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우선주 ETF 특징 및 구성종목 (코스피 우선주 지수)

 

TIGER 우선주 ETF 특징 및 구성종목은?

 

코스피 우선주 지수의 움직임을 따라감

 

평소 우선주에 관심이 조금 있었지만, 어떻게 하다가 최근에야 미래에셋 자산운용의 'TIGER 우선주 ETF'가 올해 초에 출시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많이 반가운 마음에 '타이거 우선주'는 어떤 종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또 종목별 비중은 어떻게 되는 지 한 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TIGER 우선주 ETF의 최고 특징은 국내에서 처음 출시된 우선주만의 상장지수펀드라는 점이며, 한국거래소에서 산출하는 '코스피 우선주 지수'의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설계되어 있음

 

따라서, 코스피 시장의 우선주 가운데 시가총액이 큰 20개 이내의 중목으로 구성되며 단, 유동성도 어느 정도 감안하여 종목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우선주는 주주 의결권이 없는 대신에 보통주 보다 일정비율만큼 배당금을 더 받는 종목을 말하며, 보통주의 움직임과 거의 비슷하게 움직임 

 

보통, 우선주의 주가는 보통주의 약 70% 수준 (?)이지만, 배당금은 오히려 약~간 더 높으니, 배당수익률로 따지면 보통주에 비해 꽤 높기 때문에 대부분 배당주들이 많습니다.

 

[한 가지 알아둘 점]

코스피 우선주 지수의 상위 5개 종목을 보면 삼성전자, 현대차, 아모레퍼시픽, LG 화학, LG 생활건강 각각의 우선주들로 구성이 되는 데, 이 5개 종목의 비중이 현재 기준, 전체의 약 78%로 많이 높다는 점.. 

※ 이 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음

 


 

□ TIGET 우선주 ETF에 대해 간단히 정리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며 자산규모는 현재 기준으로 약 106억입니다. 총보수 (=수수료)는 '연 0.29%'로 일반 주식형 펀드와는 아예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저렴함 (※ 바로 이 부분이 ETF 만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매년 6월에 종목에 대한 조정이 있으며, 유의할 점은 아직 타이거 우선주의 거래량이 많지 않아서, 매매할 때 약간의 어려움 (?)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주의 바람

 

 

■ 펀드 내 구성종목별 편입 비중을 보면

 * TIGER ETF 홈페이지를 참조 

 * 기준일은 2017년 4월 26일

 

현재 시점 기준 총 19개 종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편입 비중 TOP5 종목이 전체의 약 78%의 비중을 차지하여 많이 높은 편입니다.

 

1. 삼성전자우 : 28.59%

2. 현대차2우B : 18.86%

3. 아모레퍼시픽우 : 12.01%

4. LG 화학우 : 10.25%

5. LG 생활건강우 : 8.2%

 

6. LG 전자우 : 3.8%

7. 삼성화재우 : 3.59%

8. S-OIL우 : 2.12%

9. 아모레G우 : 1.6%

10. CJ 제일제당우 : 1.51%

 

11. 대신증권우 : 1.33%

12. CJ우 : 1.28%

13. 두산우 : 1.23%

14. 한국금융지주우 : 1.13%

15. NH 투자증권우 : 1.06%

 

16. SK이노베이션우 : 0.98%

17. 삼성 SDI우 : 0.69%

18. 금호석유우 : 0.61%

19. 코오롱인더우 : 0.58%

 

 

지금까지 우선주로만 구성된 국내 유일의 상장지수펀드인 TIGER 우선주 ETF의 특징과 종목별 편입비중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기초지수인 코스피 우선주 지수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보통주와 가격차이 (괴리율)가 크고 (= 즉, 많이 할인되어 있고), 보통주가 우량주에 속하는 일부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가 우량주여야 함은 필수조건)나 또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우선주들은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봅니다.

 

특히, 우선주들은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대부분 '고배당주'가 많으니, 특히 배당주에 관심 있는 분들의 경우도 우선주 종목을 한번쯤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  참고로 알아두면 좋은 글 두 가지

 

(1) 다음은 주식형 펀드인 신영밸류 '우선주' 펀드' 구성종목 대상으로 종목별 최근 3년간 배당금 및 시가배당률을 표로 간단 정리한 글이니 참고 바랍니다. 

 

참고로, 주식형 펀드의 경우에도 펀드 명칭에 '우선주'란 말이 들어간 경우는 위의 펀드 외에 아예 없거나 거의 없는 걸로 알고 있음 (※ 배당주인 우선주 표로 정리)

 

 

(2) 코스피 고배당 50 지수는 코스피 종목 중 배당수익률이 높은 50개 종목을 선정하여 편입 비중이 결정되는 데 특징은 시가총액 방식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 배당수익률이 높은 순서로 종목을 편입한다는 점 

 

따라서, 대형주보다는 '중소형 우량종목'의 비중이 크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이 높은 순서로 결정되기에 포함된 50개 종목 전체가 배당주라고 볼 수 있어, 참고용으로 좋습니다. (※ 구성종목별 최근 3개년 내역 정리)

 

참조 : TIGER ETF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