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열차와 KTX의 멤버쉽 혜택 비교 (마일리지/할인쿠폰)

 

일반열차와 KTX의 멤버쉽 혜택 비교

 

마일리지 적립, 할인쿠폰 제공 등

 

물론, 코레일 멤버쉽은 한 가지이지만 단, 멤버십 혜택을 제공할 때는 ① KTX 승차권 구매와 ② 일반열차 (새마을호, ITX-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ITX- 청춘 등) 승차권 구매를 둘로 구분하여 회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TX 승차권 구매 시에는 결제금액의 5%에서 최대 11% 만큼을 마일리지로 적립해주고, 또, 6개월 단위로 '회원등급'을 산정하여, VIP와 VVIP 회원에게는 KTX 특실 업그레이드 쿠폰을 지급합니다.

 

일반열차의 경우는 회원등급 구분은 없고, 일반열차 승차권을 구입한 '연간 누적금액'에 따라, 결제금액 10만원당 10% 할인쿠폰 1매씩을 제공하며, 또 보다 이용이 많은 분들한테는 추가쿠폰을 제공하기도 함

 

 

지금부터는 KORAIL 멤버십 가입방법과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법, KTX 회원등급 선정기준과 혜택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코레일 멤버쉽 가입방법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코레일톡)에서 회원 가입하면 되며, '코레일톡' 내의 바코드 형태의 모바일 멤버쉽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플라스틱 카드는 발급 중단된 지 오래됐음)

 

열차 승차권을 구매할 때, KTX는 마일리지 적립을, 일반열차의 경우 연간 누적금액에 구매실적이 포함이 되려면, 승차권 발급 전에 직원에게 코레일 모바일 멤버십을 제시하면 되고, 만약 코레일톡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물론, 렛츠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코레일톡'에서 승차권 구매할 때는 로그인 된 상태에서 구매하는 것이 되므로, 알아서 적립이나 구매실적에 포함이 됩니다. 

 

 

(2)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 이용 관련

 

현재, 멤버십 라운지는 서울역, 용산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에 있으며, 코레일 멤버십이나 레일플러스 카드 등을 제시하면 입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레일플러스 카드'란 KORAIL에서 만든 선불형 교통카드를 말함)

 

멤버십 라운지에서는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 인터넷, 신문, 잡지, 휴대폰 충전 등을 할 수 있고, 매월 셋째주 수요일은 휴무라고 합니다.

 

 

 

(3) KTX 마일리지 적립제도 관련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 전국 역 매표창구에서 KTX 승차권 구매 시,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열차 이용한 다음날 적립)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 마일리지 적립 제외되는 항목

 

1. KTX 할인이 적용된 승차권

 - 자유석, 입석, 환승, 노인, 어린이, 장애인, 국가유공자 할인은 적립 가능함

 

2. KTX 할인쿠폰 적용 승차권

 

3. 정기 승차권, 단체 승차권, 내일로 등 자유여행패스, KTX 가족석 승차권 등

 

4. 명절 (설/추석) 기간 승차권

 

 

(4) KTX 마일리지 적립 방식 정리

 - 열차표 구매금액의 최대 11% 적립

 - 대상 : KORAIL 멤버십 회원

 

 

일단, KTX 승차권 구매 시, 결제금액의 5%가 기본 적립이 되며 만약, 더블적립 열차 (※ KORAIL이 지정한 승차율 50% 미만인 열차를 말함) 승차권을 구매할 때는 추가 5% 적립되어, 총 10% 적립이 됩니다.

 

또, 레일플러스 카드로 구매할 경우에는 보너스 1%가 적립되어, 최대로 하면  11% 적립이 가능함

 

단, 더블적립 열차 승차권은 렛츠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에서만 구매 가능함 (역 창구 제외)

 

 

(5) KTX 마일리지 사용법은?

