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특징을 활용한 직독직해 팁 (TIP)


영어의 특징을 활용한 직독직해 팁


한국말과 다른 영어의 큰 특징을 활용하여


영어독해를 할 때는 직독직해를 해야 한다고 누구나 말은 하는 데, 직독직해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주어와 동사를 먼저 말한 뒤, 뒤에서 앞으로 (부족한 말을) 계속해서 보충해 나가는 영어의 큰 특징을 알고 있어야 함

※ 참고로, 한국어는 주어가 나오고 보충하는 모든 말이 나온 뒤, 동사가 나오는 형태


영어독해를 할 때, 너도나도 직독직해를 하라고 말하는 이유는 문장의 앞, 뒤로 왔다리 갔다리하며 해석을 하게 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이렇게 우리말 식으로 끼어 맞추다 보면 제대로 된 독해가 어렵기 때문에, 영어의 말하는 방식대로 물 흐르듯이 읽어나가는 직독직해를 권하는 겁니다. (본문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독해는 번역이 아님)


물론, 직독직해를 하려면 기본적인 단어는 웬만큼 알고 있어야 하며, 평소에 충분한 연습을 해야, 실전에서 유연하게 적용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영어를 잘해야 하는 건 아니고, 나름대로의 내공을 쌓아간다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독해에서 큰 효과를 얻음)



□  동사 (준동사 포함) 중심으로 직독직해 

 - 독해 뿐만 아니라 문장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


방법은 동사 단위로 (위주로) 앞에서부터 뒤로 해석해 나가면 되며, 이 때 한 가지 알아둘 점은 영어는 주어, 동사를 먼저 말한 뒤, 부족한 말은 뒤에서 계속해서 보충해 주는 방식이라는 점.. 우리는 바로 이 점을 잘 활용해야 함!!

 


■  예문을 들어 직독직해 방법 연습하기

 - 준동사 :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1) My mom wants me to get into law school.

 - 우리 엄마는 원하셔 (뭘?)

 - 내가 로스쿨 들어가기를..

※ 영어는 주어, 동사를 먼저 말한 후, 뒤에서 보충해 나감


[참고로 알아두기]


'우리 엄마는 내가 로스쿨 들어가기를 원하셔'라고 해석을 할 경우, 물론 말은 매끄러울 수 있어도 문장을 앞, 뒤로 왔다 갔다하며 우리말 방식대로 끼어 맞춘 거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물론, 문장에 따라 직독직해가 잘 안 될 때도 많겠지만, 웬만하면 직독직해를 하는 게 효과적임 (그게 바로 영어의 말하는 방식이므로)


한 가지 알아둘 점은 토익, 토플 등은 누가 해석 (번역)을 잘 하는 지를 따지는 게 아니라, 지문을 읽고 핵심내용을 얼마만큼 짚어내는 지를 평가하는 '독해시험이'라는 걸 알아야 함


(2) I don't like 박보검 because my wife likes him a lot.

 - 난 박보검이 맘에 안 들어..

 - 왜냐하면

 - 내 아내가 걔를 많이 좋아해서

※ 영어는 주어, 동사를 먼저 말한 후, 뒤에서 보충해 나감


[참고] 난 아내가 박보검을 많이 좋아해서 그가 맘에 안 들어로 해석을 하다 보면 영어실력과는 점점 멀어집니다. 즉, 완성된 우리말로 끼어 맞추는 번역을 하지 말기




(3) We might be too late if there is a lot of traffic.

 - 우리 너무 늦을 지도 몰라

 - 만약, 차가 많이 막히면 


(4) Don't you know how long it takes to make dinner?

 - 너 모르지? (뭘?)

 -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 저녁 준비하려면

 - 참고 : 위의 문장은 목적어가 '간접의문문' 형태임


(5) I called to ask you something about last night.

 - 나 전화했어..

 - 너한테 뭣 좀 물어보려고

 - 어젯밤 일에 대해


[참고] 위의 문장처럼 영어는 일단, 주어와 동사 (I called)를 먼저 말한 뒤, 뒤에서 앞으로 필요한 말을 보충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는 영어 문장의 큰 특징)

만약, 나 어젯밤 일에 대해 너한테 뭐 좀 물어보려고 전화했어라고 해석하면, 이건 번역이지 독해가 아닙니다. (독해는 지문을 읽고 핵심내용을 찝어 낼 수 있으면 됨)



(6) I have studied hard to be a doctor in the future.

 - 나 열심히 공부해왔어

 - 장래에 의사 되려고

 - 참고 : in the future : 미래에, 장래에, 장차


(7) Do you mind if you quit smoking right now?

 - 너 안 돼겠어? (뭘?)

 - 담배 피는 거 지금 당장 끝으면..

 - 참고 : Do you mind? : 안 돼겠어?


(8) What do you want us to buy for you?

 - 넌 뭘 원해?

 - 우리가 사주기를

 - 너를 위해


(9) Speaking English is not difficult than you think.

 - 영어로 말하는 건 어렵지 않아

 -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뒤에서 말을 보충해 줌)


(10) It depends on how hard you try to succeed.

 - 그건 달려있어

 - 네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 지

 - 성공하려고

※ 전치사 on의 목적어로 간접의문문이 쓰인 문장임



일반 독해를 마치 번역과 같이 한국식으로 너무 완벽하고 매끄럽게 하려다 보면, 결국 엄청난 시간이 걸려 시간에 쫓기다 보니 좋은 성적도 받기가 힘듭니다. (다시 말하면, 그건 독해가 아님) 또, 중요한 건 그러다 보면 영어가 갈수록 싫어지게 되고, 질려버릴 확률이 매우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다음은 영어독해 관련 유용한 글


독해 공부방법을 정리 [완결편]

영어 수동태 해석하는 TIP 정리

가주어, 진주어 간단히 해석 팁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