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요금 실시간 조회로 요금폭탄 막기 [카드납부 포함]
- 2017. 11. 16.
도시가스요금 실시간 조회로 요금폭탄 막기
도시가스비 카드 자동납부 관련 내용 포함
지난 여름에는 무더위에 에어컨을 켜느라 전기요금이 걱정됐었지만, 이제는 겨울이 되니 혹시라도 모를 도시가스 요금폭탄을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될 때가 가끔 있습니다.
도시가스 요금 조회방법을 두 가지로 구분해 알아볼 건 데, 하나는 '간편요금 조회'이며 다른 하나는 '실시간 조회방법'입니다.
간편요금 조회의 장점은 실시간 조회에 비해서는 그리 크지는 않은 데, 도시가스 고지서가 날라오기 며칠 전에 청구된 요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정확히 며칠 전인지는 모르겠음)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실시간 조회'는 추운 겨울에 밖에 잠깐 동안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좀 번거롭기는 하지만, 이를 잘~ 활용할 경우,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직접 도시가스 계량기의 수치를 확인해 도시가스 업체 홈페이지에 입력을 하면, 현재까지 부과될 예정인 청구금액이 실시간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단, 실제요금과는 다소 차이가 날 수도 있다고 함)
도시가스비를 아낄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인 방법일 될 수 있다는 말은 만약 요금이 예전에 비해 많이 나왔다면, 그 달의 남은 기간에는 좀 더 난방을 적게 하면서 살 수도 있는 것이고, 만약 요금이 생각보다 아주 적게 나온 경우라면, 좀 더 따뜻하게 난방을 하며 지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음
▣ 참고로 알아두기
도시가스의 경우, 전기, 수도요금과 같이 정부나 공기업에서 관할하는 방식이 아닌, 지역을 구분하여 선정된 도시가스 업체가 그 지역 내 도시가스 공급을 독점하는 형태입니다.
전국적으로 보면 도시가스 업체수가 꽤 많음
요금 고지서 앞면에 보면, 자신의 지역의 공급업체를 확인할 수 있는 데, 서울도시가스와 예스코 (YESCO)가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의 절반 정도를 공급하고 있는 큰 업체라고 알고 있음
제가 살고 있는 동작구를 담당하는 '서울도시가스'를 기준으로 간편요금 조회와 실시간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 데, 다른 공급업체들도 요금 조회방식은 이와 거의 비슷할 거라 봅니다.
본문 중에 도시가스비를 카드로 자동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하며, 글 맨 하단에 공과금 할인카드 3가지 정리한 글도 참고 바랍니다.
도시가스 요금 조회하는 방법
(실시간 조회로 요금폭탄 막기)
⊙ 서울도시가스는 대성그룹 계열사라고 함
[참고] 공급지역을 보면
1. 서울 지역 : 동작구, 강서구, 마포구, 관악구, 영등포구, 은평구
- 단, 용산구, 서초구, 종로구, 양천구, 서대문구는 일부 지역만
2. 경기 지역 : 고양시와 파주시 (단, 김포시는 일부 지역만 공급)
(1) 먼저, 간편요금 조회하는 방법
- 홈페이지나 앱에 사용계약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홈페이지에 별도의 회원 가입을 안 해도 확인 가능
■ 간편조회 방법은?
1. 홈페이지 오른편 메뉴 중, '간편조회' 클릭
2. 사용계약 번호 입력 후, '조회하기' 클릭
[사용계약 번호란?]
도시가스 고지서 맨 위에 나와 있는 10자리의 숫자를 말하며, 홈페이지나 앱에서 요금 조회할 때, 사용계약번호를 모를 때는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 번호을 입력하니 10월 청구요금이 나옵니다.
- 9월 1일부터 10월 9일까지의 요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간편요금 조회의 장점은 그리 큰 건 아니고, 당월 납부요금 고지서를 받아 보는 시점보다 며칠 미리 청구요금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다음은 도시가스요금 실시간 조회
홈페이지와 앱에서 둘 다 실시간 조회 가능한 데, 간편요금 조회 때와 마찬가지로 고지서상의 '사용계약 번호'를 알고 있으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간편하게 알 수 있고, 그게 아니라면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 합니다.
[조회하는 방법]
1. 홈페이지 내 요금조회 납부 메뉴에서 '요금조회' 클릭
2. 맨 왼편 메뉴 중, 중간쯤에 위치한 '요금 계산' 클릭
3. 사용계약 번호를 입력하니 다음과 같이 조회 됨
- 위에서 본 '간편요금 조회'와 동일한 내용
4. 밖에 잠깐 나가 계량기 지침을 확인합니다
- 지침 입력란에 방금 확인한 431을 입력 후, 클릭
- 실내에 계량기가 있다면, 훨씬 간편함
5. 지침을 입력하니 실시간 요금이 나옴
- 현재 시점까지의 요금이 계산되어 나옴
- 10월 10일부터 11월 15일까지 요금 -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도시가스 요금을 당월 고지서보다 며칠 정도 미리 볼 수 있는 '간편요금 조회'와 계량기 지침을 직접 확인 후, 홈페이지나 앱에 수치를 입력하여 (앱이 더 간편), 현재까지의 청구예정 금액을 알아보는 실시간 조회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서울도시가스의 예를 들어 요금 조회 방법을 알아봤지만, 다른 도시가스 공급업체들도 아마 비슷할 것 같음?
물론, 밖에 나가 계량기를 본다는 게 번거로울 수 있지만, 한 달에 1~2번만 이런 방식으로 확인해, 잘 활용한다면, 요금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 도시가스비 카드 자동납부 관련
공과금 중, 전기나 수도요금은 은행계좌로 자동이체 시 1% 할인해 주지만 (월 최대 1천원), 도시가스 요금은 이러한 할인제도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자동납부 신청을 해서 전월 이용실적에 포함되게 하거나, 할인이나 적립 혜택을 받는 방법이 있는 데 단, 도시가스 납부요금의 경우, 혜택 제외되는 카드도 있기는 함
일단, 자동납부 신청을 하려면,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한 후, 자동이체 신청 메뉴에서 납부할 카드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가능)
단, 도시가스비 자동납부 관련 카드사별로 진행하는 이벤트가 가끔씩 있는데, 만약 기회가 맞으면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사항]
서울도시가스 요금을 자동이체 납부할 수 있는 카드사는 현재 KB 국민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BC카드가 있습니다. |
■ 참고 : 공과금 할인카드 3가지
신한 미스터 라이프카드 간단 정리
롯데 아임 그레잇카드 혜택/장단점
카드의정석 아파트카드 종류/혜택
참조 : 서울도시가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