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머니 체크카드 특징 및 이용방식은?

하나머니 체크카드 특징 및 이용방식

 

하나머니 체크카드란 포인트 (하나머니)를 기반으로 한 카드로, 국내 가맹점에서 결제 시, 보유한 '하나머니' 잔액 내에서 결제가 이뤄지며, 잔액이 부족할 경우는 하나머니를 충전에 결제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현재는 국내 결제만 가능)

 

즉, 보유한 하나머니 잔액으로 국내 온/오프라인의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가능한 '하나머니 전용카드'라고 할 수 있음 (하나머니 1점= 1원의 가치)

 

 

보다 자세히 보면, 결제하려고 할 때, 하나머니 잔액이 부족할 때는 하나멤버스 앱을 통해, 하나머니를 충전 (자동충전 포함) 또는 제휴사 포인트를 하나머니로 전환 또는 '하이브리드 결제 기능' (월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결제)을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한 가지 알아둘 점

'하나멤버스 앱'을 통해, 하나머니를 충전할 때는 은행 계좌 (가상계좌 포함)를 통해 충전한 머니만, 하나머니 체크카드로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은행 계좌가 아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충전한 머니의 경우는 해당 카드로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하나머니 카드로 하나머니를 어디서나 사용

반응형

 - 연회비는 없고, 후불교통 기능은 아직 없음

 

 

하나머니 카드는 하나멤버스 앱을 통해서만 발급 신청 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카드'로 별도의 플라스틱 카드는 따로 발급되지 않습니다. (즉, 모바일 단독카드로 발급되며, 하나멤버스 회원만 신청 가능)

 

다만, 원하는 경우에 한해, 발급 수수료 2천원을 내면, 플라스틱 카드를 발급해 준다고는 함

 

일반 체크카드와 달리, 별도의 은행 계좌 없이도 발급 신청을 할 수 있고, 만약 하나멤버스 회원 탈퇴를 하면, 하나머니 카드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 바람

 

 

▷ 전환 가능한 제휴 포인트는?

 - 전부 1:1의 비율로 전환됩니다.

 

 

현재 기준, '하나멤버스 앱'에서 하나머니로 전환 가능한 '제휴 포인트'는 롯데 L.POINT, 쿠팡캐시, 핀크머니, OK 캐쉬백 포인트, 스마일캐시, 카카오페이 머니, S-OIL 보너스 포인트, 레일 포인트 등이 있습니다.

 

포인트별 전환 가능한 한도는 월 최대 10만점 또는 월 최대 20만점까지로 정해져 있음

 

[참고] 하나멤버스란?

하나금융그룹 계열사들 (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금융투자, 하나 저축은행 등)의 하나로 통합된 멤버십 플랫폼 (=집결지)을 말하며,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의 거래 실적에 따라, 통합 멤버십 포인트인 하나머니를 적립해 줍니다.

 

 

하나머니 체크카드는 결제금액에 따라, '하나머니'가 적립되는 카드이며, '적립률'만 보면, 비슷한 유형의 다른 체크카드들과 비교해, 높지는 않음..

 

단, 제가 생각하는 최고 장점은 '하나멤버스 앱'에서 ㉠ 하나머니 카드 회원만을 위한 전용 이벤트나 ㉡ 일반회원보다 하나머니 카드 회원을 더 우대하는 방식의 이벤트를 종종 진행하고 있다는 점

 

아마 이 카드가 하나멤버스의 전용카드 격인 것 같고 (?), 다만, 앞으로는 이벤트 혜택이 얼마나 자주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  카드 디자인이 귀엽고 깔끔함

 - 주의 : ATM 현금 인출은 불가

 

 

모바일 전용 카드라서, 발급이 완료되면, '하나 1Q페이 앱' (=앱카드)을 비롯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등의 각종 간편결제 (PAY)에 등록해, 바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자동충전 기능 관련

하나멤버스 앱에서 하나은행 계좌를 통해 (다른 은행 계좌도 가능?), 자동 충전되도록 미리 설정해 놓으면, 하나머니 잔액이 설정한 기준금액 밑으로 떨어질 경우, 미리 설정한 금액이 즉시 자동 충전되어 결제가 이루어져 편리합니다.

 

따라서, 잔액 걱정 없이 쓸 수가 있음

 

기준금액 설정은 1만 머니부터 가능하며, '자동충전 금액 설정'은 5만 머니부터 설정 가능

 

 

▣  하나머니 체크카드의 적립률

 

[먼저, 특징부터]

전월 실적 조건이나 적립 횟수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원래 적립한도 제한도 없지만, 하나머니 보유한도가 최대 200만점까지라는 점에서, 남아 있는 보유한도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적립한도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음)

 

* 구분 : 온라인 업종, 온라인 업종 외

 

 

- 국내 가맹점 결제건에 대해서만 적립 -

 

하나머니 카드로 온라인 업종에서 결제 시, 결제금액의 0.2%가 하나머니로 적립되며, 그 외 모든 가맹점에서는 결제금액의 0.1%가 하나머니로 적립됩니다.

 

당월 결제건에 대해서는 다음달 다음달 7영업일 이내, 일괄 적립

 

 

▶ 하나머니 적립 제외 항목?

국세/지방세, 아파트 관리비, 공과금 (수도/도시가스/전기 등), 4대 보험료, 초중고 납입금, 대학등록금, 상품권 및 GIFT카드 구매, 선불카드 및 선불전자 지급수단 (하나머니 등) 충전은 적립 제외됩니다.

참고 : 인터넷, 모바일앱을 통한 공과금 납부건도 실적 제외

* 적립 제외 항목은 일반적인 수준인 것 같음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① 은행 계좌가 아닌, 카드 (신용/체크)로 충전한 하나머니는 '하나머니 카드'로 결제 시, 사용할 수 없으며, ② 또한, 타인이 카드로 충전한 후, 양도한 하나머니와

 

③ 다른 선불전자 지급수단 (제휴 포인트 등)을 카드로 충전한 뒤, 하나머니로 전환한 경우도 하나머니 카드로 결제할 때 사용 불가

 

참고로, 적립된 머니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충전한 머니의 유효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  하이브리드 기능 관련

 - 자동충전 기능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하나머니 카드 이용 중, 하나머니 잔액이 부족할 경우에 한해, '월 최대 30만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기능을 말합니다. (할부 결제는 안 되며, 일시불 결제만 가능)

 

만 19세 이상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및 해지는 하나카드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서 하면 됩니다. (신청 시, 개인 신용정보 동의를 필수로 해야 함)

 

하이브리드 기능을 통해 결제한 대금은 '카드 결제일'에 하나머니 잔액에서 월 1회 출금되니, 결제일 전, 하나머니 잔액을 꼭! 확인해 보기 (※ 하이브리드 기능을 통한 결제건은 별도 문자 통지를 해준다고 함)

 

* 결제 방식 관련 알아둘 점

- 만약, 머니 잔액이 1만원이고, 3만원을 결제한다고 하면, 이 경우, '3만원 전액'이 신용 결제로 처리됩니다. 

 

 

□  관련글 더 보기

하나은행 도전 365적금 우대조건

 

하나 마패카드 특징 (통커와 비교)

 

참조: 하나멤버스, 하나카드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