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어근 nounce는 아나운서를 떠올리면 됨

 

영어 필수어근 nounce 간단 정리

 

영어 어원을 활용한 단어 암기방법

 

영어 어원은 접두사, 접미사, 어근으로 구분되는 데, 그 중, 어근 (Root)은 대개 단어의 보다 핵심이 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참고로, 어원이란 말과 어근이란 말이 헷갈리는 데, 둘은 다른 말이며 '어원' 중의 하나가 '어근'입니다.

 

우리가 영어 공부하며 알아둬야 할 접두사 (Prefix)와 접미사 (Suffix)의 숫자는 한정적이고 또 공부하기도 그리 어렵지 않은 반면, 영어 어근의 경우는 양이 매우 많아서, 

 

만약, 이 어원을 알고 있으면 앞으로 영어단어를 외우는 데 여러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러한 유용한 어근만 골라 잘 정리해 두면 됩니다. (보통 이러한 어근을 '필수어근'이라고 함)

 

 

물론, 접두사와 접미사의 경우, 하나 하나가 주옥같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부 다 알아둬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분량이 생각했던 것 만큼 많지가 않아, 마음 잡고 공부하면 금방 할 수 있답니다. 

 

굳이 접두사와 접미사를 나눠 보자면 접두사가 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접미사는 접두사에 비해, 외워야 할 분량이 훨씬 훨씬 적음..

 

 

오늘은 영어 어원 중, 필수적으로 알아둬야 할 어근 (Root)에 해당되는 필수어근 nounce에 대해 가급적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하는 데, 만약, 나중에 nounce의 의미가 잘 생각이 안 날 경우, announcer (아나운서) : 방송 전행자를 떠올리면 쉽습니다.

 

 

■  필수어근 nounce의 의미는? 

 - '말하다' (=speak)의 뜻을 지님

 

필수어근 nounce가 포함된 영어단어는 본문에서 소개 드리는 네 가지만 알아두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데, 공통적으로 단어의 구성방식이 같습니다. (접두사+ nounce 형태)

 

 

□  다음은 nounce가 포함된 단어 정리

 - 어근 nounce의 의미는 '말하다'

반응형

지금부터 본문에 예시를 든 네 가지 nounce가 포함된 단어를 뜻 풀이를 할 건 데, 함께 나오는 접두사, 접미사도 이번 기회에 같이 알아두면 좋습니다. (또한, 명사형도 함께 정리함)

 

(1) denounce : 비난하다 또는 고발하다

 - 이 때, 접두사 de-는 '아래로' (=down)라는 의미

 - 따라서, 아래로 깎아내려 말한다는 말에서 나옴

 - 참고 : 명사형은 denunciation (비난)

 

(2) renounce : 그만두다 또는 포기하다

 - 이 때, 접두사 re는 '뒤로', '뒷쪽으로'의 뜻을 지님

 - 즉, 뒷쪽으로 (물러나겠다고) 말한다는 뜻이 나옴

 - 참고 : 명사형은 renunciation (포기)

 

 

■  참고로 알아둘 내용

접두사 re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 데, '뒤로' (=back)와 '다시' (=again)라는 의미가 있는 데, '다시'의 의미로 쓰일 때의 단어 예시를 몇 가지 들어 보면..

 

1. review (복습) : 다시 보는 걸 말함 

 - 어근 view : 보다

 

2. reward (보답) : 다시 보내는 걸 말함 

 - 어근 ward : 보내다

 

3. reaction (반응) : 다시 행동한다는 말

 - 어근 action : 행동

 

 

(3) pronounce : 발음하다 또는 선언하다

 - 접두사 pro는 '앞으로'나 '앞쪽으로'의 뜻을 지님

 - 따라서, 앞쪽으로 말한다는 뜻에서 나옴

 

[참고로 알아두기] 

단어 pronounce의 경우, 명사형이 두 가지인 데, pronunciation 하면 '발음' (즉, 발음하다의 명사형)이란 의미가 되며, pronouncement 하면 '선언' (즉, 선언하다의 명사형) 이란 뜻이 되어 둘의 의미가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pronunciation 철자에 주의

 

(4) announce : 알리다 또는 발표하다

 - 특히, 공식적으로 알리거나 발표하는 걸 말함
맨 앞의 an은 '접두사 ad'의 변화형으로 전치사 to의 의미를 지니며 따라서, -한테 (=to) 말한다는 의미에서 알리다 또는 발표하다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명사형은 announcement로 '공고'나 '발표'가 되며, 우리가 보통 말하는 announcer (방송 진행자)는 단어 뒤에 사람 (행위자)을 만드는 접미사 er이 붙은 형태.. 단, nounce가 -e로 끝나는 바람에 -er의 e가 하나 빠짐

 

 

■  참고로 알아두기

이와 같이 영어 어원은 형태는 약간 다르나, 의미는 완전히 같은 '변화형'이 있는 경우도 많은 데, (※ 물론, 다 그런 건 아님) 대표적으로는 접두사 com은 변화형으로 con, co, col, cor 네 가지가 있는 데, 

 

변화형이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 발음을 편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마 접두사 com이 변화형이 제일 많은 접두사인 것 같음

 

 

■  마무리하며, 간단히 보면

 

 

영어 어근 중, nounce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는 데, 의미는 '말하다' (=speak)이며, 본문에 나오는 4가지 단어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공부하는 데 큰 지장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네 단어의 명사형까지 함께 알아둔다면 더 좋을 것 같고, 영어 공부하다가 nounce의 뜻이 생각이 안 날 경우, 아나운서를 떠올리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announcer 뜻풀이가 다른 단어에 비해 좀 더 어렵긴 한 데,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단어 맨 앞의 an이 접두사 ad (=to) 의 변화형이라서 일단, '-한테 (=to) 말하다'라는 의미가 나오며, 
 

또, 단어 맨 뒤에 사람 (행위자)을 만드는 접미사 -er이 붙어, '-한테 말하는 사람'이란 의미에서 방송진행자 (아나운서)란 말이 됩니다. 

 

■  관련글 더 보기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1)

  • 익명
    2021.05.20 06:21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