 


적립된 마일리지로 KORAIL '열차표'를 구입 (광역철도 제외)할 때 쓸 수도 있고, 전국 코레일 역사 내에 있는 'KORAIL 유통매장'에서 결제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마일리지= 1원)

 

단, 마일리지 사용할 때는 회원번호 제시 및 현장발권 비밀번호 네 자리를 입력해야 하며, 마일리지로 열차표를 구매할 때 성수기, 비성수기 등의 별도 제한은 없습니다.

 

전국 철도 역별 마일리지 사용 가능한 'KORAIL 유통매장'은 홈페이지를 참조 바람..

 

 

(6) 코레일 멤버십 회원등급별 혜택 제공

 - 시행일 : 2018년 1월 1일

 

회원 선정은 '6개월 단위'로 하며 (1월- 6월, 7월- 12월), 회원 등급은 VVIP, VIP, 비즈니스, 패밀리 회원으로 구분되는 데, 비즈니스와 패밀리 회원은 큰 혜택은 없습니다.

 

 

 

단, 패밀리 회원은 최근 1년간 온라인 로그인 기록이 없거나, 승차권 구매한 적이 없는 회원인 데, 휴면회원으로 되어 있어서, 멤버십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단, 본인 인증절차를 거치면 비즈니스 회원으로 전환되며, 비즈니스 회원이 다른 멤버십의 '일반회원'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회원등급별 혜택을 보면 VIP 회원은 KTX 특실 무료 업그레이드 쿠폰을 2매 지급하며, VVIP 회원은 KTX 특실 무료 업그레이드 쿠폰을 6매를 지급합니다. 쿠폰 유효기간은 6개월이며, 반기가 끝나는 다음달 10일까지 지급된다고 함 (즉, 7월 10일과 1월 10일까지 지급)

 

 

(7) '일반열차' 승차권 구매시 혜택

 

 

대상은 새마을호 (ITX-새마을 포함), 무궁화호, 누리로, ITX-청춘 등이며, 누적 결제금액 따라 할인쿠폰을 제공합니다. (일반열차 결제금액만 따짐, KTX 제외)

 

 

* 일반열차 누적실적 따른 쿠폰 제공

 

1. 연간 누적 결제금액 10만원 초과할 때마다 10% 할인쿠폰 지급

 - 즉, 결제금액 10만원당 10% 쿠폰 1매

 

2. 반기별 누적 결제금액 30만원 이상시 30% 할인쿠폰 추가 지급

 - 반기 : 1월- 6월, 7월- 12월

 - 결제금액 10% 쿠폰과 별개로 지급

※ 누적 결제금액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이용방법]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 전국 철도 역 창구에서 '일반열차' 승차권 구입 시 1회 1매에 한해 쓸 수 있으며, 할인쿠폰의 유효기간은 3개월입니다.

 

[유의사항]

관광상품이나 할인 승차권 구매금액은 누적 결제금액에 포함이 안 되지만 단, 입석할인, 환승할인, 노인, 장애인, 어린이, 국가유공자 할인받은 승차권은 연간 누적 결제금액에 포함됩니다.

 

또한, O, V, S, A, G, DMG 트레인, 경북 관광순환 테마열차 승차권 구입금액은 누적실적에 포함

 

 

참고로, 홈페이지를 보면 '코레일 멤버십 제휴사 혜택'이라고 있는 데, 제휴사에서 코레일 멤버십을 제시하면 할인 등의 혜택을 받는 식입니다. 다만 제가 보기에는 별로 큰 혜택은 많이 없음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KTX는 마일리지가 5%에서 최대 11%까지 적립되고, 일반열차는 누적 결제금액에 따라 할인쿠폰이 지급되는 데, 둘로 구분이 되어 있어서, 좀 헷갈린 면이 있습니다.

 

KTX의 경우, 적립률이 5%이면 매우 높은 편이라 꼭 적립을 받는 게 좋고, 일반열차는 10% 쿠폰과는 별도로 '6개월 단위'로 누적금액이 30만원이 넘으면 30% 쿠폰을 추가 지급합니다.

 

 

▶ 철도 할인되는 카드 

우리V 철도 마일리지카드 장점

신한 삑카드의 철도 관련 할인

 

참고 :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