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의문문 특징 및 Yes, No 대답하는 팁

영어 부정의문문 간단 정리

 

Yes, No 대답하는 방법은?

 

일단, 부정 형태로 물어보는 말은 영어나 우리말이나 마찬가지로 내가 맞게 대답하고 있는 건지 좀 애매한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내가 말을 해 놓고도 과연 상대방이 내 말을 맞게 알아들었는 지 궁금하기도 한 데, 이런 경우 상대방의 표정이나 제스쳐를 보고 의미를 파악하기도 합니다

 

 

▶ 부정의문문에서 특히 헷갈리는 부분 

 

부정 의문문으로 물어봐도 Yes, No 없이 '문장 형태'로 답을 할 때는 괜찮은 데, Yes (예)나 No (아니오)로 답할 때는 영어나 우리말이나 똑같이 헷갈립니다.

YES, NO 대답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 상대방의 오해의 소지가 있음

 

따라서, 부정의문문의 대답은 Yes나 No 대답하는 법만 잘 정리해 두면 됩니다.

  

 

지금부터는 부정의문문이 일반의문문과 다른 특징에 대해 먼저 알아본 후, 예문을 통해 부정의문문의 대답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 합니다.

 

또, 부정의문문이라 하면, '부가의문문'과 차이가 헷갈리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부가의문문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단, '부가의문문'의 대답도 부정의문문의 대답과 원리가 같아, 부정의문문을 제대로 정리해두면, 부가의문문은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음

 

 

[참고]

부가의문문 쉽게 정리한 글

 

영어 부가의문문 넘 간단 정리 (형태/대답)

영어 부가의문문 간단 정리 (형태/대답) 부가의문문은 학교 시험에서는 답을 맞추기 어렵지 않은데, 일상에서 부가의문문이 쓰인 문장을 말로 하고자 할 때는 생각보다 말이 쉽게 나오지 않으며

ilikeen.tistory.com

 

 


 

부정의문문이 주는 느낌의 차이

반응형

 

 

(1) 영어에서 부정의문문은 언제 쓸까?

 - 우리가 '부정의문문'을 쓸 때와 같다고 보면 됨

 

 

(2) 부정의문문을 쓸 때의 주는 느낌은?

부정의문문으로 물을 때는 일반 의문문에 비해 뭔가 느낌이 추가되는 데, 대개의 경우 ① 약간 동의를 구하는 느낌이나 ② 약간 놀라는 듯한 느낌이 들어갑니다 (우리말 부정의문문도 마찬가지)

 

 

(3) 두 가지 예를 들어 느낌의 차이 보기

 

1. 만약, 친구한테 바쁘냐고 물어볼 때, '너 지금 바빠?'라고 물을 수도 있지만, '너 지금 안 바빠?'라고 물을 수도 있는 데, 둘은 같은 말이긴 하지만, 100% 똑같은 말은 아님 (뉘앙스가 좀 차이남)

 

* 너 지금 바빠? : Are you busy now?

- 일반 의문문



* 너 지금 안 바빠? : Aren't you busy now?

- 약간 동의를 구하거나 약간 놀라는 듯한 느낌이 들어감

 

 

2. 만약, 친구한테 축구 좋아하느냐고 물을 때, '너 축구 좋아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너 축구 안 좋아해?' 라고도 할 수 있는 데, 둘은 같은 말이나, 100% 똑같은 말은 아님 (뉘앙스가 좀 차이남)

 

너 축구 좋아해? : Do you like soccer?

- 일반 의문문



* 너 축구 안 좋아해? : Don't you like soccer?

- 약간 동의를 구하거나 약간 놀라는 듯한 느낌이 들어감

 

 

[참고] 우리말을 영어로 옮길 때는?

 

부정의문문의 특징이나 쓰임이 우리말과 거의 같으므로, 일상회화에서 우리말을 영어로 재빨리 옮길 때는 우리말이 부정의문문일 경우, 영어로도 부정의문문으로 말하면 됩니다.

 

부정의문문에 있어서는 영어와 우리말이 비슷한 점이 많아서 그리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음

 

 


 

 

□ 부정의문문 YES, NO로 대답하는 방법

반응형

 

 

원래 부정형으로 물어보는 말은 영어만 그런 게 아니라 우리말 또한 지금 내가 맞게 대답하고 있는 건 지 애매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부정의문문의 대답에 있어서 두 언어 모두 yesno로 답할 때가 헷갈리게 되어 있는데, 부정의문문으로 물어본다고 해서 꼭 YES나 NO로 대답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이 약간 길어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YES, NO 없이 문장으로 말하는 방법도 있으며, 이 경우 장점도 있는 데, 자신없게 YES나 NO로 대답하는 것보다는 의미 전달이 분명해짐

 

 


 

▣ 다음은 예문을 통해 대답하는 법

 

@ Yes나 No로 대답하는 방법 

 

부정의문문으로 물어본다고 해도 그냥 '일반 의문문' (긍정문)으로 생각하고 YES, NO 답을 하면 결국 맞는 대답이 됩니다.

