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썸뱅크카드 종류별 혜택 정리 (장단점)

 

롯데 썸뱅크카드 종류별 혜택

 

각 카드별 장점 및 단점 포함

 

@ 먼저, '썸뱅크 (SUM BANK)'란?

 

별도의 지점 방문 없이 '모바일'을 통해 은행거래를 할 수 있는 부산은행에서 만든 모바일 뱅크이며, 특징은 유통사인 롯데그룹과 결합하여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부산 시민들만 가입할 수 있는 건 아님)

 

지난번 '썸뱅크 제 1편'에서는 썸뱅크의 금융상품 중, 가장 눈에 띄는 'MY SUM 포인트 적금'에 대한 내용을 다뤄봤는 데,

 

마이썸 포인트 적금 (일명 L포인트 적금)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롯데 LPOINT를 적금에 불입할 수 있고 또, 제휴사에서 엘포인트가 적립될 때마다 자동으로 적금에 불입이 됩니다.

 

 

1년 뒤에 납입한 포인트에 이자가 붙어 현금으로 돌려받는 방식

 

참고로, 1년제 자유적금 형태이며, 매월 300만원까지 불입이 가능한 데, L포인트는 그 중 월 최대 100만점까지 불입할 수 있습니다. 

 

금리 또한 연 최고 2.7% (우대금리 연 0.5%P 포함)로 높은 편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 '관련글'을 참고 바랍니다.

 


 

■  롯데 썸뱅크카드 발급받는 방법

 - 신용카드 2종과 체크카드 1종이 있음

 

* 다음은 썸뱅크 신용카드 2가지

 

 

SUM BANK 카드를 만들려면 먼저, '썸뱅크' 앱을 다운받아 회원 가입한 후, '비대면 계좌 개설 방식' (지점 방문 필요X)으로 입출금 계좌인 'MY SUM 모바일통장'를 개설한 후,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비대면 계좌개설 시 준비물

본인 명의의 휴대폰과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중 택1), 본인의 부산은행이나 다른 금융기관의 입출금 계좌가 필요합니다.

 

다른 금융기관의 입출금계좌는 최종 본인확인을 위해 필요하며 단, 담당직원과 영상통화를 통해 본인인증하는 방식으로 대체가능함

 

 

■  썸뱅크카드 종류별 자세히 보기

반응형

 

먼저, '롯데 썸뱅크 카드'와 '롯데 썸뱅크 체크카드'가 있는 데 둘은 전체적인 혜택 방식이 같습니다. '대상업종'에서 결제 시, 롯데 L포인트가 적립되며, 다른 부가혜택은 없습니다. 

 

※ 혜택은 신용카드가 체크카드에 비해 두 배 정도 나음

 

 

또, '썸뱅크 롯데백화점카드'가 있는 데, 롯데백화점을 자주 (매달) 이용하는 분들한테 적합하며, 전국 롯데백화점 '오프라인' 매장에서 15% 할인이 됩니다. (부가혜택 일부 있음)

 

참고로, 기존에 출시되어 있던 '롯데백화점 롯데카드'와 혜택이 같은 카드입니다. 

 

연회비 차이가 큰 데, 롯데 썸뱅크카드는 국내전용 2천원, 해외겸용 3천원며, 롯데백화점 카드는 국내전용 1만원, 해외겸용 1만 5천원입니다. (썸뱅크 체크는 별도 연회비 없음)

 

 

▣  모든 썸뱅크 제휴카드 공통내용

 

1. 현금카드 기능이 있어서 썸뱅크 계좌의 ATM 입출금 가능 

 

2. 썸뱅크 계좌를 해지하거나 결제계좌 변경시 카드 이용 불가

 

3. 공통적으로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혜택 제공

 

4. MY SUM 입출금통장을 통해 수수료 면제를 받을 수 있음

 

 

[수수료 혜택 관련]

일단, 조건 없이 타행 이체 수수료가 월 10회까지 면제되며, 추가적으로 ① 전월 계좌 평균잔액이 30만원이 넘거나 또는

② 전월 1일~ 말일까지 썸뱅크 제휴카드를 단 한 건이라도 결제한 적이 있으면, 부산은행 ATM기 및 전국 롯데 ATM기를 통해 출금&이체 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롯데 ATM은 특히 세븐일레븐 매장 내에 많이 있어서 접근성이 좋음

