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파인테크카드 혜택 및 종류는? [장단점 포함]

국민 파인테크카드 혜택 및 종류는?

 

KB 국민 FINETECH카드 특징과 장단점

 

국민 파인테크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을 통해 결제할 때, 매장에서 일반 결제하는 것 보다 더 큰 혜택을 준다는 점인 데 (할인율이 높아짐),

 

예를 들면,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반 결제를 하면 30% 할인이 되지만, 스타벅스 앱을 통해 '사이렌오더' 방식으로 주문 및 결제를 하면 할인율이 무려 50%나 됩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CGV에서 영화티켓을 현장구매하면 3천원 할인이 되지만, CGV 모바일앱으로 예매할 경우에는 5천원이 할인되는 식입니다. 

 

 

 

국민 파인테크 카드는 이처럼 모바일 결제를 더 우대한다는 특징이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이나 온라인에 보다 익숙한 비교적 젊은 세대들에게 더 잘 맞을 거라 생각되며, 또한 젊은층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업종 위주로 할인 혜택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FINETECH라는 카드명이 좀 생소한 데, 모바일을 활용한 결제방법을 말하는 '핀테크'와 '좋은'이라의 의미를 가진 FINE이라는 말이 합쳐진 말입니다.

 

 


 

▣ 국민 파인테크카드 종류는 4가지 

 - 구분 : 신용카드 3종과 체크카드 1종 

 

 

 

- FINETECH 신용카드는 위의 3종류입니다 -

 

반응형

 

먼저, 파인테크 신용카드는 할인 혜택이 위주인 베이직 타입 (기본형)이 있고, 할인 혜택 대신 항공사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대한항공 마일리지형과 아시아나 마일리지형이 각각 있으며, FINETHCH 체크카드도 한 종류가 있는 데, 이는 베이직 타입만 있습니다.

 

참고로, 대한항공 마일리지형은 이용금액 1,500원당 1마일리지가 적립되며, 아시아나형은 이용금액 1,000원당 1마일리지가 적립됨

 

단, 파인테크카드 중, 가장 인기가 많고, 일반적인 카드는 베이직형입니다.

 

 

[연회비를 보면]

베이직 타입은 국내전용 1만 2천원, 해외겸용 1만 7천원 (마스터)이며, 항공 마일리지 적립형은 둘 다 국내전용 2만원, 해외겸용 2만 5천원입니다

 

국민 파인테크 체크카드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베이직형'만 있는 데, 별도의 연회비가 없는 체크카드인 만큼 전반적인 혜택은 베이직 타입 신용카드의 절반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인테크 발급 신청은 '모바일'을 우대하는 FINETECH의 특징처럼 KB 국민은행 지점에서는 발급이 안 되고, 국민카드 홈페이지 또는 국민카드 앱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함

 

본문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파인테크 신용카드 (베이직 타입) 혜택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뒤, 본문 마지막 부분에서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 항공 마일리지 타입 관련 혜택은 KB 국민카드 홈페이지를 참고 바람

 

 

■ 먼저, 알아둘 내용 몇 가지

1. 모든 혜택은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 제공

 - 전월 실적은 전월 1일~말일까지의 일시불+ 할부금액

 - 전월 실적 30만원을 훌쩍 넘어도 추가 혜택은 없음

 

2. 대부분의 카드와 달리 '통합 할인한도 방식'이 아님

 - 장점 : 실제 혜택을 받는 데, 제한이 적다는 점



3. 다른 카드에 비해 할인율 및 할인한도가 훨씬 큽니다

 - 잘 활용할 경우 한 달에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매우 큼

 

4. 단, 전월 실적에 파인테크 카드로 할인받은 건 제외

 - 유일한 단점이기는 하지만, 결코 작은 단점은 아님

 - 단, 장점이 워낙 많아 충분히 커버가 된다고 봅니다

  

 

 

KB 국민 파인테크카드 혜택 정리

 

 

@ 전월 실적 관련 내용

전월 실적 계산 시, 제외되는 항목을 더 보면 제세공과금, 선불카드 충전, 대중교통 금액, 무이자할부건 등이 있는 데, 이 중 '무이자 할부건'은 다른 카드에서는 대부분 전월 실적에 포함이 되는 데, FINETECH의 경우는 제외됩니다.