 

즉, 부정 의문문임을 전혀 신경쓰지 않고 대답하면 된다는 건 데, 말이 쉽지 그리 쉽지만은 않음 (?)

 

 

1. Don't you have a girlfriend? : 너 여자친구 없어?

 - Do you have a girlfriend? 라고 생각하고 대답

 - 따라서, 있으면 Yes가 되고, 없으면 No가 됩니다

 

단, YES, NO 대답을 피하고 싶다면, 나 여자친구 있어 (I have a girlfriend.)나 나 여자친구 없어 (I don't have a girlfriend.)라고 대답해도 됨

 

 

2. Isn't this laptop yours? : 이 노트북 네 꺼 아니야?

 - Is this laptop yours? 라고 생각하고 대답

 - 따라서, 내 꺼면 YES, 내 꺼 아니면 NO가 됨

 

마찬가지로, Yes나 No로 대답해도 되지만, 내 꺼야 (It's mine.)나 내 꺼 아니야 (It's not mine.) 라고 문장형태로 답을 해도 됩니다. 

 

 

3. Haven't you been to Busan? : 너 부산에 가본 적 없어?

 - Have you been to Busan?으로 생각하고 대답

 - 부산에 가본 적 있으면 YES, 가본 적 없으면 NO가 됨

 

단, YES나 NO로 대답하지 않고 부산에 가본 적 있어 (I've been to Busan.)나 부산에 가본 적 없어 (I haven't been to Busan)라고 대답해도 됩니다.

 

 

4. Doesn't 성수 look tired? : 성수 피곤해 보이지 않아?

 - Does 성수 look tired? 라고 생각하고 대답

 - 따라서, 피곤해 보이면 YES, 아니면 NO가 됨

 

 

단, YES나 NO로 대답하지 않고, 걔 피곤해 보여 (He looks tired). 안 피곤해 보여 (He doesn't look tired)라고 대답해도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문장으로 말할 때의 단점은 말이 길어진다는 점이고, 장점은 자신없게 YES나 NO로 대답하느니 의미전달이 분명해진다는 점

 

 


 

▣ Yes 또는 No 대답 관련 팁

 

 

본문에서 별도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부정의문문으로 물어볼 때, YES나 NO로 한 단어로 대답할 수도 있지만,

 

Yes, I am.이나 No, I'm not.과 같이 앞의 '의문문'의 동사나 시제에 따라 주어+ 동사를 적절하게 맞춰줘서 약간 길게 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이 때도 YES, NO 대답은 본문에서 정리한 대로 하면 됨

 

 

너무 당연하지만, 많은 분들이 자주 잊어먹는 내용인 데, 부정의문문 뿐 아니라 모든 의문문에서도 똑같이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YES, 주어+ 동사 또는 NO, 주어+ 동사로 대답할 때, Yes로 대답할 때는 뒤에 not이 절대 붙지 않아야 하며, No로 대답할 때는 뒤에 반드시 not이 붙어야 한다는 점

 

따라서, No, I am.이나 Yes, I'm not.과 같은 말은 영어에는 없습니다.

 

 

●  추천글 더 보기

 

단어 mind 진짜 뜻과 쓰임 정리

 

동사 mind 실제 뜻과 용법 쉽게 정리 (Do you mind?)

동사 mind 실제 뜻과 용법 정리 영어 공부할 때, 우리 입장에서는 '단어 mind'의 뜻이 정말 정말 헷갈릴 때가 많은 데, 아마 mind는 우리말로 할 때, 딱! 떨어지는 표현이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일

ilikeen.tistory.com

 

May I?, Could you? 비교한 글

 

May I?, Could I?, Could you? 쉽게 비교

May I?, Could I, Could you? 쉽게 비교 먼저, 위의 3가지 의문문 형태의 공통점은 전부 조동사 can 의 공손표현이라는 점 [참고] 조동사 can의 뜻은 2가지 1. '뭐뭐 할 수 있어' (가능) 2. '뭐뭐 해도 돼' (허락

ilikeen.tistory.com

 

close와 shut 차이 알아보기

 

동사 close와 shut 차이는? (닫다 영어로)

동사 close와 shut 차이 우리말 '닫다'는 영어로? 동사 close와 shut은 유의어로 둘 다 '(문 등을) 닫다 [닫히다]', '(눈을) 감다', '(상점 등이) 문을 닫다' 등의 뜻을 지닙니다. (공통적으로 전부 '닫다'라

ilikeen.tistory.com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