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알파원카드 특징 및 이용법 (오토체인지 기능)

 

국민 알파원카드 특징 및 이용법

 

알파원의 핵심은 오토체인지 기능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KB 국민카드가 여러 장인 경우, 알파원카드를 별도로 발급받아 (연회비는 없음) 이용하면 여러가지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보유한 각 카드별로 혜택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 동안 지갑 속에 여러 장의 카드를 넣고 다녔다면, 알파원카드 (플라스틱 형태)를 발급받으면, 알파원 한 장으로 갖고 있는 카드를 다 담아 다닐 수 있게 됨..

 

 

참고로, 현대카드에도 비슷의 형태의 '카멜레온카드'가 있는 데, 알파원과 달리 '오토체인지 기능'이 없다는 점에서 활용도는 다소 떨어집니다.

 

[신청방법은?]

알파원 (Alpha ONE)은 KB 국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회원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단, 법인카드, 가족카드, 국민 BC카드는 제외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한 장만 있어도 발급은 가능하지만, 이 경우 별 의미는 없으며 KB카드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 알파원카드의장점

 

원래 맨 처음 출시가 되었을 때는 '결제 전'에 그때 그때 모바일앱을 통해 혜택이 큰 카드로 변경하여 결제하는 방식이었지만 (불편한 점이 있었음),

 

지금은 '오토체인지 기능'이 추가됨으로써 모바일 앱을 통해 '미리' 업종별로 혜택이 큰 카드를 '결제카드'를 설정해 놓으면, 해당 업종에서는 지정된 카드로 알아서 결제가 이뤄집니다. 

현재 오토체인지 기능이 모든 업종에서 가능한 건 아니지만, 분명 그 전보다 훨씬 편리해졌고, 업종에 따라 직접 결제할 카드를 변경하는 기존의 방식과 오토체인지 방식를 병행해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KB 국민 알파원카드 기능에 대한 모든 설정은 '국민 앱카드' 앱을 통해 하면 됨

 

 

[알파원카드 이용 예시]

 

 

KB 알파원은 일반 카드와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형태의 카드라서, 매장 직원에게 삼성페이 등으로 해달라고 따로 말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간편결제와 달리 지문인증이나 비밀번호 입력 등의 절차가 없습니다. 

 


 

■  알파원카드 관련 자세한 내용

 

 

KB 카드는 카드 이용실적을 '공유하는' 일명, 굴비카드 (THE CJ카드, 이마트 카드, 마이원카드 등)라는 독특한 제도가 있어서, 다른 카드사와 비교해 아마 카드를 여러 장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알파원'의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음 (※ 참고: KB 굴비카드 관련 내용)

 

알파원 카드는 별도의 자체 혜택이 있는 건 아니고, 단지 본인 명의의 KB 국민카드를 등록 후,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간편 결제수단이라고 보면 됩니다.

 

모든 스마트폰 (본인 명의)에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함

 

알파원에 등록되어 있는 '개별 카드별'로 전월 실적 기준 및 카드 혜택 등이 각기 적용되므로, 알파원을 통해 결제를 하나, 그냥 해당 카드를 결제를 하나 혜택은 같습니다.

 

 

* 결제카드 직접 선택하는 방식

 

 

- KB 국민 앱카드 메인화면에서 하면 됨 -

 

 

▣  결제, 교통, 해외카드 지정 방식

 

 


자신이 보유한 카드 가운데 '주 결제카드', '후불 교통카드', '해외 결제카드'를 지정하면 되며, 단 해외 결제카드를 지정하려면 갖고 있는 카드 중, 마스터 브랜드의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알파원은 국내전용과 마스터로만 발급되기 때문에 그러하며, 참고로 국내전용과 마스터 브랜드 각각 1장씩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설정은 카드별로 가능합니다.

