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방법 [후기]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방법 [후기]

 

납부기간과 카드납부 등 결제수단 정리

 

현재, 자동차세 연납기간인 데, 연납 가능한 기간이 생각보다 길지 않으니, 가급적 서두르는 게 좋고 특히, 지방세를 납부 모바일앱인 STAX나 WETAX (위택스)를 통해 하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지방세 납부하는 방법은 지역에 따라 둘로 구분되는 데 서울시 소재 차량은 서울시 지방세를 납부하는 STAX 홈페이지나 'STAX' 모바일앱을 통해 납부하면 되며,

 

그 외 다른 모든 지역은 전국 통합 지방세 납부 사이트인 WETAX (위택스)나 WETAX 앱을 통해 납부하면 됩니다. (자동차세는 지방세 항목)

 

 

특히, 자동차세 연납을 카드로 납부 가능한 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 데, 물론 카드로 납부 가능하며, 국세나 국민연금 등을 납부할 때와 달리 별도의 수수료가 붙지 없습니다. (국세 등은 1% 내외 수수료 부과)

 

전국 은행 ATM이나 가상계좌로 납부 가능하며, 온라인에서는 일반 카드결제 뿐 아니라 간편결제 수단인 PAYCO, 카카오페이, 위비페이, SSG페이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국세나 지방세 등의 세금은 카드로 납부해도 연말정산 시, 카드 공제 대상은 아님

 

 

■  자동차세 연납신청 제도란?

 

납세자가 매년 6월과 12월에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를 자진해서 미리 일괄 납부하면 자동차세를 일부 할인해주는 제도를 말하는 데, 연납 신청가능 기간은 1년에 총 네 차례입니다. (연납이라고 해서 좀 헷갈린 데 '선납'이라고 이해하면 쉬움)

 

일괄 납부한 달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지는 데 1월 중에 납부하면 1년분 자동차세의 10%를 할인해 주며, 3월에 납부하면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가 할인됩니다. (즉, 1월에 납부하는 게 할인율이 가장 큼)

 

 

▷ 연납 고지서 신청방법

거주 지역의 구청에 방문하거나 또는 전화로 연납 고지서를 신청하면 '연납 할인이 적용된 고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납부할 경우에는 ETAX 홈페이지나 ETAX 앱에서는 1월 3일부터 가능하며, WETAX에서는 1월 16일부터 납부 가능합니다.

 

즉, 인터넷이나 모바일 납부는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의 기간동안 다 되는 건 아님



일단, 연납을 신청하면 다음해부터는 별도 신청 없이 연납 고지서를 1월 중에 받을 수 있으며, 만약 1월 말일까지 납부를 안할 경우, 정기분 납부시기인 6월과 12월에 납부하면 됩니다.

 

단, 다음년도에 별도 신청 없이 연납 고지서가 왔는 데, 연납을 안하게 되면 (즉, 연납이 끊어지면) 다음번에는 다시 신청을 해야 함

 

 

단, 온라인으로 납부를 할 때는 별도 고지서를 미리 신청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바로 연납을 신청한 후, 즉시 납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또한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서 없이 납부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참고로, 자동차세를 연납했는 데, 그 후에 차를 팔거나 폐차할 경우, 남은 기간에 해당하는 자동차세를 돌려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됨

 

 

▣  먼저, 자동차세 연납에 대한 안내

 - 연납신고 납부는 1, 3, 6, 9월에 가능함

 

 

자동차세를 1월에 일괄 납부하면, 1년분의 10%나 할인이 되어 혜택이 가장 크며, 만약 1월 연납 시기를 놓쳤다면, 다음 납부시기인인 3월에 하면 7.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은행금리 수준 (약 2%)를 감안할 경우, 만약, 여유가 된다면 1월에 일괄 납부한 후, 10% 할인받는 방법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  자동차세 연납방법 후기

 

본문에서는 서울시 STAX 모바일앱을 기준으로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본 건데, 전국 통합 지방세 앱인 'WETAX' 납부방법과 관련해서는 마지막 부분에 간단히만 다루겠습니다.

