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환전 특징 및 이용방법 (유로환전 후기)


네이버페이 환전 서비스 이용방법


네이버 환전 특징 및 유로 환전 후기


저희 어머니가 2주 뒤에 9박 10일 (?)로 친구분들과 유럽여행을 떠나셔서, 대신 환전을 해드리려고 알아보다가, 네이버페이 환전 서비스를 처음 이용해봤습니다.


우리 돈 100만원을 유로 (EUR)로 환전하려고 하는 데, 현재 유로 환율 기준으로 계산하면 '750유로'가 됩니다. (※ 1유로는 약 1,300원)



* 네이버페이 환전에 대해 잠시 알아보면 


NAVER가 신한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모바일 (네이버 앱)로 환전 신청한 후,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수단)에 등록해 놓은 은행 계좌를 통해 미리 이체를 한 뒤, 본인이 지정한 날에 직접 지정한 신한은행 영업점 또는 공항 환전소에서 외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환전 신청은 은행 전산점검 시간인 밤 11시 30분~ 밤 12시 30분 사이를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가능하며, 물론, 은행 지점에서 찾을 때는 은행 영업시간인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찾으면 됩니다.


참고로, 가까운 신한은행 영업점이 아니라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공항 환전소에서 찾는다고 해서 환율우대 등에서 불리한 건 없음



* 참고로 알아두기

네이버페이 (=N PAY)는 '카드 간편결제'와 '간편 계좌' (은행계좌) 둘로 구분되는 데, 네이버 환전은 간편계좌 방식을 통해 먼저 입금한 후, 찾는 방식입니다. 


네이버페이에 카드 등록은 한 카드사당 한 개의 카드가 가능하지만, 계좌 등록은 딱 하나의 계좌만 가능함 (다만, 언제든 변경 가능합니다.)



만약, 그 동안 N PAY를 이용해 본 적이 없다면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페이 이용약관에 동의 후, 자신의 은행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환전 신청 후, 마지막 단계에서 N PAY 등록 계좌를 통해 이체할 때, 네이버페이에 등록할 수 있는 모든 은행계좌가 다 가능하지만, 다만 네이버페이에 신한은행 계좌를 등록한 후, 이체를 하면, 환전우대율이 10%P 정도 올라갑니다. (※ 신한은행과 제휴해 만들었으므로)




▶ 네이버페이에 등록 가능한 은행


KB 국민, 신한, 우리, 하나, IBK 기업, NH 농협, SC 은행, 우체국,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 SH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


네이버 환전의 최고 특징은 별도의 앱을 설치하거나 공인인증서 등의 인증절차 필요 없이, N PAY 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환전이 가능합니다. (신청절차 또한 간단함)


총 19종의 외국 통화를 하루 100만원 한도 내에서 환전할 수 있으며, 원하는 통화, 수령일자, 수령할 영업점을 선택 후, 네이버페이에 등록한 계좌에서 이체를 하면 됨.. 



원하는 지점 어디서나 수령 가능하며 (주요 통화의 경우), 신청 당일은 안 되고 다음날부터 찾을 수 있는 데, 날짜 지정은 신청한 다음날부터 1개월 이내에 지정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이 지정한 수령처에서만 찾을 수 있음)


이체를 완료하면 문자로 환전번호 12자리가 바로 오는 데, 지정한 날짜에 지정한 곳에서 환전번호와 신분증을 제시하면 되며, 환전하려는 권종은 수령하기 전에 직원분한테 말하면 됩니다. (※ 은행에서 보유하고 있는 외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맞춰준다고 함)


단, 어떤 권종으로 받을 지 잘 모르겠다면, 어디로로 몇박 몇일 간다고 말하고, 여러가지 지폐로 적절하게 섞어 달라고 해도 될 것 같음 (직원분들이 경험이 많을테니)



참고로, 지난달에는 네이버페이 환전에서 '주요 통화' (미달러, 엔화, 유로화) 기준, 최대 90%까지 환전 EVENT를 진행했던 걸로 알고 있는 데, 이번달은 별도의 이벤트는 없습니다^^::


[한 가지 알아둘 점]

미국 달러 기준 100불 이상부터 환전 신청이 가능하고, 은행 창구 환전과 달리 (?) 네이버페이 환전은 일 1회 원화 100만원 한도 내에서만 환전이 가능합니다. (단, 이 부분은 다른 금융기관의 모바일 환전도 마찬가지인 것 같음)


만약, 환전할 금액이 큰 경우에는 매일 100만원씩 환전 신청을 하는 건 가능하며 한도는 미수령 금액 기준, 1천만원까지라고 합니다.




