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세금 간단히 보기 (주식 거래세 등)- 표로 정리


주식 세금 간단히 알아보기


주식 거래할 때, 내는 세금 (간단 정리)


주식거래 시, 여러 종류의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보유한 주식가격이 조금 수익이 난다해도, 원금을 손해보거나..


또는 수익이 생각보다 별로 안 나는 경우도 가끔 생길 수 있음..


저도 한 때, 한동안 주식 또는 ETF를 단타 매매한 적이 있지만..


주식을 단타 매매하면 세금 부담의 위험이 너무 커집니다.


완전 전문가가 아니라면, 단타매매는 무조건 피하는 게 좋음..



또, 매매 시, 증권사에 내는 수수료 역시 무시못함!


세금 (증권 거래세 등)과 수수료도 둘 다 신경써야함



온라인 매체 거래 시 (인터넷 또는 모바일 거래를 말함), 


오프라인 거래 대비 증권사에 지불하는 매매수수료가 적어.. 


전체적인 수익률 관리 측면에서 볼 때, 훨씬 더 유리합니다. 



여기서, 오프라인 매매란, 증권사에 직접 전화해서 주문하는..


거래를 말하면, 제가 보기에는 최대 30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먼저, 주식거래세란?


주식을 팔 때 (매도 시), 발생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주식을 살 때 (매수 시)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음]


증권사에 내는 주식매매 수수료와는 다름..


현재, 최저 주식매매 수수료는 KTB 증권의 0.01%로 알고 있음..


암튼, 예전보다는 많이 저렴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KTB 증권 기준, 그럼 0.01% 를 증권사에서 다 먹나?


유관비용 수수료라고 다른 기관에 0.005%정도를 냅니다.

 

보통, 증권사에서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한다해도..


유관 비용 (0.005%) 만큼은 따로 받아갑니다.



□  참고사항

장외 주식의 경우, 증권거래세 0.5%가 부과됨


장 마감 외, 단주거래 또한 0.5%의 세금이 부과


선물/옵션 시장에는 아직 주식거래세가 없음..


ETF 거래와 선물/옵션 거래에 대해서는 세금을 부과하려는..


움직임이 항상 있어왔는데, 어떻게 될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럼, 주식거래세 구성은?


둘로 구분 : 증권거래세, 농어촌특별세


농어촌특별세는 증권거래세에 부가되는 세금이라고 보면 됨


단, 유가증권시장 (거래소 주식) 즉, 코스피 주식만 부과됨..



코스닥 주식의 경우, 농어촌 특별세가 따로 부과되지는 않지만, 


코스피 주식과 코스닥 주식의 총 거래세 (0.3%)는 같습니다.


사실, 저도 이 글을 쓰려고, 자료를 모으기 전까지는 잘 몰랐고..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도 정확한 구성에 대해서는 잘 모를 것 같음.. 



  주식 거래세 표로 간단히 보기

- 주식거래세는 주식을 팔 때, 부과됨


 구분

코스피 주식 

코스닥 주식

장외시장 

 증권거래세

 0.15%

 0.3%

 0.5% 

 농어촌특별세

 0.15%

 -

-

 총 거래세

  0.3% 

 0.3%

 0.5%


[정리하면]

코스피 주식과 코스닥 주식의 총 거래세는 ☞ 0.3%로 같음


장외시장의 경우, 증권거래세 0.5% 부과됨..


(장외시장은 정식 주식시장에 비해 리스크가 훨씬 큼)



오늘은 주식거래세 세율과 구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너무 잦은 거래는 세금 (거래세)와 증권사에 지불하는.. 


매매수수료 등 비용이 발생하므로 이 점 주의바랍니다.



따라서, 애초에 좋은 주식을 골라, 오랫동안 보유하다가..


본인의 목표 수익률에 도달하면 파는 것이 정석입니다.


중요한 점 : 애초에 좋은 주식을 골라야 한다는 점


[추천글]

대기업 올해 배당 & 시가배당률


ETF 란? (뜻과 세금 및 장/단점)


주식 수수료 비교 (모바일 포함)


일반과세, 비과세, 세금우대란?


고변호사의 주식강의 (책 리뷰)

 

댓글(6)

  • BlogIcon 김배당 2014.07.31 11:58 신고

    오...항상 배당주 투자할 때에도 매매시에 세금이 궁금했는데 감사해요 ㅋㅋ

    답글 수정

    • BlogIcon 일로일로 2015.02.05 09:57 신고

      댓글을 지금 확인해서 너무 늦었습니다~
      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수정

  • 지나가다. 2015.02.03 15:13

    세금 : 0.3% 매도시.
    수수료 : 0.01xxxx% 매수, 매도시 증권사 HTS 거래시. 중개인 거래는 2배이상.

    두줄이면 될 것을 뭔 얘기를 그렇게 하는지.

    답글 수정

  • 초보 2015.06.11 20:38

    잘 봤어요~
    매수, 매도 할 때 모두 수수료가 드는건가요?

    답글 수정

    • BlogIcon 일로일로 2015.06.14 14:10 신고

      증권사에 내는 수수료는 매수, 매도할 때에 모두 내며,
      거래세 (0.3%)는 주식을 매도할 때만 내는 방식입니다.

      수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