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와 to부정사 차이 간단히 정리

 

동명사와 to부정사 차이 간단히 정함

 

앞으로 영어 공부하는 데, 도움될 내용입니다 

 

to부정사와 동명사는 다른 점도 있지만, 둘은 비슷한 점도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구별해서 정리해 두는 게 좋습니다. 영어 준동사인 to부정사, 동명사, 분사가 영어에서 왜 중요하냐 하면 영어로 문장을 만들어 말할 때, 준동사의 쓰임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준동사의 기본내용을 정확히 알고서, 준동사를 잘 활용해 문장을 만드는 사람이 바로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공통점은 둘 다 문장 내에서 명사적 역할 (-하는 것)을 한다는 점.. 정확히 말하면 동명사는 오로지 명사의 역할만 하며, to 부정사는 명사 역할 말고도 형용사 역할과 부사역할을 합니다. 또한, 둘 다 준동사이기에 '준동사'란 말 그대로 동사 (서술어)의 성격도 지닙니다

 

지금부터 동명사와 to부정사의 기본개념과 용법에 대해 간략히만 정리한 뒤, 둘의 차이점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동명사와 to 부정사 각각에 대해 쉽게 정리한 글은 본문 맨 하단 참고 바랍니다.

 

 

(1) 먼저, to부정사부터 간략히 정리

 

to부정사의 형태는 to+ 동사원형 (to do)이 되며, 부정 (infinite)이란 무언가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말이라고 보면 되는 데, 동명사나 분사와 달리 to부정사의 경우, 문장 내 역할이 딱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동명사는 오로지 명사 역할, 분사는 오로지 형용사 역할인데 반해, to부정사는 문맥에 따라서 문장 내에서 명사적 용법, 형용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으로 쓰일 수가 있어 보다 다양하게 쓰입니다.

 


다만, to 부정사는 우리말로 해석했을 때, 문맥에 따라 이 용법도 될 수 있고, 저 용법도 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문장 내 역할인 다양한 만큼, 동명사, 분사와 달리 좀 더 유연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답니다.

 

다른 준동사와 다른 to부정사만의 특징이 하나 있는 데, to 부정사가 특정한 동사와 함께 쓰였을 때, '미래성'을 나타낼 때가 있다는 점.. 이와 관련해서는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드립니다.

  

 

(2) 다음은 동명사에 대해 간략히 정리

 

동명사의 형태는 동사원형 + ing (doing)인 데,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문장 내에서 오로지 '명사역할'만 하므로 to 부정사보다는 공부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참고로, '명사'는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다른 준동사와 다른 동명사만의 특징은 특정한 동사와 함께 쓰였을 때, '과거성'을 나타낼 때가 있습니다. (즉, to부정사와 반대됨) 이 부분도 to부정사와 비교해가며 본문해서 같이 설명함

 

단, 동명사 (-ing)는 분사 중, 현재분사 (-ing)와 형태가 같아 헷갈릴 때가 있는 데,  문장 내에서 명사역할을 하면 동명사, 형용사 역할을 하면 분사가 됩니다. (관련글 : 동명사, 현재분사 쉽게 구분)

  



동명사, to부정사 차이 간단 정리

  

(1) to부정사의 명사용법과 동명사는 거의 비슷하나 느낌이 약간 차이남

 - 동명사가 명사의 성격이 to부정사에 비해 좀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음

 

예를 들어, to park의 뜻은 '주차하는 것'인 데, parking도 '주차하는 것'이 맞긴 하지만, 마치 명사처럼 '주차'라고 봐도 됩니다. 또 다른 예로 to smoke의 뜻은 '담배피는 것'인 데, smoking도 '담배피는 것'이 맞긴 하지만, 마치 명사처럼 '흡연'이라고 봐도 됩니다.

 


(2) 동명사가 문장 내에서 쓰임이 더 자유롭다

보통 to부정사는 문장의 주어로 잘 안 쓰이지만 동명사는 주어도로 충분히 쓰일 수가 있으며, 또한 to부정사는 5형식 문장일 때, 목적어로 잘 안 쓰이나, 동명사느 목적어로도 충분히 쓰일 수가 있습니다 (알아두면 영어문장 만드는 데, 많이 도움되는 내용)

 

 

(3) 특정 동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뜻이 달라짐

  - to부정사는 미래성, 동명사는 과거성을 띔

 

대표적으로 forget과 remember를 들 수 있는 데, 뒤에 '목적어'로 to부정사가 오느냐, 동명사가 오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아래 예문을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나, 분명 다른 말이 됩니다.


 

■  먼저, forget 부터 보면

① forget to do : -할 거를 까먹었어 (미래성)


② forget doing : -했던 거 까먹었어 (과거성)


[예문 정리]

1. I forgot to call you. : 너한테 전화할 거를 까먹었어


2. I forgot calling you. : 너한테 전화했던 걸 까먹었어

 

 

■  다음은 remember 관련..

① remember to do : -할 거를 기억해 (미래성)

② remember doing : -했던 것 기억해 (과거성)



[예문 정리]

1. Do you remember to pick up some milk? : 우유 사올 거 기억해?


2. Do you remember piking up some milk? : 우유 사온 거 기억해?

 

지금까지 동명사와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일 때 무슨 차이가 있는 지 알아봤는 데, 중요한 내용이니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참고] 각각에 대해 쉽게 정리한 글

to부정사 용법을 완전 쉽게 정리

영어 동명사에 관련 간단히 정리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