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재산세 등) 카드납부로 혜택받는 법 [총정리]

 

지방세 카드납부로 혜택 받는 법

 

올해 지방세 (재산세) 납부 이벤트

 

지방세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납부하면서 포인트나 캐시백 등의 혜택을 받는 법을 '현재 기준' 진행중인 이벤트 위주로 간단히 정리하려고 합니다. 

 

제가 거의 모든 카드사 이벤트를 찾아 보고 작생했는 데 다만, 납부 마감기한이 가까워지면 괜찮은 이벤트가 나오는 경우도 간혹 있음..

 

 

대상이 되는 지방세의 종류는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취/등록세, 레저세 등이 있으며, '올해 하반기'의 남아 있는 지방세를 간단히 보면, 7월에 재산세 (주택분) 1기분이 있고, 8월에 주민세가 있으며, 9월에 재산세 (주택분) 2기분 및 재산세 (토지분)이 있습니다. 

 

참고로, 납부기간은 7월 '재산세 (주택분) 1기분'은 7월 16일~ 7월 31일까지이며, 8월 '주민세'는 8월 16일부~ 8월 31일까지, 9월 '재산세 (주택분) 2기분' 및 '재산세 (토지분)'은 9월 16일~ 9월 30일까지입니다. (즉, 전부 해당월의 16일부터 말일까지가 납부기한)

 

또, 1월에 자동차세 연납 (1년치를 한 번에 내고 10% 할인받는 걸 말함)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올해 12월에 '자동차세 2기분'을 납부해야 합니다.

 

 

[참고] 재산세 관련 좀 더 자세히

매년 7월과 9월은 지방세 중, 재산세를 납부하는 달인 데, '주택분 재산세'는 1년분의 세금을 7월과 9월에 절반씩 나누어 부과합니다.

 

또, 만약 주택 이외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주택분 재산세' 외에 매년 9월에 '토지분 제산세'란 것도 납부해야 함 (토지분 재산세는 9월에 한 번에 다 부과)

 

■  먼저, 납부방법부터 보면

반응형

 - 서울 외 모든 지역은 위택스 (WETAX)에서 납부 가능

 

1. 인터넷 PC 납부 위택스, 인터넷 지로, 서울시 ETAX, 부산시 ETAX

 

2. 모바일 앱 납부 : 스마트 위택스 앱, 모바일 지로 앱, 서울시 STAX 앱 



3. 은행 내의 ATM기나 공과금 납부기에서 납부

 - 단, 이 경우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음

 - 납부수단을 '신용/체크카드' 결제 선택 후, 납부하면 됨

 

4. ARS 납부 : 서울시, 부산시 등 총 27개 지자체

 

 

▷ 카드 납부 관련 알아둘 내용

 

 

 

1. '지방세'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납부해도 별도의 수수료가 없지만, '국세' 및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의 '4대 보험' 등을 납부할 때는 은행계좌가 아닌 카드로 납부할 경우, 신용카드는 결제금액의 0.8%를, 체크카드는 0.5%를 내야 합니다.

 

2. 국세, 지방세, 4대 보험, 공과금은 카드로 납부해도 연말정산 때, 카드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은 아닙니다. (아파트 관리비도 카드공제 대상 아님)

 

 

3. 가산세 관련 내용

납부기간 경과 시, 납부기간이 지난 날로부터 3%의 가산금이 부과되며, 또 납부기한 마감일의 다음달 말일까지 납부하지 않은 경우, 매월 1.2%의 중가산금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최대 60개월간) 다만, 중가산금 부과는 납부할 세금이 30만원 이상인 경우만 해당

 

 

본문에서는 카드 납부 시, '무이자할부' 혜택에 대해서는 따로 다루지 않았는 데, '무이자할부'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무이자할부 이벤트를 찾아봐도 되고, 또는 각 카드사별 분기나 반기 단위로 진행하는 업종별 무이자할부 이벤트를 찾아보셔도 됩니다. 

 


 

지방세 카드납부 이벤트 간단 정리

 

[먼저, 알아둘 점]

1. 일부 카드사 이벤트는 체크카드만 대상이 됨

 

2. SSG PAY에서 진행하는 이벤트가 꽤 괜찮음

 

3. 모바일 고지서 신청 및 납부 이벤트도 있음

 - 대상 : 네이버페이, 페이코 (PAYCO)

 

 

모든 혜택 공통적으로 혜택 지급시점에, 해당 카드 해지 또는 해당 간편결제 탈퇴 시, 혜택이 지급되지 않는다고 하며, 본문 내용 중에는 7월 31까지만 진행되는 이벤트도 있지만, 올해 9월 30일까지나 길게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1) 우리 체크카드 지방세 납부 이벤트

 - 기간 : 7월 1일~ 9월 30일까지

 

 

■  내용을 자세히 보면

행사기간 내 우리 체크카드로 지방세를 납부 시, 월 합산 납부금액의 0.2%를 캐시백해 줍니다. 단, 카드 결제계좌가 우리은행 입출금계좌인 경우에 한하며, 법인 및 GIFT 카드는 제외 

 

유의할 점은 캐시백 제공 시, 캐시백 금액의 '1천원 단위 미만'은 절사한다는 점인 데, 제 생각이 맞다면, 만약 월 합산 지방세 납부금액이 30만원인 경우, 캐시백 금액이 600원이 나오는 데, 이 경우, 1천원 미만이라 전혀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됨 (?)

