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be동사, 일반동사 기본개념 (쉽게 정리)
- 2017. 4. 14.
be동사와 일반동사 기본개념 정리
둘을 비교하며, 가급적 쉽게 정리
오늘은 영어 동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입니다. 영어 동사는 크게 be동사와 일반동사로 구분이 되는 데, 둘은 여러 면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동사는 be동사를 뺀 나머지 모든 동사를 말함
모든 영어 문장은 be동사나 일반동사를 적절하게 써서 서술어를 만드는 데, 우선 알아둘 점은 한 문장에 동사는 어떤 일이 있어도 딱 하나 뿐이라는 점
이는 영어 문장을 만드는 데 있어 기본 중의 기본
무엇보다 be동사와 일반동사의 가장 큰 특징은 be동사는 '상태'를 나타낼 때 쓰며, 일반동사는 '동작'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우리말 '상태'나 '동작'이라는 개념만 가지고는 둘의 구별이 쉽지 않은 경우도 많은 데, 이 부분은 영어공부를 꾸준히 하다 보면, 문장을 만들 적에 동사를 be동사와 일반동사 중, 어느 걸 써야 할지 어느 정도 감이 오게 되어 있음
※ 다시 정리하면 동사는 한 문장에 하나 뿐..
참고로,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동사'란 쉽게 말하면 우리말 '-다'로 끝나는 단어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go (가다), eat (먹다), work (일하다), sleep (자다), visit (방문하다) 등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be동사와 일반동사의 기본개념 및 의미, 형태 등에 대해 비교하는 형식으로 정리하겠습니다.
■ be동사, 일반동사 기본개념 정리
(1) be동사는 주어 및 시제에 따라 형태가 달라짐
현재형은 주어의 단수, 복수 여부에 따라 am, are, is가 있으며, 과거형도 마찬가지로 주어의 단수, 복수 여부에 따라 was와 were가 있습니다.
형태와 관계 없이, 현재형끼리 뜻이 모두 같고, 과거형끼리 뜻이 모두 같음
[참고사항]
이 때의 3인칭이란 나 (1인칭)와 너 (2인칭)를 뺀 나머지 전부를 말하며 (3인칭의 개념을 잘 잡고 있어야 함), 모든 be동사의 동사원형은 'be'로 형태가 같기 때문에 통틀어 'be동사'라고 함
- 과거분사는 모두 been으로 같음 -
(2) 일반동사는 불규칙동사의 과거, 과거분사부터 암기
일반동사란 be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동사를 말하며, 말 그대로 영어 동사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적인' 동사를 말합니다.
일반동사는 be동사와 달리 셀 수 없이 많은 동사가 있으며, 각각의 '고유한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 run 뛰다, swim 수영하다, walk 걷다, learn 배우다, drive 운전하다 등 (※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동사부터 공부하면 됨)
따라서, be동사가 약간 특이한 경우라고 생각하면 쉬우며, be동사는 몇 개 안 되지만, 일반동사 만큼이나 많이 쓰이기 때문에 엄청 중요함
따라서, be동사만 알고, 일반동사를 잘 모른다거나 또는 일반동사만 알고, be동사를 잘 모를 경우, 말할 수 있는 표현의 범위가 절반밖에 안 되어,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습니다.
일반동사는 과거, 과거분사 형태를 만들 때, 규칙형과 불규칙형으로 구분이 되는 데, 일단 불규칙동사의 과거와 과거분사부터 확실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참고로, 규칙형은 과거와 과거분사 모두 동사원형에 -ed가 붙는 형태
불규칙동사를 다 외워서 구분해 두면, 이를 뺀 모든 동사는 규칙형 동사라고 생각하면 되므로 공부하기 수월하며, be동사의 경우는 위의 표만 알아두면 과거, 과거분사가 모두 해결되어 훨씬 간단함
■ 불규칙동사의 3단 변화 예시
1. sing- sang - sung (노래하다)2. take- took- taken (차지하다)
3. eat - ate - eaten (먹다)
4. go - went - gone (가다)
5. fall - fell - fallen (떨어지다)
6. hear- heard- heard (듣다)
■ 관련글 정리
불규칙동사 3단변화 유형별 정리
(3) be동사의 의미는 둘로 구분해 알아두면 됨!
- 구분 : 현재시제일 때, 과거시제일 때
1. 현재형 am, are, is의 뜻은 '-이야' 또는 '있어'
2. 과거형 was, were의 뜻은 '-였어' 또는 '있었어'
참고로, be동사 뜻이 '이야'나 '였어'일 때는 2형식 문장이 되며, '있어'나 '있었어'일 때는 1형식 문장이 됩니다.
이걸 따로 외울 필요는 없고, 의미상으로 보면, 자연스럽게 그렇게 됨
■ 예문을 통해 정리하기
* '-였어'는 '-이었어'의 줄임말
1. 너 어젯 밤에 어디 있었어? : Where were you last night?
2. 나 어릴 때 진짜 이뻤어 : I was really pretty when young.
3. 네 전화기 책상 위에 있어 : Your phone is on the desk.
4. 나 지금 별로 배 안고파 : I'm not really hungry now.
- '배고픈 이야'가 되어 배고파가 됨
* be 동사는 가끔 '되다'란 뜻으로 쓰일 때가 있는 데 함께 알아두면 좋음
- 예) I'm going to be a singer like 휘성. : 난 휘성 같은 가수가 될거야
■ be동사 문장 말이 빨리 나오는 팁
- 물론,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서술어'를 만드는 be동사+ 형용사를 한 덩어리로 묶어서 외워둘 경우, 문장을 만들 적에 be동사를 써야 되나, 일반동사를 써야 되나 이런 고민 없이 말이 빨리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일상생활에 많이 쓰이는 말부터 연습하는 것이 좋음
□ 몇 가지만 예를 들어보면
1. 피곤해 : be tired
2. 지루해 : be bored
3. 배불러 : be full
4. 맛있어 : be good
5. 간단해 : be simple
6. 창피해 : be embarrassed
7. 짜증나 : be annoyed
@ 관련글 더 보기
bored와 boring, tired와 tiring 차이
@ 의문문, 부정문 관련
다음번에 작성할 be동사와 일반동사 비교& 정리 제 2편에는 각각의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 데.. 참고로, be동사는 의문문, 부정문 만들기가 비교적 쉽지만, 일반동사는 조동사 do, does, did를 이용해 만들어야 해서,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
■ 나중에 추가한 글 (제 2편)
- be동사, 일반동사 의문문/부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