 


 

(1) 먼저, 롯데 썸뱅크카드 혜택부터

 - 특징 : 연회비가 저렴하다는 점

 

 

■  '대상업종'에서 L포인트 최대 5% 적립

 -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에만 적립

 - 도시가스 요금, 세금 등은 적립 제외

 

▷ 대상업종 및 적립률

단, 포인트는 월 적립한도 내에서 적립되며, 월 적립한도는 전월 실적의 5%에 해당하는 금액, 만약 전월 실적 30만원이면, 그의 5%인 1만 5천점이 월 적립한도가 됨

 

1. 온라인 (모바일) 업종 : 5% 적립

 - 오프라인 매장에서 각종 PAY (간편결제)로 결제한 건 제외

 - 업종의 범위가 폭 넓다는 점?


2. 휴대폰 요금 자동이체 : 5% 적립

 - 인터넷, TV 등과 통합 청구건 제외

 

3. 롯데 L.POINT 제휴사 : 3% 적립

 

4. 음식점 업종 : 2% 적립

※ 업종구분은 롯데카드의 업종 등록기준에 따름

 

 

@ 전월 실적 계산 시, 유의사항

전월 실적을 따질 때, 전월 1일- 말일까지의 일시불+할부금액 중, 전월에 포인트 적립을 받은 건이 전부 실적 제외된다는 점, 따라서 전월 실적 관리가 쉽지 않고, 너무 복잡해진다는 점이 단점

 

예시를 들면, 전월 1일- 말일까지 결제한 총 금액이 50만원이고, 이 중 포인트 적립받는 결제건이 20만원인 경우, 나머지 30만원의 5%에 해당하는 1만 5천원이 당월 적립한도가 됩니다. (적립한도는 적은 편은 아님)

 

 

▶ 참고할 내용 두 가지

1. 만약 결제 가맹점이 온라인 (모바일) 업종이면서 L포인트 제휴사라면 둘 중, 높은 적립률이 적용

 - 예) 롯데마트몰, 롯데시네마 온라인 예매, 롯데닷컴, 하이마트몰 등

 

2. 신규발급 회원은 등록월의 다음달 말까진 전월 30만원 미만이어도 월 적립한도 1만원 기본제공

 


 

(2) 롯데 썸뱅크 체크카드 혜택은?

 

 

 - 혜택 방식이 썸뱅크 신용카드와 동일

 

단, 두 가지 차이점이 있는 데 ① 적립 대상 업종은 같지만 '업종별 적립률'이 다르며 ② '월 적립한도' 부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단, 이 외 나머지 내용들은 썸뱅크 신용카드와 모든 내용이 같으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규회원 관련 내용 포함)

 

* 연회비는 없으며, 후불교통 기능 없음

 

 

■  '대상 업종'에서 롯데 L.POINT 적립

 - 단,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에만 적립

 - 월 적립한도는 전월 실적의 3%에 해당하는 금액

 

@ 썸뱅크 신용카드와 적립률 비교 

 

1. 온라인 (모바일) 업종 : 5%가 아닌 3% 적립

 

2. 휴대폰 요금 자동이체 : 5%가 아닌 3% 적립

 

3. 롯데 L포인트 제휴사 : 3%가 아닌 1% 적립

 

4. 음식점 업종 : 2%가 아닌 1% 적립

 

 

[예시를 들면]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결제한 총금액이 50만원이며, 이 중 포인트 적립을 받은 결제건이 20만원이라면, '당월 적립한도'는 나머지 30만원의 3%에 해당하는 9,000원이 됩니다. (※ 마찬가지로 복잡해 보임)

 


 

(3) SUM BANK 롯데백화점 카드

 - 국내전용 1만원, 해외겸용 1만 5천원

 

다음년도부터는 '발급일 기준', 전년도 1년간 이용금액이 300만원 이상 (월평균 25만원)이면 다음년도 연회비가 면제되는 데, 이 때는 전년도 이용금액에 할인받은 건도 포함됩니다.