 

1. STAX 모바일앱 메인화면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서 필요 없이 차량번호와 주민번호 등만 입력하면 납부 가능하며, 참고로 STAX 홈페이지나 앱에서는 자동차세 뿐 아니라, 서울시의 모든 지방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 상하수도 요금 포함)

 

 

2. 메인화면 우측 맨 상단의 '메뉴' 버튼 클릭

 - 그 다음 '세금 납부-> '자동차세 연납' 클릭

 

 

 

3. 그러면, 납부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옴

 

납세자 성명과 주민번호, 차량번호 등과 함께 만약 돌려 받을 때를 대비한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별표 표시된 필수항목만 입력하면 됨)

 

 

4. 연납시 할인금액과 실제 납부할 금액이 나옴

 - 납부할 금액 확인 후, 맨 하단의 '납부' 클릭

 

 

저의 경우는 제작년에 아반떼 AD를 구입했는 데, 지난해에는 연납 할인을 적용한 금액이 26만원이 나왔는 데, 올해는 차량 연식이 되서 그런 지 1만 3천원 정도가 줄었습니다.

 

 

5. 다음은 납부할 결제수단 선택하기

 

 

 

은행의 경우, STAX에서 납부 가능한 곳은 우리은행 뿐이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대부분의 카드사가 다 되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세를 납부하면서 '카드사 포인트'를 사용할 수도 있는 데, 하나머니, 삼성카드, BC TOP 포인트, KB 포인트리, NH 채움 포인트는 보유 포인트가 1점만 있어도 사용 가능하며, 반면 우리 모아포인트는 1천점 이상 시, 1천점 단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결제 수단으로는 PAYCO, 카카오페이, 위비페이, SSG 페이, 카드사별 앱카드가 있으며, 무이자할부 관련 내용은 모바일앱 메인 화면에 공지사항에 보면 나와 있습니다.

 

원래는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려고 했었는 데, 이상하게 기존에 카카오페이에 등록해 놓은 카드와 연동이 안 되어, 결국 페이코로 결제함

 

결제수단 선택 후, 납부가 완료되면 '요금납부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 단, 주의할 점 한 가지

자동차세에 대한 연납 납부기간은 1월 31일까지이지만, 납부기간 중 모든 시간에 납부 가능한 건 아닙니다. 평일은 오전 7시부터 밤 10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납부 가능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연납이 안 된다고 하니 유의 바람

 

 

[참고] 위택스 납부 관련..

위택스 홈페이지나 앱에 로그인 한 후, '편의 기능'->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선택한 뒤, 화면에 보여지는 할인된 금액으로 납부하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위택스는 1월 16일부터 온라인 납부 가능함

 

 

 

▣  자동차세 연납후기를 마무리하며

 

저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연납을 했는 데, 모바일앱으로 납부하면 종이 고지서를 구청에 전화해서 별도로 신청 안해도 되고,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특히, 1월에 일괄 납부하면 1년치 자동차세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어 만약 여유가 된다면 되도록이면 1월에 연납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며,

 

만약 1월 연납시기를 놓쳤다면, 3월에 자동차세를 일괄 납부해도 1년치의 7.5%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그 때를 이용하면 됩니다.

 

할인율이 10%로 무척 크지만, 최근 뉴스 기사를 보니 실제 연납하는 비율은 전체의 30%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함..

 

 

* 카드로 납부할 때 장점은?

일부 카드는 지방세 등의 세금납부 금액도 전월 실적에 포함되는 경우가 꽤 있고, 세금 납부할 때 할인이나 적립 혜택이 있는 카드는 거의 없지만,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거의 유일하게 (?) 1% 적립이 됩니다. 

 

참고로, 현재 연말정산 시즌인 데, 자동차 (신차)는 구매금액은 카드로 결제해도 연말정산 시, 카드공제 대상이 아니지만,

 

중고차의 경우, 올해부터 내용이 변경되어 중고차를 카드로 결제했다면, 구입비용의 10% 만큼 카드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 서울시 STAX 모바일앱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