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캐스트 구독자 1만명 및 구독 현황 (영어 너 도대체 모니?)


네이버 오픈캐스트 1만명 및 구독 현황

 

그 동안 많은 분들이 구독해주시고 글을 읽어주시고 한 덕분에 '영어 너 도대체 모니?' 캐스트를 개설하고 발행한 지 2년 만에

구독자수가 1만명이 넘게 되었습니다 (^^)

 

오픈캐스트에 발행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도저히 생각할 수도 없었던 무려 1만명이라는 분들이 저의 캐스트를 구독해 주신다는 점에 정말로 감사함을 느낍니다. 


 

■  영어 너 도대체 모니? 블로그 안내 

네이버 오픈캐스트에는 영어 관련된 글만 모아 발행을 하지만, 제 블로그의 주제를 보면 크게 영어와 생활정보 둘로 구분이 됩니다.


두 주제는 완전히 다른 것 같지만 저한테는 그렇지 않습니다. 공통적으로 다소 이해하기 복잡한 내용 (영어나 생활정보)을 보다 알기 쉽게 정리해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영어 관련된 글은 중, 고등학생이 주 대상은 아니고, 대학생이나 성인들을 위한 문법, 독해, 리스닝, 영어 공부법 위주를 다룹니다.

 

또, 블로그를 자주 찾는 분들 중에 독특한 건 영어권 나라로 어학연수를 막 떠났는 데, 준비가 너무 안 되어 가서, 급한 마음에 블로그를 검색해서 찾아오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댓글이나 메일 남겨주신 걸 보면)


 

■  100번째 발행한 캐스트가 메인화면에 나감

 - 참고로, 이미지는 제 아내가 그려주고 있음

 - 100번째 발행으로 인해 구독가자 만명이 됨



■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면 좋은 점은?

 

1. 내 캐스트를 구독하는 분들이 생긴다 

내 캐스트에 구독자가 생긴다고 해도, 구독 이후에 얼마나ㅏ 자주 방문할 지는 모르지만, 일단 하나의 연결고리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구독자 분들은 글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되어줍니다.

  

2. 블로그의 방문자수가 늘어난다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에 선정되면, 물론 캐스트 주제에 따라 달라지지만, 메인 화면에 나간 24시간 동안 방문자가 3천명 (?) 정도가 늘어납니다. 또한, 메인에 선정되는 날이면 은근히 기분이 좋음

  

[참고사항]

티스노리의 블로그 유입순위 통계를 보면, 오픈캐스트를 통해 제 블로그를 방문하게 된 숫자가 어느 정도됨을 알 수 있습니다.

 

 

www.naver.com : 네이버 메인화면을 통해 유입된 숫자

opencast.naver.com : MY 캐스트를 통해 유입된 숫자

 

3. 광고수익도 그 만큼 늘어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보통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설치해서 수익을 얻는 데, 방문자수가 늘면 자연스레 광고 수익도 늘어납니다.

 

또한, 오픈캐스트를 통한 모든 유입은 모바일이 아닌 전부 PC를 통해서 나오기 때문에 방문자수는 보통 일 3천명이 늘어나지만, 수익은 그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PC 광고의 단가가 모바일 광고보다 많이 높음)

 

물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도 글 하단에 애드포스트 광고를 달 수 있으므로 수익에 도움이 될 겁니다.

 

 

[참고사항]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네이버의 서비스이긴 하지만, 제 경험으로는 타사 블로그를 차별하는 것 같지는 앖습니다. 저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아 참여하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네이버 블로그만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인 줄 알고, 블로그를 만든 지, 한참 뒤에나 캐스트 발행을 시작했습니다.

 

[관련글]

네이버 오픈캐스트 효과 (TIP)

 

 

■  캐스트 개설 날짜는 2013년 3월 7일

 

지금까지 딱 2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고, 매주 꾸준히 발행했는 데, 1년이 52주이고, 2년이면 104주가 되니 그 동안 100회 발행했다면 거의 한 주에 한 번씩 발행한 셈이 됩니다. 


 

목표 : 복잡한 영어, 넘 간단 정리

  

■  최근 발행한 네 개의 캐스트입니다.

- 최근에는 준동사와 시제에 대해 정리

 



■  통계 들여다 보기 (구독자 현황) 

1. 구독자의 성별 및 연령대 분포율

 

  

일반적인 주제인 영어를 주제로 하는 데 비율이 한 쪽에 많이 치중된다는 게 좀 의아하기는 하지만, 제가 생각해보니 여성분들은 네이버 메인화면 내의 여러 컨텐츠들을 비교적 꼼꼼히 살펴보다가 관심이 가는 주제가 있을 경우, '오픈캐스트'를 클릭해서 찾아오는 것 같고, 남성분들은 메인화면의 구성과 별 (?) 관계 없이 본인이 딱 원하는 주제에 관심을 가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의 표을 보시면, 여성분들이 남성분들보다 훨씬 구독을 많이 하고 있고, 연령대를 보면 30대, 20대, 40대 순으로 많습니다. (분명 통계수치는 어떤 캐스트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겁니다)

 

저의 경우는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10대 구독자의 비중은 상당히 적습니다.



2. 다음은 연령대별 성별 비율 (%)

 

 

특징은 전체적으로는 여성 구독자 비중이 훨씬 많지만, 연령대별 분포를 보면, 10대에서 50대로 갈수록 남성 구독자의 비중이 조금씩 커집니다. 



■  글을 마무리하며..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구독자가 하나 둘 생기게 되고, 블로그 방문자수도 조금씩 늘어나다 보니,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미와 책임감이 동시에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좋은 캐스트를 가급적 자주 발행하려고 노력할 생각이며,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클릭]

[참고]  BLOG 관련글 보기

애드센스 수익 받을 때, 팁 하나

얇지만 실용적인 BLOG 관련 책

부부가 블로그를 하면 좋은 점

지난 1년간 방문 국가별 통계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