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TAR 금융채 액티브 ETF란? (특징/듀레이션)

 

KBSTAR 금융채 액티브 ETF란?

 

구성종목, 듀레이션, 수수료 등

 

KBSTAR 금융채 액티브 ETF (상장지수펀드)는 지난해 10월 말에 KB 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채권형 ETF'인 데, 아직은 거래량이 많지 않다는 점은 있지만, 현재 상장된 약 40여종이 넘는 다른 채권 ETF들과 비교할 때, 안정성과 수익률면에서 충분히 장점이 있다고 봅니다.

 

정식 명칭은 'KB STAR 금융채 액티브 증권 상장지수 투자신탁'이며, 일반적인 ETF (인덱스형)와 달리 '액티브 유형'의 ETF라서, 두 가지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즉, 기본적으로 정해진 지수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어느 정도는 펀드 매니저의 재량으로 운용하여, 비교지수 대비 좀 더 높은 수익을 거두는 걸 목표로 함..

 

물론, 비교지수보다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운용되며 (즉, 비교지수 대비 안정적인 초과 수익률이 목표?), 초과 수익률을 꼭 달성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액티브형이 인덱스형보다 '총 보수' (=수수료)가 더 높은 게 보통이지만, 'KBSTAR 금융채 액티브'는 '연 0.07%'로 채권형 ETF 통틀어도 수수료가 매우 저렴합니다.

 

 

■  KBSTAR 금융채 액티브 관련

 

현재 기준, 순자산 규모는 약 657억, 설정일은 '19년 10월 28일이며, 현재 주당 가격은 10만 1천원 수준입니다. (물론 1주당 매매 가능) 

 

비교지수는 'KIS 종합채권 금융채 2.5Y-3Y 지수'이며, 이 지수는 잔존만기 2.5년~ 3년이면서 발행잔액 500억 이상의 은행채 AAA (산금채, 중금채, 수출입은행 포함)와 ② 신용등급 A0 이상의 기타 금융채 (카드사, 캐피탈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비중은 은행채 55%, 기타 금융채 45%)

 

 

은행채 (AAA)가 안정성과 유동성이 장점이라면, A0 이상의 기타 금융채는 수익성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음 

 

평균 듀레이션 (잔존만기)은 2.6년으로 물론, 단기채권 (보통 0.5년- 1년)보다는 길지만, 중기채권 중에서는 짧은 편에 속합니다. (즉, 변동성이 아주 크지는 않음)

 

참고로, 현재 채권 ETF 중, 규모가 가장 큰 'KODEX 종합채권 (AA-이상) 액티브'도 중기채권에 해당하는 데, 듀레이션은 약 5.2년 내외라고 함

 

 

  다음은 참고로 알아둘 점

채권은 '금리 변동'에 따라 수익률의 변동이 큰 데,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가격에 손실을 보고,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이 상승합니다. 

 

듀레이션 (채권의 잔존만기)가 길수록, 금리변동에 대한 영향을더 크게 받고, 채권의 듀레이션이 짧을수록 금리 변동에 영향을 덜 받게 됩니다.

즉, 듀레이션이 짧은 경우, 금리 상승기에도 영향을 덜 받아 안정적

 

단, 단기채권은 보다 안정적인 대신 수익률이 높지 않고, 중장기 채권으로 갈수록 금리 변동에 대한 위험 부담은 커지지만, 수익률은 그 만큼 클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KODEX 단기채권'의 차트의 흐름과 'KOSEF 국고채 10년'의 차트의 흐름을 비교해 보면, 'KODEX 단기채권'은 큰 변화 없이 아주 완~만한 우상향 곡선을 그리는 반면, 'KOSEF 국고채 10년'은 주식이 아닌 채권이지만, 단기채권보다 변동폭은 꽤 큽니다.

 

 

@ KBSTAR 금융채 액티브 수익률

 - 2020년 2월 16일 현재 기준

 

지난해 ('19년) 10월 말에 출시되어, 아직 6개월 수익률까지는 나오지 않았고, '기간별' 수익률을 보면, ① 1개월간 +0.44% ② 3개월간 +0.96% ③ 설정 이후는 +1.03%로 괜찮은 편입니다.

 

 

▣  다음은 구성종목과 비중 보기

 - 채권 명칭이 길어 편의상 채권 '발행주체'만 표기..

 

* 현재, 총 11개 채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은행채 (AAA)와 A0 이상의 기타 금융채로 구성

 

1. 산업금융채권 : 15.33%

2. 중소기업은행 : 15.24%

3. 하나은행 : 15.23%

4. 우리은행 : 15.21%

5. BNK 캐피탈 : 7.68%

 

6. 신한캐피탈 : 7.66%

7. IBK 캐피탈 : 7.65%

8. 미래에셋 캐피탈 : 7.13%

9. 국고채권 : 3.05%

10. BNK 캐피탈 : 1.53%

11. 신한캐피탈 : 1.53%

 

 

▣  관련글 더 보기

 

 

KBSTAR 고배당 ETF 간단히 비교

 

TIGER 헬스케어 3가지 종류&특징

 

중소형주 배당금/배당수익률 정리

 

* 참조 : KB스타 ETF 홈페이지

반응형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검색어 입력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