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사 all, both와 다른 한정사의 차이

영어 한정사 all, both 정리

 

다른 한정사와 차이나는 점

 

영어문법 내용 중, '한정사' 파트는 볼 때마다 웬지 복잡하며, 머리속에 명확하게 정리가 안 되는 분들이 꽤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한정사는 종류도 다양하고, 다른 문법파트에 비해 딱 딱 떨어지는 느낌 (?)이 없어서, 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단, 한정사를 공부할 때 문법적으로 디테일한 내용까지 파고 들어 가면 영어가 힘들어지며, 우리는 한정사의 기본개념만 제대로 알아두어도 영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아마 외국인도 우리나라 말을 배울 때 문법적으로 디테일하게 파고 들지는 않을 겁니다?

 

 

먼저, 한정사의 간단한 개념을 다룬 후, 다른 한정사와 쓰임이 다른 한정사 all과 both에 대해 정리하려 하며, 한정사 전반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룬 글은 맨 하단 '관련글'을 참고 바랍니다.

 

 


 

  

(1) 한정사의 개념부터 보면 

 

한정사는 명사 앞에 쓰여 뒤에 나오는 명사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찝어 (한정해)주는 걸 말하며, 범위를 한정해 준다는 점에서 문법용어로 '한정사'라고 함

 

또한, 한정사에는 many, much, few, little 등과 같이 '수량'의 많고 적음을 나타내는 단어들 중 '일부'도 포함이 됩니다.

  

 

(2) 다음은 영어 한정사의 종류

 

일단, 한정사라고 하면 정관사 (the)와 부정관사 (a/an)가 머리속에 떠오르지만, 한정사는 관사 말고도 여러 종류가 있답니다.

 

일단, 소유격은 모두 다 한정사에 해당되며, 지시사 (this, that, these, those 등)와 앞서 말씀드린 '수량'의 많고 적음을 나타내는 many, much, few, little, some, any, no, all, both 등도 한정사에 속합니다.

 

※ 한정사의 종류는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충분함

 

 

(3) 범위를 콕 찝어 (한정해)준다는 건?

반응형

 - 바로 영어 한정사의 기본개념입니다

 - 뒤에 나오는 명사의 범위를 좁혀준다는 말

 

1. 누구 휴대폰이야? -> My cell phone

 - 많고 많은 사람 중, '내 휴대폰'

 

2. 네 차 어느 거야? -> That car

 - 많고 많은 차 중에 바로 '저 차'

 

 

[참고] 수량의 많고 적음을 나타내는 한정사

 

1. 너 돈 좀 있어? -> No money (돈 없어) 

 

2. 너 친구 많아? -> Some friends (좀 있어)

 

 


  

(4) 단, All과 Both는 보다 자유롭게 쓰임

 - 다른 한정사와 용법이 다릅니다

 

 

 

한정사의 큰 특징은 두 개를 '나란히' 쓰지 못한다는 건 데 다만, All과 Both는 다른 한정사와 나란히 쓸 수가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  일반적인 한정사의 예시

 - 나란히는 못쓰지만 둘 다 쓰고 싶다면 한 바퀴 돌려 쓸 수 있음

 

 

1. my a friend는 두 개의 한정사가 나란히 쓰여, 문법상 틀린 표현이나, 굳이 '나의 (내)'라는 뜻과 친구 여러명이 아닌 한 명임을 (강조해) 한번에 말하고자 하면, 한 바퀴 돌려 a friend of mine (내 친구들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바퀴 돌려 말할 때는 전치사 of를 이용하면 되며,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와야 해서, my (소유격)가 mine (소유대명사)으로 바뀜

 

 

2. some the girls도 한정사 2개가 나란히 쓰여 문법상 틀린 표현이 되며, 굳이 '일부'라는 말과 다른 여자애들이 아닌 바로 그 여자애들임을 (강조해) 한 번에 말하려면, 한 바퀴 돌려 some of the girls (그 여자애들 중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한정사 all과 both 예시

 

* 나란히 쓸 수도 있고, 한 바퀴 돌려 쓰는 것도 가능함

 - 즉, 다른 일반 한정사에 비해 자유롭게 쓸 수 있음

* 나란히 쓸 경우 all과 both는 다른 한정사 앞에 옵니다.

 

1. '모든'이라는 말과 다른 돈이 아닌 바로 '그 돈'이라는 걸 한 번에 말하려 할 때, All the money (그 돈 모두)도 되고, 일반 한정사의 방식과 같이 All of the money도 됩니다.

단, 둘 중에 all the money가 더 표현이 간단해 보임



2. '둘 다'라는 뜻과 다른 책들이 아닌 바로 '그 책들'이라는 걸 한 번에 말하려 하면, Both the books (그 책 둘 다)도 되고, Both of the books 또한 맞는 표현이 됩니다.

 

 

3. '모든'이라는 말과 바로 '나의 (내)'라는 걸 한 번에 말하려 한다면, All my friends (내 친구 모두)도 말이 되고, 다른 일반 한정사의 방식과 같이 All of my friends도 말이 됩니다.



4. '둘 다'라는 의미와 바로 '나의 (내)라는 걸 한 번에 말하고자 하면, Both my parents (내 부모님 둘 다)도 말이 되고, Both of my parents도 말이 됩니다. 

 

 


 

▶ 영어 명사 관련 중요한 내용

반응형

영어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명사 중, '셀 수 있는 명사'에는 뭐라도 표시 (?)를 해줘야 한다는 점인 데, 우리가 영어공부를 하면서, 정말 기본이 되는 내용이지만, 자꾸 까먹게 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알아두면 영어공부에 도움이 많이 됨

 

 

[내용을 보면]

명사 중, 셀 수 없는 명사는 관계 없지만, 셀 수 있는 명사의 경우, 명사 앞에 한정사를 하나 써주든지 아니면 명사를 복수형 (-s.-es)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반드시 둘 중 하나는 표시를 해줘야 하며, these apples과 같이 둘 다 표시해 주는 건 괜찮음

 

 

@ 한정사 더 자세히 정리한 글

 

 - 한정사 종류 및 기본개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