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어원은 단어암기에 효과적인 무기(?)


영어 어원은 단어암기에 효과적인 무기


한국말도 잘 따져보면 접두사, 접미사 그리고, 핵심 뜻을 담고 있는 어근같은 '어원'이란 게 있는 것처럼, (이를 통합하여 '어원'이라고 함) 영어 역시 접두사 (Prefix), 접미사 (Suffix), 어근 (Root)이 있습니다.


물론, 영어 어원을 통한 단어 암기 외에도 영어단어를 효율적으로 외울 수 있는 방법이 분명 많이 있을 겁니다. 다만 어떤 방법을 택하든 어원 암기를 병행할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어원 암기는 단어를 효율적으로 암기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가장 큰 장점은 독해 지문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평소에 보던 접두사나 어근 중, 하나가 포함되어 있다면, 그 단어의 뜻을 정확히 맞히기는 당연히 쉽지 않지만 (때로는 가능), 그 단어가 가지는 '느낌' 정도는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이 왜 중요하느냐 하면, 예를 들어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접두사를 보고 이 단어가 긍정적인 느낌의 단어이냐 아니면 부정적인 느낌의 단어이냐만 판단할 수 있다고 해도 독해 지문에서 답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어원으로 인해 이 단어가 '밖으로'라는 뜻을 지니는 지, 아니면 '안으로'라는 뜻을 지니는 지 파악이 된다면 독해하는 데 큰 힌트가 됩니다.


[참고] 물론, 독해에서는 한 지문에 모르는 단어가 두 개 정도는 있어도 답을 구하는 데 큰 무리는 없지만, 다만 내가 모르는 단어가 하필 지문의 핵심단어일 때, 이런 추측이 더 중요해 짐



접두사, 접미사, 어근 등의 영어 어원을 통한 단어학습은 방식이 논리적이어서, 제~대로 한 번 머릿속에 정리해 둔다면, 다른 여타의 단어암기법과 비교할 때, 기억에 오래 남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본인이 논리적인 걸 좋아할 경우, 이 방법이 다른 암기법보다 잘 맞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어원 암기법의 장점은 영어단어는 접두사, 접미사, 어근 중, 둘 이상으로 조합된 단어가 많아 (단, 국어도 마찬가지일 수 있음), 어원 학습을 통하면 단어의 유추를 통해 앞으로 내가 암기해야 할 단어의 분량을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심리적인 부담도 많이 덜 수가 있습니다


물론, 영어 어원만 안다고 해서 모르는 단어를 봤을 때 다 유추되는 건 당연 아니지만, 일단 어원 공부를 제대로 한 뒤, 앞으로 지문을 통해 관련되는 단어를 볼 때마다 계속 적용해 나가면서 그 단어가 가진 대략적인 느낌이라도 집어낼 수 있다면 그 정도면 충분합니다.



□ 독해지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만날 때


우리가 영어단어를 다 알고 있다면 물론 좋겠으나, 현실적으로는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영어를 아무리 잘하는 사람도 한 지문에서 1- 2개는 모르는 단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 그렇다고 그 사람들이 답을 못 맞히는 건 아님)


독해지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만났을 때는 1- 2개는 당연하다 생각하고 당황하지 말고 (충분히 답은 맞힐 수 있으므로), 일단 전/후 문맥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잡아내려고 노력해 보고, 잘 안 된다 싶으면 재빠르게, 그 단어가 접두사, 접미사, 어근 중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단어의 느낌을 잡아내는 데, 큰 힌트를 얻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물론, 항상 통하는 건 아니나,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그냥 무턱대고 당하고 있을 수 만은 없음


정리하면, 일단 문맥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이게 안 될 경우, 적용해 볼 수 있는 무기를 하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됨



□ 영어 어원 학습은 어떤 방식으로? 

영어 어원 가운데, 접두사, 접미사는 분량도 많지 않고, 알아두면 꽤 많은 단어의 암기가 저절로 되므로, 정말 하나하나가 큰 힘이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 다 외우면 되며, 그리 어렵지도 않으니 하나도 빠짐없이 제대로 개념을 잡기 (들이는 노력과 시간 대비 매우 효율적임)


단, 대형서점에 가보면 영어 어원 관련책이 꽤 많은 데, 공통적으로 책의 절반 이상은 단어에서 핵심 의미를 담고 있는 어근 (ROOT)에 대한 분량입니다.



다만, 어원은 영어 전공자가 아니라면 다 학습할 필요는 없고, 만약 너무 재미있어서 다 학습한다고 해도 더 헷갈리고 단어 암기하는 데 큰 도움도 안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의 어근을 학습하면 한 5개 이상의 영단어를 쉽게 외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효율적인 단어암기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어근 (= 필수어근)만 공부하면 충분함


대학 수능이나 토익 등 영어시험에 나오는 단어수준을 감안했을 때, 개인적으로 영어 어근은 약 30개 정도만 추려 확실히 정리해두면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에 보면 그 동안 접두사, 접미사, 필수어근 관련 글을 작성해 왔는 데 있는 데, 앞으로도 영어 어원에 관련해서는 계속해서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무엇보다 중요한 건 어원에 대해 기본개념을 잡은 뒤, 앞으로 영어지문을 볼 때마다, 어원이 보일 경우, 계속 적용해 나가는 연습을 해야한다는 점 (하다보면 재미있음^^) 


또한, 다른 좋은 암기법이 있다면, 어원 암기와 병행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영어 어원 관련 포스팅은 본문 하단 참고 바람)



[관련글 정리]

접두사 over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님

어근 clude는 동사 CLOSEE의 의미

접미사 ishlike는 같은 뜻이다?

접미사 ful과 less는 서로 반대의미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