 경우는 변화형인 im-, il-, ir-도 중요합니다.

 

 

3. credit : 용, 공로

 - 어근 cred에 어미 it이 붙은 형태

반응형

 

일단, credit하면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쓰이는 단어이며, 뜻도 참 많은 단어 중 하나입니다. 먼저, 신용이나 신용거래라는 기본적인 뜻이 있으며 (예. credit card) 또한, 명성이나 공로도 중요한 뜻입니다.

 

또, credit은 대학교 학점이나 은행잔고 등을 말할 떄도 쓰이며, '동사'로 쓰일 때는 cred의 의미를 그대로 살려 '믿다', '신용하다'가 됩니다.

 

 

[참고사항]

채권자를 영어로 creditor라고 하며, 채무자는 debtor라고 하는 데, 거래관계에서 말하는 신용장 (L/C)는 letter of credit의 줄임말..

 

 

 

4. discredit : 용하지 않다, 용을 떨어뜨리다

 

 - 접두사 dis는 반대 (not)의 의미를 지님

 - 간단히 말해, (더 이상) 믿지 (cred)않는 걸 말함

 - 명사로는 '불신'이나 '불명예'란 뜻이 됨

 

 

5. credulous : 남을 말을 잘 믿는 (즉, 잘 속는)

 

단어 맨 뒤에 -ous는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이며, 중간에 ul은 full의 변화형으로 보기도 합니다. 즉, 믿는 마음 (믿음)이 가득찼다는 말에서 이러한 뜻이 나온 것 같음

 

 

6. incredulous : 남의 말을 잘 안 믿는 (의심 많은)

- 반대의 접두사 in-이 credulous 앞에 붙은 형태

- '남의 말을 잘 믿는'의 정반대의 의미가 됨

 

[반대말 관계]

credible의 반대말은 incredible, credulous의 반대말은 incredulous이며, credit의 반대말은 discredit가 됩니다.

 

credit은 명사 뿐 아니라, 동사로도 쓰임

 

 

[참고사항]

필수어근 cred의 변화형 (?)이라고 할 수 있는 단어들로는 creed와 credo 등이 있는 데, 공통적으로 신념이나 신조란 의미를 지닙니다 (※ 믿음이 바탕이 되므로) 특히, 종교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

 

 

▣  관련글 더 보기

 

반대 접두사 dis는 不 (아니다 불)

 

접두사 in-의 변화형 3가지 정리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