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과 효과를 본 경험담

 

변비에 좋은 음식과 효과를 본 경험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 많으시죠?

 

지금은 아니지만, 저 역시 몇 년 전에 심하게 고생한 적이 있어,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쓰려고 합니다

 

본문의 내용은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제가 이것저것 직접 해본 후, 효과를 본 방법에 대해 정리한 건 데,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

 

 

■  일단, 기본적인 규칙들부터

 

1.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 마시기 (배변 활동을 돕는 역할)

 

2. 아침식사를 하는 게 좋음

 

3. 가급적 정해진 시간에 하기

 

 

 

* 오늘 소개 드리는 핵심 내용

- 양배추, 토마토, 브로콜리를 삶아 믹서기에 갈아 먹기

 

우선, 삶는 방법은 깨끗이 씻어서 손질한 후 (아래의 손질 방법 참조) 끊는 물에 담가서 삶는 것 보다는 채에 받쳐서 삶는 편이 낫습니다.

 

각기 익는 속도가 다르므로, 가장 먹저 익는 브로콜리부터 빼는 게 좋고, 믹서기에 갈 때는 물을 넣으면 되는 데, 비위가 약하신 분은 요쿠르트를 넣어 드시면 마시기 더 수월합니다. 

 

 

단, 저는 위의 방법으로 몇 번 해보다가, 비위가 약해 안 되겠어 갖고 양배추는 그냥 날로 먹고, 브로콜리는 초고추장에 찍어 먹고, 토마토의 경우, 삶아 먹기도하고, 그냥 먹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3가지를 아침, 저녁으로 열심히 매일 먹었음)

 

하지만, 확실한 효과를 보려면 삶아서 먹는 게 가장 흡수율이 좋다고 함

 


■  각 식품별 효능과 손질법을 사전을 보고 정리


(1) 먼저, 양배추의 효능

 

양배추는 비타민C와 칼슘이 비교적 많은 데, 특히 양배추의 칼슘은 흡수율이 높으며, 또 위궤양에 좋은 비타민 U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보관하는 방법]

바깥쪽 잎을 2~3장 떼고, 바깥쪽 잎으로 싸서 보관하면 되며, 양배추는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는 성질이 있습니다. 때문에 칼로 줄기를 잘라 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잘라낸 부분에 넣어두면 더 싱싱해집니다.

 

참고로, 양배추 잎을 잘게 자르지 말고, 큰 잎을 그대로 먹으면 영양 손실이 적다고 함

 

 

(2) 다음은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는 '강력한' 항암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고혈압, 야맹증, 당뇨 등에 약으로도 쓰이고, 노화 방지나 항암, 혈당 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 있고, 또 비타민 K도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걸 막아줌으로써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냄

토마토는 소화를 촉진하고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며, 또 '펙틴' (식이섬유)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다음은 브로콜리의 효능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데, 특히 항산화 물질은 노화나 암,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E, 루테인, 셀레늄, 식이섬유 등 항암물질도 다량 함유)


또,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칼슘과 비타민 C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레몬의 두 배나 됨..

 

 

* 브로콜리 고르는 법

 

브로콜리를 구입할 때는 송이가 단단하면서,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아올라 있고, 줄기를 잘라낸 단면이 싱싱한 걸로 고르면 됩니다.

 

꽃이 핀 것은 맛과 영양이 떨어지므로, 꽃 피기 전의 브로콜리를 골라야 하며, 줄기의 영양가와 식이섬유 함량이 송이보다 높으므로 버리지 말고 먹는 게 좋습니다.

 

 

[브로콜리 조리법]

 

브로콜리를 소금물에 30분쯤 담근 후, 송이 속의 먼지와 오염 물질을 제거한 뒤, 끓는 물에 줄기를 먼저 넣고, 송이를 나중에 넣어 살짝 데치면, 색이 선명해지며 씹히는 맛이 살아납니다.


브로콜리를 물에 넣고 가열해 조리하면, 비타민 C, 엽산, 일부 항암물질이 파괴될 수 있어서, 찌거나 아니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조리하는 것이 좋다고 함

 

 

참조 사이트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704&docId=295333&mobile&categoryId=1486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694&docId=777198&categoryId=2699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694&docId=777176&categoryId=2699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