참고로, 지정한 수령일에 찾지 못한 경우, 지정한 날짜로부터 '7영업일' 내에는 찾아갈 수 있는 데, 만약 그 때까지도 찾아가지 않을 경우에는 그 다음날에 신청한 계좌로 전액 환불이 됩니다. (별도의 페널티는 없음)



□ 네이버 환전 서비스의 환율우대율



- 등록 계좌가 신한은행인 경우 더 우대 -


* 위의 표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주요 통화' (국내 유통량이 많은 통화)인 미달러, 엔화, 유로화는 70%~ 8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고, 중국 위안화, 태국 바트, 영국 파운드, 스위스 프랑, 홍콩 달러, 호주 달러, 캐나다 달러, 싱가포르 달러, 뉴질랜드 달러는 30%~ 40%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국내 유통량이 적은 대만 달러, 필리핀 페소, 말레이시아 링깃, 베트남 동, 인도네시아 루피아, 아랍 에미리트 디르함은 5%~ 10%만 환율우대 가능


참고로, 환율우대율이 낮은 국가들은 한국에서 일단 '달러'로 환전 한 뒤, 현지에 가서 해당 화폐로 환전하는 편이 더 유리..


▣ 통화별 수령 장소가 차이가 남



미달러, 엔화, 유로화는 모든 신한은행 영업점 및 공항 환전소에서 수령 가능하며, 중국 위안화, 태국 바트, 영국 파운드, 스위스 프랑, 말레이시아 링깃, 홍콩달러, 호주달러, 캐다나 달러, 뉴질랜드 달러, 싱가포르 달러는 전국의 지정된 51개 영업점 및 공항 환전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유통량이 적은 대만 달러, 필리핀 페소, 베트남 동, 인도네시아 루피아, 아랍 에미리트 디르함은 신한은행 강남역 금융센터와 광교 영업부, 인천공항, 김포공항에서만 수령 가능


단, 미국 달러의 경우는 '환전 전용 ATM기'를 통해서도 수령 가능한 데, 본인 명의의 현금카드로만 이용 가능합니다. (단,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이용 불가) 



[참고] 인천공항 관련 내용만 보면

인천공항 내 신한은행 환전소 영업시간은 오전 6시- 밤 9시까지이며, 제 1여객터미널 출국장 (3층) 환전소나 제 2여객터미널 지하 1층 환전소에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단, 출국심사 전에만 수령 가능하기 때문에 면세지역 내에서는 받을 수 없으며, 인천공항에서 출국심사 없이 환승하는 고객의 경우도 인천공항에서는 받을 수가 없음




■  다음은 제가 환전 신청한 내역

 - 환율우대율 80%를 적용 받아 750유로 신청

 - 외화 수령장소는 가까운 신한은행으로 지정



환전 신청 후, 입금까지 모두 완료하면, 환전 안내 관련 문자가 오는 데, 환전번호 12자리와 외화 수령점이 나와 있고, 외화 수령은 신청인만 가능하며, 신분증을 지참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 참고로 알아두기

1. 미성년자는 네이버 환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음


2. 모바일 환전은 환전 거래 완료 후에는 취소 불가


3. 지점 상황에 따라 권종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함



 금액이 큰 지폐일수록 크기가 약간씩 커짐



저희 어머니가 되도록 '소액권'으로 바꿔달라고 주문하셔서, 은행에 가기 전에 나름대로 '권종과 매수'에 대해 미리 계산해서 갔습니다. 


750유로를 50유로 4장, 20유로 15장, 10유로 20장, 5유로 10장으로 나눠서 받아 았고, 참고로 해외통화 환전 시, 지폐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동전인 1유로와 2유로는 환전이 안 됩니다.


▣ 해외여행 체크카드 비교

해외에서 혜택 있는 10가지



참조 : N페이 홈페이지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