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우선주 ETF 구성종목&비중 (우선주, 보통주 차이)

 

타이거 우선주 ETF 구성종목/비중 

 

또한, 우선주, 보통주의 차이 포함

 

국내에 상장된 ETF는 종류가 참 많은 데, 그 중 현재 '우선주 종목'에 투자하는 ETF (상장지수펀드)는 TIGER 우선주 ETF 하나 뿐입니다.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며, 기초지수 (추종지수)는 한국 거래소에서 산출하는 '코스피 우선주 지수'로 해당 지수의 일간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설계되어 있음 (즉, 한 마디로 우선주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참고로, 일반 주식형 펀드의 경우를 보면 펀드명에 '우선주'란 명칭이 들어간 펀드는 거의 없는 데, 대표적인 걸로는 신영밸류 우선주 펀드가 있습니다.

 

 

 

■  코스피 우선주 지수란?

코스피 시장의 우선주들 중, 시가총액 규모나 유동성, 배당실적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 '약 20여개'의 우량종목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매년 6월 정기 변경이 있음)

 

현재 기준, 구성종목들의 '산업별 비중'을 보면 '화학 업종'이 39%로 비중이 가장 크고, 전기전자 27%, 운수장비 업종 18%로 그 뒤를 이음..

 

지수 연간 수익률을 보니 (현재 기준) 지난 1년간 1.90%, 지난 3년간 6.65%, 지난 5년간 11.32% 입니다. (참고 : 코스피 지수는 지난 1년간 7.05%, 지난 3년간 5.23%, 지난 5년간 4.48%의 수익률을 내고 있음)

 

 

* 편입비중 상위 TOP5 종목

 

 

- 출처 : 한국거래소 (KRX) 홈페이지 -

 

코스피 우선주 지수의 또 다른 특징은 상위 5개 종목의 편입비중이 현재 기준 '약 74%'로 매우 높다는 점인 데, 편입비중 1위부터 5위까지의 종목은 위의 표와 같이 삼성전자, 현대차, LG 화학, LG 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각각의 우선주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이 부분이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음..

 

 

▷ 우선주란? (보통주와 차이)

우선주는 주주총회 등에서 '주주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와 비교해 배당금을 약간 더 받는 주식을 말하는 데, 일반적으로 보통주의 움직임과 거의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물론, 주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주와 비교해 보통 배당금을 50원 정도 더 받음

 

 

일반적으로 우선주 주가는 보통주 대비 약 60%에서 80% 정도선이며 (?), 배당금은 보통주보다 50원 정도 더 받지만, 일단 주가가 70%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로 따져 봤을 때는 보통주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이러한 점에서 특히 우선주 가운데는 '고배당주'가 많음)

 

 

특히, '우선주' 종목 중, 보통주와의 가격 차이가 크거나 (물론, 보통주가 우량주인 경우), 배당수익률이 높은 우선주 (배당주)들을 매력적이라고 여깁니다.

 

 

 

■  TIGER 우선주 ETF에 대해 정리

자산 규모는 약 326억이고, 출시일은 2017년 1월 6일이며, 총보수 (수수료)는 연 0.29%로 매우 저렴합니다. (특히, 이 부분이 ETF 투자의 큰 장점)

 

단, 유의할 점은 타이거 우선주의 거래량이 아직 많지는 않아서 매매하려 할 때, 호가 차이가 좀 나기 때문에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 구성종목 및 편입 비중 알아보기 

 - 편의상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현재는 20개 종목이 아닌 '18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문에서 정리하는 편입비중은 2018년 5월 18일 현재 기준입니다. 

 

특징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편입비중 1위부터 5위까지가 약 74%로 큰 비중을 차지함

 

 

1. 삼성전자우 : 20.9%

2. 현대차 2우B : 17.8%

3. LG 화학우 : 12.1%

4. LG 생활건강우 : 11.7%

5. 아모레퍼시픽우 : 11.3%

 

 

6. LG 전자우 : 5.2%

7. 삼성화재우 : 3.7%

8. S-OIL : 2.5%

9. 아모레G우 : 2.2%

10. 한국금융지주우 : 2.0%

11. CJ 제일제당우 : 1.5%

 

12. 대신증권우 : 1.5%

13. NH 투자증권우 : 1.4%

14. CJ우 : 1.3%

15. SK 이노베이션우 : 1.3%

16. LG우 : 1.1%

17. 삼성전기우 : 1.1%

18. 금호석유우 : 0.9%

 

 

[참고] 고배당 50 지수 관련

코스피 종목 중, '배당수익률'이 높은 5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를 말하는 데, (주로 우량 중소형 종목이 중심이 됨) 무엇보다 다른 지수와의 큰 차이점은 시가총액 순으로 비중이 결정되는 게 아닌 '배당수익율'이 높은 순으로 편입비중이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관련 ETF로는 TIGER 코스피 고배당과 마이티 코스피 고배당이 있으며, 다음글은 고배당 50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의 최근 2년 동안의 배당금 지급내역 및 시가배당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글입니다. (고배당 50 지수 구성종목)

 

 

□  다음은 우선주 관련글 

우선주 중, 배당주만 모아 정리

 

우선주 시가배당률 [표로 정리]

 

참조 : TIGER ETF, KRX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