 

KB 국민카드는 원래 대중교통 요금은 제외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제외 항목들은 일반적인 수준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전월 실적에 할인받은 건이 다 제외된다는 건 단점이지만, 일단 전월 실적 30만원만 되면 모든 혜택을 다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실제는 단점이 많이 보완됩니다.

 

 

▣  총 여덟 가지 혜택을 하나씩 정리

 - 특징 : 할인 혜택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

 

반응형

 

 

(1) CGV 영화티켓 : 최대 5천원 할인

 - 횟수 : 월 2회, 연 8회

 - 영화티켓 7천원 이상 결제 시 혜택 적용

 - 다른 할인이나 쿠폰과 중복 안 됨

 - 월 2회 제한만 있어 1일 2회도 가능함

 

[할인방식]

CGV 현장 매표소에서 구매하면 3천원 할인되지만, CGV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예매하면 5천원 할인됩니다. (단, CGV 모바일 홈페이지는 할인 제외)

 

 

 

(2) 휴대폰 요금 : 5,000원 할인 (월 1회)

 - 단, SKT, KT, LG U+ 고객이 자동이체 시

 - 조건 : 휴대폰 요금 1만원 이상이면 혜택

 - 단, 유무선 결합요금 제외

 

 

(3) 버스, 지하철, 택시요금 : 20% 할인

 - 한도 : 월 최대 1만원 할인

 - 다른 카드 대비 대중교통 할인율이 큼

 

[참고사항]

한도가 월 최대 1만원 할인이면, 월 이용금액 5만원까지 할인을 적용 받는 셈이며, 단 고속/시외버스와 모바일 티머니 후불형은 혜택 제외된다고 함

 

 

 

(4) 스타벅스 : 최대 50% 할인

 - 월 최대 2만원 할인으로 한도가 큼

 

■ 할인방식이 독특함

 

매장에서 일반 주문할 경우, 30% 할인이 되나, 스타벅스 앱 내의 '사이렌 오더'를 이용하여 결제 및 주문하면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번 사이렌 오더로 주문해서 50%씩 할인받는다고 했을 때, 한 달에 결제금액 4만원까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스타벅스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한테 정말 괜찮습니다.

 

단, 스타벅스카드 구매&충전은 할인 제외되며, 백화점이나 할인점 내 매장도 제외

 

 

 

(5) 해외 가맹점 이용금액 : 10% 캐시백

 - 한도 : 월 최대 1만원 할인

 

물론, 해외 이용금액에는 해외 직구도 포함되며, 모바일 게임 (아이튠즈, 구글 앱스토어)을 구매한 경우에도 10%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 계산 시, 파인테크 카드로로 할인받은 건은 전부 제외된다고 했는 데, 단 해외 이용금액 캐시백 받은 건의 경우는 전월 실적에 포함

 

 

다른 항목과 달리 해외 가맹점 혜택은 캐시백 방식이며, 당월 캐시백받은 금액을 합산해 다음달 10일경에 결제계좌로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6) 편의점에서 국민 앱카드 결제 시 5% 할인

 - 한도 : 월 최대 5,000원 할인

 - 단, 바이더웨이와 세븐일레븐만 해당

 

[이용방법]

휴대폰에 KB 국민카드 앱을 설치한 후, 사전에 FINETECH 카드를 앱카드 메뉴에 등록해 놓은 뒤, 대상 편의점에서 일반결제가 아닌 국민 앱카드로 결제 시, 5% 할인이 됩니다.

 

 

 

(7) 한게임, 티켓링크, 벅스, 코미코 : 10% 할인

 - 한도 : 월 최대 1만원 할인

 

단, 모바일앱 내에서 구매한 경우, 만약 구글 앱스토어나 아이튠즈 등 해외 가맹점으로 결제가 이뤄졌다면 해외 가맹점 10% 캐시백으로 적용이 됩니다.

