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광고 스폰서애드 장단점과 노하우(?)

 

CPC 광고 스폰서애드 관련

  

아이 라이크클릭의 CPC 광고인 스폰서애드를 써본 지, 이제  달 됐습니다.

  


먼저, 스폰서애드를 간단히 소개하면.. 

아직 출시된 지 몇 개월 안된 국내 CPC 방식의 광고이며,

 

특징은 오버츄어 광고(키워드 광고)와 연계되어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광고주가 있고, 또 그 숫자가 많다는 점.

 

 

즉, 다른 광고 대비 그 만큼 키워드 매칭 면에서 유리하며

 

광고주 부족으로 인해 사라질 위험도 덜하지 않나 싶습니다.  

 

애드센스를 제외한 cpc 모델은 광고주 부족 등의 로..

 

대개의 경우, 많이 사라지고 있는 경향이 있어서요ㅠ  

 

[관련글] 스폰서애드 최신글

CPC 광고 사용후기 (7가지)

  

 

1. 광고 형태는 3가지

 

텍스트 형태 : 애드센스와 모양은 많이 비슷합니다. 

   특징은 검색 키워드에 잘 맞는 텍스트 광고가 나옴 

 

  

인기 검색어 형태 : 스폰서애드만의 독특한 형태  

   이 또한 키워드 광고의 한 형태입니다.  

 

  

Quiz 형태 : 자주 안 나와서, 못 찾겠어요ㅋ

   

2. 광고노출 방식  

방문자가 검색을 통해 방문 시, 해당 키워드에 맞는 광고 있으면,1번 텍스트 광고 노출되며,

 

마땅한 키워드를 잡지 못할 때는 2번의 인기 검색어 광고 노출됩니다. 

 

또, 도메인을 직접 입력하여 유입한 경우도 2번 광고형태가 노출됨 

 

만약, 검색 방문 후 또, 다른 글로 유입시는 2번 광고 형태가 노출되는 방식

  

3번 퀴즈 방식은 몇 번 못봐서 잘 모르겠는 데 

 

아직 어떤 경우에 노출되는 모르겠고,  효과는 아닐 것 같음 (?)

  

 

3. 스폰서애드의 특징 

2번, 3번 광고는 두 번 클릭해야, 실적으로 잡힙니다

 

하지만, 막상 해보면, 그리 불리한 건 아닌 것 같음.

  

검색 유입의 경우, 딱 맞는 키워드 광고가 없을 경우,

 

2번 형태가 노출된다 했는데, 이 때도 글의 키워드가 확실하면

 

인기 검색어 방식 또한 키워드를 잘 잡아 줌 (대단히 효과적)


 

4. 아쉬운 점 

글 내용에 보다 분명한 키워드가 없다면, 2번 형태의 광고가 나오는데..

 

경우, 인기 검색어 키워드(보통 6개)기존의 다른 글의 

 

제목들에서 각각 뽑아 오기 때문에 매칭이 잘 되지 않습니다.

 

 

만약, 블로그의 소재가 한 가지라면? 


이러면 괜찮지 않나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제 생각은 별로ㅠ

 

키워드가 임의 추출이 아니라, 정해진 로직에 의해서, 

 

두 번째 형태에 나오는 키워드만 계속해서 나오거든요!..

  

그리고, 리포트가 다음날 오후 7시- 8시에 나온다고는 하는데,

 

실제로는 더 늦게 나옵니다. (다음날 오전 9시쯤 나오기도 함)

  

 

5. 제 블로그의 경우 

글 제목이 다음과 같은 식이어서 맞을래야 맞을 수가 없음

 

cool의 모든 것, 감기조심해는 영어로?, 영어의 특징 시리즈.. 

  

단,, 여기서, 애드센스와의 차이점

 

애드센스는 글 제목이 이런 경우, 대개 영어회화 광고가 나옴


 

6. 스폰서애드 장점

큰 장점 중, 하나는 클릭당 단가가 좋다는 점

 

애드센스나 스폰서애드의 경우, CPC 단가는 노출되는 광고마다

 

달라서 각자 블로그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물론, 애드센스 보다는, 단가는 좀 못 미치지만, 나름 만족합니다.

 

요즘 리얼센스의 단가는 30원이라는 말도 들었는데.

 

 블로그의 스폰서애드 단가는 리얼클릭과 애드센스의 중간정도?    

 

또,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끔, 리포트가 잘 정리돼 있습니다.

  

  

7. 스폰서애드 노하우

  - 한 달간 경험해본 나름 노하우.

 

처음에는 몇 개 글만 달았봤, 괜찮다 싶어 전부 달아봤습니다. 

 

pc 본문 하단과 모바일 하단에 동시에 나오게끔..

 

 

그 후에는, 검색 매칭과 반응을 보고서..  

확실한 검색어 있는 것만 남겨두고 나머지 글은 뺐어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제 글은 키워드 잡기가 힘들어요ㅠ

 

 

2번 모양은 광고란 인식이 덜해서, 중간 광고로도 좋습니다.

 

전 메인 주제가 영어라서, 영어 글은 매칭될 것 같은 글도

 

본문 중간에 넣기가 좀 그래서 웬만하면 안 넣고..

 

생활정보 등의 검색어가 잘 맞는 글은 중간에도 넣어놨어요.

 

 

제가 말하는 중간이란 정말 중간도 가끔 있지만..

 

맨 마지막에 추천글을 4 -5개 링크 다는데, 그 윗부분 정도.. 

 

 

8. 정리하면, 다른 cpc도 그렇겠지만

 

스폰서애드는 특히, 오버츄어 (키워드 광고)와 연계 방식이라..

 

이런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다른 광고보다 차별화가 있으면서,

 

또, 그 차별화를 수익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cpc와는 뭔가 다른 독톡하고, 괜찮은 광고인 건 분명함



[참고할만한 글]  

제휴마케팅 비교 (도서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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