 

 

[참고사항]

1. 7월분은 8월 20일, 9월분은 10월 18일 캐시백 지급 예정

 

2. 하이브리드카드의 체크 결제분은 대상에서 제외

 

 

(2) 신한 체크카드 지방세 납부 이벤트

 - 기간 : 7월 1일~ 9월 30일까지 진행

 - 다른 이벤트에 비해 기간이 넉넉함

 

 

[자세한 내용을 보면]

행사기간 내, 신한 체크카드로 지방세를 납부하면 '월간' 납부한 합산금액의 0.15%를 캐쉬백해 줍니다. (법인, 신한 BC, 선불, GIFT 카드 제외)

 

'월 단위'로 납부금액을 합산하여 캐쉬백을 지급하며, 당월에 납부한 금액에 대한 캐시백은 다음달 5영업일 이내 결제계좌로 지급된다고 함

 

단, 캐쉬백 받을 금액이 '1만원 미만'인 경우, 캐시백 대신 '마이 신한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만약, 지방세를 30만원 납부한다고 한다면, 마이 신한 포인트 450점을 받을 수 있음

 

 

▶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관련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세금 납부건에 대해서도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1% 적립되는 아주 보기 드문 카드이며 (거의 모든 항목이 다 적립),

행사기간 내 '네이버페이 체크'로 재산세 등의 지방세를 납부할 경우, 위의 이벤트와 중복 적용되어 총 1.15%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1% 적립은 월 최대 1만점까지 적립)

 

만약, 기간 내 지방세 30만원을 해당 카드로 납부 시, 총 3,450원 상당의 포인트 적립

 

 

(3) NH 농협 체크카드 고액결제 캐시백

 - 기간 : 7월 1일부터 7월 30일까지

 - 특징 : 사전 응모를 해야 한다는 점

 - 농협  BC, 기업 (법인/개인 사업자), GIFT, 선불카드 제외

 

 

NH 농협카드 이벤트는 사실 지방세 납부 이벤트는 아니고, 체크카드로 건당 큰 금액을 결제할 때, 일정금액을 캐시백 받을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EVENT 유의사항을 보면, '세금 납부건'은 혜택 제외된다는 언급이 없는 데, 혹시 모르니 나중에 결제할 적에, 유의사항을 한번 더 확인 바랍니다.

 

 

행사 기간 내, 사전에 이벤트에 응모한 후, 농협 체크카드 (채움)로 큰 금액을 결제할 경우 캐시백을 받는 데, 건당 100만원 이상 결제할 경우, 1만원, 건당 300만원 이상 결제 시, 3만원, 건당 500만원 이상 결제할 경우, 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NH 농협카드 앞면이나 뒷면에 '채움 로고'가 있으면, 농협 채움카드이며, 'BC 로고'가 있다면 농협 BC카드..

 

 

행사기간 내 가장 큰 금액 기준으로 '1인당 1회' 제공되며, NH 카드 이벤트는 납부할 지방세 금액이 큰 분들한테 유리할 것 같음 (※ 1% 캐시백 받는 효과)

 

단, 미리 응모부터 해야 하는 데, 응모는 NH카드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하면 되며, 응모하기 전의 결제건은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에 특히 유의 바람

 

 

(4) 나중에 덧붙인 내용!!

 

KB 국민 체크카드 지방세 결제 이벤트가 올해 7월 12일- 12월 31일까지 진행되는 데 (기간이 넉넉함) 단, 국민 기업 체크, 비씨 플러스, 프리패스 카드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KB 국민카드 홈페이지나 앱에서 기간 내'응모를 한 후, 국민 체크카드로 지방세를 결제하면, 월 합산 납부금액의 0.2%를 '포인트리'로 적립해 줍니다.

 

단, 체크 결제계좌가 KB 국민은행 계좌여야 하며, 포인트리는 결제한 달의 다음달 15일 이내 적립

 

응모한 이후 납부한 금액부터 합산이 되며, 하이브리드 카드의 체크카드 이용분은 합산 제외됩니다.

 

[주의사항]

KB 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진행 중인 지방세 관련 프로모션과 중복 적용은 안 됨 (적립률만 놓고 보면, 우리 체크카드 지방세 이벤트와 같음)

 


 

□  다음은 SSG PAY (쓱페이) 이벤트

 - 기간 : 7월 5일부터 7월 31일까지

 - 대상 : 서울시/부산시 지방세 납부

 

SSG PAY 납부 이벤트는 지방세 (재산세 등) 납부할 때 가장 혜택이 좋은 데, 이번 9월의 경우는 아직 공지된 바는 없습니다.

