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vs. K뱅크 체크카드 비교 (혜택&수수료 면제)


카카오뱅크 vs. K뱅크 체크카드 비교 


카드 기본혜택 및 수수료 면제혜택 관련


현재, 카카오뱅크는 체크카드 1종이 있고, K뱅크는 2종이 출시되어 있는 데 (포인트 적립형과 KT 통신비 할인형), 오늘의 주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와 K BANK 체크카드 비교입니다.


대상은 카카오뱅크 체크와 K뱅크 체크카드 중 이와 성격이 비슷한 '포인트 적립형 체크'를 대상으로 각각의 특징과 혜택 및 장·단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함 



물론, 둘 다 일반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입출금계좌의 잔고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연회비는 없습니다.


두 인터넷 전문은행 모두 체크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먼저 '입출금 계좌'부터 개설해야 하며, 체크카드 발급 연령을 보면, 케이뱅크는 만 19세 이상, KAKAO BANK는 만 17세 이상이면 되는 데 다만,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고자 하면 만 19세 이상만 가능합니다. (단, K뱅크의 경우, 후불교통 기능 없음)



■  입출금통장 간단히만 비교


두 은행의 입출금통장은 일반 시중은행과 달리,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연 1.2% (세전)의 높은 금리를 받는 데, 카카오뱅크 쪽이 고객 입장에서 높은 금리를 받기 훨씬 쉽게 되어 있습니다. (※ 반면, 케이뱅크는 적용받을 수 있는 한도금액이 훨씬 크다는 장점은 있음) 

※ 금리 적용방식은 본문 맨 하단을 참조 바람



카카오뱅크의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후불교통 기능이 있으며, K뱅크와 달리 해외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MASTER로 발급됨) 다만, 카드의 기본적인 혜택면에서는 K BANK 쪽이 더 낫습니다.



■  카뱅 VS 케뱅 체크카드 차이


카카오뱅크는 전월 실적 등의 아무 조건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2%- 0.4% 할인이 되며, 케이뱅크는 당월 이용실적 24만원 이상 시에만 혜택이 적용되지만, 모든 가맹점에서 1%나 적립이 됩니다. (연회비가 없는 체크카드 임에도 일반적인 신용카드 보다 적립률이 더 높음)


카카오 체크카드는 내년 (2018년) 1월 31일까지 '얼리버드 혜택'이란 이벤트를 진행하는 데, 혜택 내용이 괜찮고 (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 참조 바람) 


참고로, KBANK 체크는 이벤트 신청기간이 지난 5월 말일까지였는 데, 그 기간에 신청한 분들은 올해 12월 31일까지 당월 이용실적이 60만원 이상이면, 당월 이용금액에 대해 무려 3%나 적립을 해줍니다 (한도 : 월 최대 2만점)




[참고] KT 통신비 할인형 관련

K뱅크의 포인트 적립형 외의 다른 체크카드로는 KT 통신비 할인형이 있는 데, KT 휴대폰과 KT 인터넷이나 IPTV 등의 통신요금을 해당 카드로 자동이체한 뒤,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통신비 할인금액을 받는 방식입니다. (즉, KT 고객만을 위한 카드라고 할 수 있음)


현재도 프로모션이 진행중인 데, 내용을 보면 가입한 다음달부터 2년 동안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 8천원, 전월 실적 70만원 이상 시 1만 6천원, 전월 실적 120만원 이상 시 3만원 할인 (캐시백)을 받을 수가 있음 (※ 이 또한 체크카드 임에도 혜택이 매우 큰 편)




두 카드의 자세한 혜택 보기

(둘 다 혜택이 매우 간단함)


(1) 먼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혜택



- 디자인은 캐릭터형 4종+ 일반형 1종으로 구성 -


전월 실적 등의 아무 조건 없이 전 가맹점에서 할인이 된다는 점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별도의 정해진 할인한도가 없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단, 전월 실적 없이 0.2%- 0.4% 적립이면 다른 체크카드 대비 나쁘지 않은 데, 만약 이보다 큰 혜택을 기대한 분들은 다소 실망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 평일에는 0.2%, 주말/공휴일은 0.4% 할인 -


1. 국내외 전 가맹점에서 결제금액의 0.2% 할인

 - 해외 가맹점 이용금액도 할인


2. 단, 주말 및 공휴일에는 0.2% 아닌 0.4% 할인

 - 즉, 주말& 공휴일은 더블할인



■  기타 알아둘 내용 3가지

1. 당월 할인받은 금액은 담달 10일에 결제계좌로 입금


2. 당월에 이용한 교통카드 대금은 다음달 10일에 출금


3. 할인 제외되는 대상은?

 - 제세공과금, 선불카드, 상품권, 교통카드금액, 아파트 관리비 등



(2) 다음은 K뱅크 체크카드 혜택

 - 특징 : 당월 이용실적 조건이 있다는 점




1.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포인트 일괄 1% 적립 

 - 주의 : 해외 가맹점은 적립이 안 된다는 점

 - 한도 : 월 카드 이용금액 100만원까지 1% 적립 


단, 당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금액이 24만원↑이 되어야만 적립이 되며, 조건에 만족 못하면, 포인트 적립은 전혀 안 됩니다. 