 

 

■  다음은 오토체인지 설정방법

 

현재 총 8개 업종에서 모바일앱을 통해 미리 업종별 결제카드를 선택해 놓은 후,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로 결제카드를 설정하지 않은 업종에서는 전부 '주 결제카드'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업종별 유의사항 등은 KB 앱카드 참조)

 

 

* 다음은 오토체인지 선택 가능한 업종

 

1. 외식 : 빕스, 아웃백, 외식업종

2. 편의점 : CU, GS25, 편의점 업종

3. 커피 : 스타벅스, 커피빈, 커피 업종

 -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 포함

4. 대중교통 : 택시, 버스/지하철

5. 주유 : SK 에너지, GS 칼텍스, 주유업종

 - 주유소, 충전소 모두 해당

 

6. 쇼핑 : 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대형마트 업종

 - 이마트는 이마트몰 포함

 - 롯데마트는 롯데 빅마켓, 롯데마트몰 포함

7. 뷰티 : 올리브영, 뷰티 기타

 - 뷰티 기타 : 미용원, 피부미용원, 화장품점

8. 통신 : 휴대폰 요금, 통신 기타

 - 통신 기타 : 인터넷, 집전화, 케이블 TV 등

 

 

저의 경우는 '외식업종'과 '버스/지하철', '택시'는 국민 리브메이트 카드 (2% 적립)를, '커피 업종'은 국민 이마트 카드 (10% 할인)를, '빕스'와 '올리브영'은 THE CJ카드 (20% 할인)로 오토체인지를 설정해 놓고 있으며, 주 결제카드, 교통카드, 해외 결제카드는 모두 리브메이트로 지정해 놨습니다. (정해놓지 않은 업종아나 가맹점에서는 전부 '주 결제카드'로 결제가 이뤄짐)

 

, THE CJ카드는 등록은 해놨지만 빕스, 올리브영에서 청구할인인 아닌 '현장할인'이 되는 카드라서 실제 카드를 지참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아래에서 부연 설명)

 


 

 

▷ 몇 가지 알아둘 내용을 보면..

 

1 알파원으로 자동이체 등록 시 승인시점의 결제카드로 결제됨

 

2. 알파원으로 국세/관세, 선불카드, 4대 보험, 벌과금 납부 안됨

 

3. 알파원 이용이 안 되는 건?

 - KB 국민 고운맘, 아이행복, 스타트럭 등의 공공성격을 지닌 카드

 - OK 캐쉬백, GS 칼텍스, 홈플러스, LG U+, 옥션 등과 제휴된 카드

 - 잇스타일, 모바일101, 가온글로벌, 에버랜드 판다, 골프존카드 등

 

4. 현장할인 카드 유의사항

현장 할인 (즉시할인) 방식의 혜택이 있는 카드는 청구 할인과 달리, 직원이 실제 카드를 확인한 후 혜택을 적용받는 방식인 데, 카드 안내에 보면 알파원으로 하면 무조건 안 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담당 직원분이 적용 방법을 잘 모를 수 있어서, CJ 계열사 현장할인, 발렛파킹, 공항라운지 혜택, 스피드 메이트 정비 혜택 등이 있는 일부 현장할인카드는 실제 카드를 지참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참고] 알파원은 스마트 OTP 기능을 지원

맨 처음 발급 시, 스마트 OTP 지원 여부 선택

 

 

온라인 뱅킹 시 알파원을 스마트폰에 터치하면, 1회용 OTP 번호가 자동 생성되어, (안드로이드 NFC 기능 활용) 일반 보안카드에 비해 보안이 더 강화되고, 1일 이체금액 한도도 훨씬 늘릴 수 있습니다. (단, 알파원 뿐 아니라 최근 출시된 일부 KB카드들도 이러한 기능이 있음)

 

단. OTP 기능을 이용하려면 카드를 받은 뒤, KB 국민은행 영업점에 방문해 '스마트 OTP 서비스'를 등록해야 이용 가능하며, 제가 알기로는 모든 은행에 등록해 놓고 쓸 수 있는 건 아니고, 국민은행 온라인 뱅킹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마무리하면]

 

 

KB 국민카드가 2~ 3장 이상 있고, 알파원을 신청해서 오토체인지 기능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상당히 편리하며 특히, 국민카드는 굴비카드라는 독특한 제도가 있어서, 알파원 같은 형태의 카드가 다른 카드사에 비해 분명 더 유용합니다. (※ 다만, 현재 굴비카드는 두 종류 밖에 남지 않음)

 

카드사 관계 없이 등록이 가능한 삼성페이나 LG 페이와 편리한 '오토체인지 기능'이 있는 국민 알파원카드를 같이 쓰면 더 효과적일 것 같음

 

 

▣  비슷한 유형의 카드

현대카드 카멜레온 장·단점 정리

KT 클립 (Clip)카드 이용방식은?

 


참조 : KB 국민카드 홈페이지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