 

 

[내용을 보면]

행사기간 내 서울시나 부산시 지방세를 'SSG PAY'에 등록해 놓은 카드로 납부하면, (SSG PAY '계좌이체' 방식 제외) 납부한 금액별 구간에 따라, SSG MONEY를 지급합니다.

 

SSG MONEY를 ETAX 마일리지로 전환 후, 결제건은 제외

 

참고로, 적립된 SSG MONEY는 'SSG PAY' 사용처 (주로 신세계 계열사)에서 결제할 때, 쓸 수 있으며, 1점은 현금 1원

 

 

▶ 결제금액 구간별 지급 금액이 달라집니다.

 - 기간 내 1인당 '합산' 결제금액으로 따짐

 

1. 합산 20만원 이상 결제 : SSG 머니 5천원 지급

 

2. 합산 50만원 이상 결제 : SSG 머니 1만원 지급

 

3. 합산 100만 이상 결제 : SSG 머니 2만원 지급

 

[참고사항]

서울시는 PC (ETAX 홈페이지)나 STAX 앱에서 'SSG 페이'로 납부 가능하며, 부산시는 PC (ETAX 홈페이지)에서 SSG 페이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지방세 모바일로 받고 혜택 받기

 - 대상 :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 공통점 :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 가능

 

올해 7월부터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에서 지방세 모바일 고지&납부를 시행하는 데, 지방세 고지서를 종이 고지서가 아닌 모바일로 받고,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는 걸 말합니다.

 

해당 간편결제에 등록해 놓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납부

 

단, 공통적으로 당월에 신청하면 다음달부터 모바일로 고지서를 받을 수 있어서, 만약 7월에 모바일로 고지서를 받으려면, 지난 6월 30일까지 신청한 분들만 해당됩니다. 

 

물론, 지금 신청하면 8월에 납부할 주민세부터 모바일 고지서를 받을 수 있음

 

따라서, 지난 6월 말일까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를 통해, 모바일 고지서를 신청한 분들은 7월 '재산세 (주택분) 1기분' 고지서부터 모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만약, 두 군데 이상 채널에서 신청한 경우, 가장 마지막 신청한 곳에서 고지서를 발송한다고 함

 

 

네이버 페이와 PAYCO에서 진행하는 지방세 고지서 신청 및 납부 관련 이벤트에 대해 알아볼 건 데, 카카오페이는 지난달은 관련 이벤트가 있었지만, 현재는 아직 없는 것 같음?

 

1. 네이버페이 고지서 신청 이벤트

 - 기간 : 6월 14일부터 9월 30일

 - 프로모션 기간 내 1회 제공

 

[내용을 보면]

행사기간 내, ① 고지서 신청 및 ② 네이버 인증서 발급 (본인 확인용)을 완료하면, 참여한 누구나 네이버페이 2천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네이버 고지서'로 검색 후, 신청하면 되며, 또한 신청 후, 고지서를 받고 나서 지방세를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중, 카드결제 (신용/체크)로 기간 내  바로납부를 할 경우, 1천점 추가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 페이코 고지서 신청/납부 이벤트

 - 기간 : 5월 27일부터 9월 30일

 - 횟수 : 프로모션 기간 내 1회

 

 

[내용을 자세히 보면]

행사기간 내 ① 페이코에서 지방세 고지서를 받고 페이코 앱을 통해 카드납부 또는 ② 페이코 앱 내 QR코드로 지방세를 납부하면 (종이 청구서의 QR 코드 스캔 후 페이코로 납부) 페이코 포인트 2천점이 적립됩니다 (최소 5천원 이상 지방세 납부 시)

 

페이코 앱 메인화면 '청구서' 메뉴에서 신청하면 되며, 납부한 다음날 (영업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온/오프라인 페이코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쓸 수 있으며, 단 지급된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3개월로 길지 않음 

 

단, '세금 납부건'은 페이코 결제 리워드 (페이코로 결제시 일정비율을 적립되는 걸 말함) 대상이 아닙닌다.

 

 

* 다음은 참고로 알아둘 점

 

1. 모바일 고지서 공통내용

만약, 간편결제로 모바일 고지서를 받아 납부한 뒤, 포인트 지급 전에 다른 간편결제나 다른 채널에서 고지서를 다시 신청할 경우, 기존 고지서 서비스가 자동 해지되어, 적립 제외된다고 함

 

 

2. 카드 실적 및 적립 관련

재산세 등의 지방세를 현대 M카드, 현대 X카드 시리즈, 일부 신한카드 등으로 납부하면, 지방세 납부금액도 실적으로 인정이 되며, 

 

앞서 말씀드린 네이버페이 체크 외에도 롯데 포인트플러스 그란데카드로 납부할 경우에도 L포인트가 0.6% 적립이 됩니다. (L포인트 적립은 월 최대 1만점까지 적립)

 

 

■  다음은 추천글 더 보기 

자동차세 연납으로 10% 할인

 

공과금 카드납부하는 방법은?

 

네이버페이 체크 혜택/활용법

 

참조 : 간편결제 및 각 카드사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