주의할 점은  대부분의 카드와는 달리 전월 실적 기준을 따지는 게 아니라, 당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이용실적이 24만원↑이 될 경우, 당월 이용한 금액에 대하여 일괄 1%가 적립되는 방식 (즉, '당월' 이용금액이 기준이 됨) 카드 혜택은 연회비가 없는 체크카드이지만 웬만한 신용카드 수준은 된다고 봅니다.



2. 포인트는 K뱅크 포인트로 적립이 됨 (1점은 1원)

 - 장점 : 1점만 있어도 출금계좌로 입금이 가능함

 - 방법 : 입금 신청은 모바일 앱을 통해 하면 됨

 


■  기타 알아둘 내용 두 가지


1. 당월 실적에서 제외되는 항목을 보면

 - 제세공과금, 선불카드, 상품권, 아파트 관리비 등

※ 위의 항목들은 포인트 적립도 제외됨


2. GS POP (팝)카드 멤버쉽 기능을 함

GS25 편의점과 GS 수퍼에서 결제 시, 별도의 GS POINT 멤버십 카드 없이도 GS25는 1%, GS수퍼는 0.5%가 GS 포인트로 자동 적립이 되며 또한, 일부 행사제품은 10% 할인되기도 함



[참고] 온라인 가맹점 결제방법 


K뱅크 체크카드는 BC카드에 속하기 때문에, 'BC카드'를 선택하여 결제하면 되며, 카카오뱅크 카드는 카드사 선택란에 '카카오뱅크'를 선택한 뒤, 결제하면 되는 데, 


다만, 일부 온라인 가맹점은 카드사 선택란에 '카카오뱅크'가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 이럴 경우, 'KB 국민카드'를 선택하면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짐)



두 은행의 수수료 무료 혜택 비교


둘 다 공통적으로 온라인, 모바일 뱅킹 이체 수수료는 전부 무료이며, CD기 (현금 출금기)나 ATM기 (현금 입·출금기) 수수료 또한 무료인 데, 내용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사항]

두 은행 모두 현재는 수수료 면제를 해주지만, 추후 은행사정에 따라 수수료 관련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 놓고 있으며, 변경 시, 1개월 전에 공지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도 알아둬야 함)


단,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나중에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해도 일반 시중은행 보다 적을 것 같음


■  두 은행의 CD·ATM 수수료 비교




(1) 먼저, 케이뱅크 혜택 관련..


K뱅크의 모든 고객은 GS25 편의점 내에 있는 CD기나 ATM에서 입금이나 출금, 이체 (타행이체 포함) 수수료가 전부 면제됩니다.


다만, 현재 기준으로 볼 때, GS25 편의점 내에는 ATM (현금 입/출금기)이 아닌 CD (현금 출금기)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출금은 별 상관 없지만, 입금하는 데 있어 다소 불편함이 따릅니다. (단, 현재 CD기를 ATM으로 교체하는 중이라고 함)



이러한 점 때문에 K뱅크는 지난 6월부터 전국 모든 은행 및 지하철, 마트 등의 공공장소에 설치된 ATM (K뱅크 입금이 안되는 일부 ATM 제외)을 통해 입금을 하면서 수수료가 발생한 경우, 건당 GS 모바일 상품권 1천원권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 최대 5회 지급)


단, 1차 프로모션은 8월 31일로 끝나지만, 곧바로 9월 1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2차 프로모션이 시작되는 데, 모바일앱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한 고객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잊지 말고 신청해서 입금도 편리하게 하셨으면 합니다. 


단, 1차에 신청한 고객도 2차에 다시 신청해야 한다고 함



(2) KAKAO BANK 혜택 관련..


카카오뱅크에 가입한 모든 고객은 전국 모든 은행 ATM기 뿐 아니라, 지하철, 대형마트, 편의점 (CU, 세븐일레븐)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CD기나 ATM에서 입금, 출금, 이체 수수료 (타행이체 포함)가 전부 면제됩니다. (※ 편의점의 경우, GS25는 제외)


따라서, 케이뱅크와 비교해 수수료 혜택이 훨씬 나아서 이용하는 데 편리함





[참고] 라인 프렌즈 체크카드도 있다?


무엇보다 특징은 케이뱅크와 네이버 라인 (LINE)과 제휴하여 라인 캐릭터를 활용해 디자인 했으며 (현재 막 출시됨), 기존 K뱅크의 '포인트 적립형'과 기본 골격은 같지만 적립률이 1%에서 1.2%로 높아졌습니다. (당월 실적이 24만원↑일 경우에만 적립된다는 건 동일함)


라인 프렌즈 체크카드의 또 다른 특징은  KBANK 포인트가 아닌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적립된다는 점과 적립한도 면에서도 월 최대 1만점에서 월 최대 3만점으로 많이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카드 이용금액 월 최대 250만원까지 1.2% 적립을 받을 수 있음


두 카드 모두 현존하는 체크카드 중에서 혜택이 최고 수준이며 다만, 케이뱅크 포인트는 1점만 있어도 결제계좌로 캐시백이 되지만,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온라인 상의 네이버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가 있어서 본인의 소비패턴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  관련글 정리

카카오뱅크의 얼리버드 혜택이란?

두 인터넷은행의 입출금계좌 비교


참조 : K BANK, 카카오뱅크 모바일앱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