 

* 기존 롯데백화점 롯데카드와 혜택이 같음 

 

 

전국 롯데백화점 오프라인 매장 (임대매장 제외)에서 결제 시 15% 할인이 되므로 (할인율이 꽤 높은 편), 롯데백화점 단골고객 분들한테 적합합니다. (단, 월 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혜택) 

 

 

■  전월 실적별 롯데백화점 할인한도는? 

 - 장점 : 할인한도가 매우 넉넉하다는 점

 

* 일단, 전월 30만원 이상부터 혜택

 

 

▣  전월 실적 제외 항목

전월 1일- 말일까지의 일시불+ 할부금액 중, '롯데백화점 결제건'만 제외되는 데, 유의점은 롯데백화점에서 할인받은 건만 제외되는 건 아니고, 롯데백화점에서 결제한 모든 건이 제외됩니다. 

 

물론, 단점이기는 하지만 다만, 다른 모든 항목들은 전부 포함된다는 건 장점이 될 수 있고, 썸뱅크카드에 비하면 방식이 훨씬 간단함

 

 

□  롯데백화점 E쿠폰과 중복 가능

 

롯데백화점 E-쿠폰 (5% 할인쿠폰)과 동시에 할인이 가능한 데, 할인방식은 E-쿠폰으로 먼저 5% 즉시 할인 적용된 후, 할인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에 대해 15% 할인을 받을 수 있음

 

 

@ 롯데백화점 5% 할인쿠폰 받는 법

 

[지급받는 조건]

할인쿠폰 발행월 기준, '직전 6개월'간 롯데백화점에서 롯데카드 (모든 롯데카드)로 30만원↑ 결제 시 (임대매장 결제건 제외), 매월 1일에 5% 할인쿠폰이 월 2매씩 지급됩니다.

 

단, 신규발급 회원은 조건 없이 3개월간 월 2매씩 지급

 

즉, 혜택 기준이 '6개월'동안 합산 이용금액 30만원이기 때문에, 썸뱅크 롯데백화점 카드를 쓴다면 쉽게 만족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단, E-쿠폰 사용에 대해서는 제한사항이 꽤 있는 데, 식품, 식당가, 가전, 임대매장, 명품매장, 세일상품 등은 쿠폰 적용이 안 된다는 점 알아두기

 

 

@ 다음은 할인 예시

롯데백화점에서 20만원 구매 시 5% 할인쿠폰이 먼저 적용되어, 1만원이 '즉시 할인'된 후, 나머지 결제금액인 19만원에 대해 15% 청구할인 (2만 8,500원)이 적용되어 실제 총 3만 8,500원 할인을 받게되는 셈입니다. (※ 전월 실적 50만원이라고 가정)

 

 

■  부가 혜택 : 전월 실적 관계 없음

 - 롯데백화점에서 12개월 할부 혜택

 

롯데백화점에서 할부 수수료 5%로 12개월 할부 구매 가능하며, 단 할부기간 내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인 달은 당월에 납부할 수수료가 면제되는 방식

 

[참고사항]

부가 혜택이 몇 가지 더 있는 데, 그 중 주요 내용만 보면, 전월 20만원 이상 시, 롯데시네마 1,500원 할인과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롯데카드 홈페이지 참고)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먼저, 썸뱅크카드와 썸뱅크 체크를 보면, 월 적립한도가 적지 않고, 온라인 (모바일) 업종의 범위가 넓다 (?)는 장점이 있지만, 전월에 포인트 적립받은 결제건이 전부 제외된다는 점에서, 일단 실적 관리가 어렵고, 너무 복잡한 느낌이 듭니다.

 

반면, 롯데백화점 카드는 혜택 방식이 더 단순하며, 할인율도 높고 월 할인한도가 넉넉한 편이라 잘 이용한다면 보통의 카드보다 혜택이 더 나을 수 있음

 

 

공통적으로 모든 카드가 전월 실적에 공과금, 세금, 아파트 관리비, 상품권 구매 등이 포함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다만 개인적인 생각인 데,

 

혹시 '썸뱅크 카드'의 경우, 위의 항목들을 온라인으로 납부하면, '온라인 업종'으로 잡힐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 썸뱅크 포인트 적금 관련글

 - 금리 적용 방식 및 유의사항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