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DEX 한류 ETF 특징과 종목구성은? (화장품/엔터주)

KINDEX 한류 ETF 특징과 종목구성은?

 

화장품, 엔터주, 미디어주, 게임 관련주 등

 

중국과의 사드 (THAAD) 이슈로 인해 한·중 관계가 급격히 안 좋아졌지만, 현재 중국 외의 다른 나라로의 K팝이나 K드라마, 영화, 뷰티, 음식 등의 한류의 확산이 보다 빨라지고 있어, 한중 관계까지 더 좋아진다면, 한류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여기서 '한류 관련 기업'이란 ① 한류 관련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기업 (엔터주, 미디어주 등)과 ② 한류에 대한 수혜를 받을 받만 수출기업들 (화장품주, 식품주 등)을 말함

 

단, 중국과의 관계가 언제 개선될 지 모른다는 불안 요소가 있지만, 또 그러한 우려로 인해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는 점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저는 개별 종목 보다는 ETF (상장지수펀드)에 관심이 많은 데, 특히 요즘 들어 'KINDEX 한류 ETF'에 관심이 생겨 구성종목을 블로그에 자세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ETF는 운용보수 (수수료)가 일반 펀드에 비해 훨씬 저렴하고, 일반 주식과 같이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환매 수수료도 없음)

 

다만, 단점이라면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펀드에 비해 자주 매매할 우려가 있다는 점 정도가 있음

 

 

□ KINDEX 한류 자세히 보기

 

 

 

'KINDEX 한류'는 한국투자 신탁운용에서 운용하는 ETF 상품이며, 국내 약 50여개의 한류 관련 종목에 분산 투자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ETF나 펀드와 달리 구성 종목별 '동일한 비중'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특정 종목에 대한 쏠림 현상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



약 5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물론 주가 변동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각 종목별 편입 비중이 약 2%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한류와 관련 있는 기업들에 골고루 투자하는 셈이며, 엔터주, 미디어주, 식품주, 게임주, 여행&레져주 등 다양한 영역의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음

 

 

 특징과 관련해 더 알아보면

반응형

 

한류 ETF는 FNGUIDE에서 산출하는 '한류 스타 인덱스 (지수)'의 일간 수익률을 따라 움직이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통틀어,

 

① 엔터주, 미디어주 등과 같이 한류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과 ② 화장품주, 식품주와 같이 한류 수혜를 받을 만한 수출기업들로 골고루 구성되어 있음

 

 

현재 기준,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은 카카오 (4.7%)와 JYP 엔터테인먼트 (2.9%)이며, 그 외 나머지 종목들은 2% 내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가총액이 큰 기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방식이 아니라, 50여개 종목을 거의 비슷한 비중으로 맞췄다는 점이 큰 특징 중 하나

 

참고로, KINDEX 한류는 2015년 8월 19일에 상장됐으며, 현재 시가총액은 58억이고, 운용보수 (수수료)는 연 0.5% 입니다. 

 

단, 알아둘 점은 아직 일간 거래량이 많지 않아서 매매 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며 또, 지금까지의 과거 수익률을 보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참고] 한류 ETF 기간별 수익률을 보면

 - '18년 9월 29일 현재 기준

 

* 최근 3개월 : -4.13%, 최근 6개월 : -6.02% 

 

* 최근 1년 : +12.64%, 최근 3년 : -16.48%

 

KOSPI 200 지수와 비교해 보면, 최근 1년 성과는 약 +15% 정도 더 높지만, 최근 2년은 -10% 만큼 낮고, 최근 3년 성과는 37%나 낮습니다 (물론, 앞으로는 어떻게 될 지 모름)

 

 


 

□  편입 비중 TOP 10 종목은?

 - 종목별 비중은 18년 9월 29일 현재기준이며,

 - 총 49개 종목으로 ETF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카카오 : 4.7%

2. JYP 엔터테인먼트 : 2.9%

3. 더블유게임즈 : 2.7%

4. 엔씨소프트 : 2.5%

5. 빙그레 : 2.5%

6. 에스엠 : 2.5%

7. YG 엔터테인먼트 : 2.5%

8. 파라다이스 : 2.5%

9. 제이 콘텐트리 : 2.3%

10. 롯데푸드 : 2.3%

 

※ 편의상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 구성종목을 업종별 분류 [중요]

 - 특징: 다양한 영역의 종목들로 구성

반응형

 

(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에스엠, YG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 드래곤, 제이 콘텐트리, CJ CGV, CJ 헬로

 

 

(2) 게임 관련주 :

더블유게임즈, 엔씨소프트, 컴투스, 게임빌, NHN 엔터테인먼트, 펄어비스, 웹젠, 넷마블

 

 

(3) 화장품 업종

 - 아모레G, 아모레 퍼시픽, LG 생활건강, 에이블 씨엔씨, 클리오, 토니모리

 - 한국콜마, 한국콜마 홀딩스, 콜마 비앤에이치, 코스맥스, 제이준 코스메틱

 

 

(4) 식품 업종 : 롯데푸드, 롯데지주, 농심, 빙그레, 오뚜기, 오리온, 오리온 홀딩스, 대상, 동원 F&B, 동서

 

(5) 여행/레져 : 하나투어, 모두투어, 강원랜드, GKL, 파라다이스, 아난티, 호텔신라

 

(6) 인터넷 관련 : NAVER, 카카오, 아프리카 TV

 

(7) 광고 업종 : 제일기획, 이노션

 

※ 참고: 구성족목 중 CJ도 있는 데, CJ는 식품과 방송&미디어 업중 둘 다 속할 것 같음

 

 

■ 간단히 마무리하면

 

KINDEX (킨덱스) 한류 ETF는 ① 한중 관계가 머지 않아, 정상화 될 거라 생각하며 ② 또한, 한류가 지금보다 전 세계적으로 더 확산될 걸로 예상하는 분들한테 잘 맞습니다.

 

 

▣  추천글 더 보기

 

TIGER 헬스케어 ETF 비교 (3가지)

 

올해 중간배당 주식 및 배당수익률

 

상장지수펀드 vs 인덱스 펀드 비교

 

참조 : KINDEX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