 

 


 

(8) 연간 1회 리워드 포인트리 적립

 

반응형

 

 

연간 결제납부 실적이 3백만원 이상 (월평균 25만원 이상)일 경우, 포인트리 1만점이 다음해 2월에 지급되는 데, 일단 적립을 받는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는 점이 장점

 

연간 기준은 전년도 1월~12월까지이며 단, 적립시점까지 국민 파인테크 카드를 정상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적립이 됩니다 (관련글 : 포인트리 사용법 정리)

 

 

@ 참고 : 연간 결제납부실적이란?

KB 국민카드에만 있는 방식이며, 단순히 카드를 사용한 금액과는 약간 다른 개념인 데, 카드를 사용한 뒤 연체 등이 되지 않고 실제 납부까지 완료된 금액을 결제/납부 실적이라고 함

 

연간 결제납부설적에서 제외되는 항목은 제세공과금, 선불카드 충전, 상품권 구매 등이 있는 데, 장점은 이 경우에는 국민 파인테크 카드로 할인받는 결제건도 전부 포함이 된다는 점

 

 

@ 발급 첫해인 경우는?

연 기준이 1월부터 12월까지라서 중간에 신규 발급받은 회원을 위해 발급 첫 해에는 다음과 같이 기간과 이용금액을 비례해서 비율에 따라 포인트리를 적립해 줍니다. (단, 계산되어 나온 값이 1천점 이상인 경우만 적립)

 

 

* 신규회원 리워드 적립 예시 :

 

 

 


 

■  파인테크카드 혜택을 요약 정리

 

 

 

무엇보다 국민 파인테크 카드 (베이직 타입)는 할인 혜택이 다양하면서 할인율 및 할인한도도 다른 카드에 비해 훨씬 큰 편입니다.

 

또한, 보통의 카드들과 달리 별도의 '통합 할인한도'가 없다는 점에서, 실제 할인받는 데 제한 조건이 적기 때문에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음

 

 

또, 할인항목별로 얼마 이상 결제해야만 혜택을 받는다는 제한조건이 거의 없으며, 다른 카드와 달리 할인 횟수제한도 별로 없습니다. (실제 엄청 큰 장점)

 

따라서, 본인과 혜택이 어느 정도 잘 맞고, 이러한 장점들을 잘 활용할 경우, 한 달 동안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상당히 커집니다.

 

 

 

FINETECH 카드는 전체적인 혜택 구성이 모바일을 더 우대한다는 점에서 모바일에 좀 더 익숙한 분들한테 잘 맞을 것 같고 또한, 젊은층 고객들이 자주 찾는 업종 위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

 

특히, 스타벅스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한테는 더욱 잘 맞습니다

 

 

물론, 전월 실적 산정 시 파인테크로 할인받은 건이 전부 제외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전월 실적 조건 기준이 '30만원 이상'으로 높은 편이 아니기에 (※ 전월 30만원을 훨씬 넘는다고 해서 추가되는 혜택은 없음), 단점이 생각만큼 크게 부각되지는 않아 보임

 

 

[한 가지 TIP]

전월 실적에서 할인받은 건이 전부 제외되다 보니, 매달 카드 이용금액이 큰 경우가 아니라면, 특히 카드발급 초반에는 전월 이용실적 관리가 잘 안 될텐 데, 이럴 때는 국민카드 앱을 보면 '이용실적'만 따로 계산되어 나오기 때문에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참고사항]

신규 발급회원은 카드 등록일부터 다음달 말까지는 이용실적 관계 없이 모든 혜택 제공

 

 

 

또한, 국민카드의 젊은층을 위한 카드 중, 'KB 청춘대로카드' 역시 혜택이 괜찮으며, 둘을 한 번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국민 청춘대로카드 장단점)

 

참조 : KB 국민카드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