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리스닝 (영어듣기) 공부법 정리

 

영어 리스닝 (영어듣기) 공부법 정리

  

  

  1. 기본 단어 암기 (어휘력)

 

 2. 발음과 연음법칙 제대로 알기

 

 3. 딕테이션 집중적으로 연습  

   

1번과 2번은 묶어서 함께 정리하려고 함

 

 

실제 각종 리스닝 시을 기준으로 보면, 리스닝에 나오는 단어는 독해할 때, 나오는 단어와 비교하면 훨씬 쉽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가끔 있을 수 있지만)

  

때문에, 평소에 독해 공부를 하면서, 단어를 많이 외워둔다면, 충분함

  

 

대신, 뭐가 중요하냐 하면.. 

  

일상회화에서 많이 쓰는 단어 (=듣기에도 많이 나오는 단어)들을 명사동사 중심으로, 정확한 발음을 알아두면 정말 유용합니다. 

  

우리끼리만 통하는 콩글리쉬 발음 말고, 리스닝 시험 방송에 나오는 발음을 알아둬야함  

 

다음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고, 리스닝 시험에도 많이 나오는 단어만 모아서 (명사/동사 중심으로), 발음과 연음을 한글로 표기해 놓은 글입니다. 

 

저는 이 부분은 '한글발음'으로 공부하는 편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며, 사실 한글은 영어발음의 거의 대부분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연음법칙 : 한글발음 (2편)

 

연음법칙 : 한글발음 (1편)

 

  

■  연음법칙에 관한 내용

  

우리말도 외국인 입장에서 듣기에는 비슷하게 느껴질 것 같지만, 우리가 영어가 잘 안 들리는 이유는 그들의 말이 빠르면서 또 발음이 나기 편한대로 연음되어 소리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어장 보고 열심히 외운대로 곧이 곧대로 잘 소리가 잘 안남

  

[참고] 영어는 과연 한국말보다 빠를까?

다음은 그 이유에 관한 글.  


영어는 한국말보다 빠르다?

  

영어와 우리의 말하는 방식

  

 

다시, 연음법칙으로 돌아오면..

  

영어공부를 하다 보면 언젠가는 '저절로 연음법칙을 알게 될거야'라고 생각하는 건 착각일 가능성이 크고, 그 나라에서 태어나야 저절로 연음법칙을 배울 수 있다고 봅니다.

  

우리는 한국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한국말 연음법칙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지만, 누구나 발음을 자연스럽게 내고 있음

  

영어는 우리말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따로 공부하는 게 좋고, 먼저 연음법칙을 알고 나서, 리스닝 공부를 하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본문에 연결된 글 말고도 블로그 내에 연음법칙 관련글이 많으니 참조 바람

  


연음법칙 이론만을 공부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중요한 건 제대로 알아두었다가 눈 앞에 단어가 보일 때마다 적용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고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도 국어책에 있는 연음법칙대로 꼭 말하지는 않는 것처럼, 영어 연음법칙도 예외적인 부분은 있을 수 있지만, 연음법칙을 알면, 80% 정도는 발음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연음을 알면, 팝송 발음도 부드럽게 나올 수 있다는 점 

  

* 핵심되는 연음법칙 정리한 글

연음법칙 간단 정리 (네 가지)

 

  

끝으로, 영어 딕테이션 관련

 


단어 암기와 발음/연음으로 기본기를 닦았다면, 이제는 날개를 달 차례죠?

 

바로 그렇게 만들어주는 도구 중 하나가 영어 딕테이션이 될 겁니다.

  

* 딕테이션을 하는 최고의 장점은 '귀를 예민하게' 만들어준다는 점~

  

딕테이션 연습 사이트를 통해 PC로 빈칸 넣기 딕테이션을 훈련하다 보면, 쭉~ 흘러가는 문장 속에서 빈칸에 들어가는 단어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꾸준히 연습할 경우, 영어에 대한 귀가 점점 예민해져서, 나중에는 말이 빠르게 흘러가도 핵심단어를 웬만큼 집어낼 수 있게 됩니다. 


보통 딕테이션을 훈련은 빼먹고는 단어와 연음법칙을 알아도 그 이상의 발전은 힘들 수 있음



단어와 발음을 조금 몰라도 난이도별로 되어 있어서 연습을 할 수는 있는 데 단, 윗 단계로 올라갈수록 어휘 수준도 같이 올라가기 때문에 더 이상은 힘듭니다. (즉, 단어를 어느 정도 알아야 함)

 

문장을 전부 듣고 받아쓰는 건, 아무래도 효과가 조금 떨어질 수 있으며 (개인적인 생각), 난이도는 다양하게 있는 데, 먼저 제가 정리한 활용법부터 보시면 됩니다.


[관련글]

영어 딕테이션 사이트 추천 (활용법) 

 

  

* 딕테이션 관련 추가내용

만약 시간이 되는 분들은 딕테이션 연습기간을 길게 잡기 보다는 단기간에, 빡세게!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딕테이션을 집중적으로 하는 게 정말 힘든 훈련이기는 하지만)


여기서 제가 말하는 단기간은 보통 3개월 정도(?) 말하며, 하루에 3시간- 6시간 정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매일 꾸준히 하는 걸 말합니다. 


이 정도로 연습을 한다면 토플은 아직 부족하겠지만, 토익까지는 충분할 수 있고, 나중에 영어로 말하는 데 큰 힘이 될 겁니다. 

 

■ 다음은 공부법 관련글 

영어 독해 공부법 (추천)

 

영어회화 도움되는 공부법

  

영어 단어 공부법 {추천!}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