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샵, 멀티샵, 안테나샵 (뜻과 차이)

 

편집샵, 멀티샵, 안테나샵 (뜻과 차이)

  

헷갈리는 패션용어만 골라 간단정리 (2탄)

 

제 1탄은 겨울철 패딩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참고: 패딩, 패딩점퍼, 구스다운 (뜻과 차이)

  

 

1. 먼저, 안테나샵 (antenna shop)

 한 마디로, 안테나 같은 역할을 하는 매장

  

패션 트렌드 파악을 목적으로 하는 업체의 직영점을 말하며,

 

제품 판매보다는 트랜드 파악이 우선이고, 파일럿숍이라고도 함

  

보통 의류, 화장품 등 유행에 민감한 업종에 안테나샵이 있음 

 

 

매장에서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캐치하여,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제품을 만들고 또한, 홍보에 활용하기 위한 전략적인 매장입니다 

 

주요 상권 내의 아주 좋은 입지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고

 

예를 들면 명동에 이러한 안테나샵이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무엇보다 조금이라도 유행에 뒤쳐지면, 큰 타격이 생기는

 

패션 업종에서는 안테나숍은 필수라고 여겨지고 있답니다

 

물론, 장사도 잘되면 좋겠지만, 일단은 수익성을 떠나서..

 

 

자사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들으면서

 

나아가서는 앞으로의 트랜드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는

 

말 그대로 안테나 역할을 수행하는 매장이, 바로, 안테나샵~

  

 

2. 다음은 편집샵 관련 정리

  

영어발음에 따라, 편집숍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데 편집샵음

 

멀티샵, 셀렉트샵, 멀티 브랜드샵과 비슷한 말로도 쓰입니다

 (즉, 위의 용어들의 기본 개념은 같습니다)

  

편집샵은 간단히 설명하면..

 

여러 브랜드를 한 장소에 모아놓고, 판매하는 매장을 말하는 데 

 

일단, 편집한다는 말 VS. 셀렉트 (선별한다는)은 거의 같고..

 

멀티샵, 멀티브랜드샵은 여러 브랜드를 취급한다는 의미인 데..

 

하이마트와, ABC 마트의 경우는 멀티브랜드 샵이 더 맞는 표현. 

 

 

■  편집샵이 생긴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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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이 강한, 즉 취향이 다양한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기 위하여

 

단일 브랜드보다 편집샵이 보다 유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하나의 매장을 방문하더라도 여러 브랜드를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쇼핑이 편리하며,

 

매장 입장에서는 끼워팔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편집샵은 패션 브랜드에서 가장 먼저 시작이 되었지만..

 

점점 화장품과 IT 분야까지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편집샵도 하나의 브랜드일까?

 

편집샵도 점점 브랜드화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데

 

패션 편집샵으로는 명동에 북마크 매장이 유명합니다

  

2011년 말 문을 열었는데 현재, 대단히 잘 되고 있으며,

 

해외 브랜드 제품과 르샵 등 국내 브랜드도 판매합니다

 

북마크 외에 패션 편집샵 10꼬르소꼬모 등이 있습니다.

  

[추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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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7)

  • 박진아
    2013.02.28 14:01

    아 제가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알려주셨네요~
    이런 부분에 대한 용도를 알아놓고 쇼핑을 다니면 좀 유용할 것 같아요^^

    • 2013.03.03 13:11 신고

      저도 궁금해서 쓴 건데, 글 쓰고나서 명동 돌아다녀보면요..
      이번 글인 편집샵도 그렇고, 예전에 쓴 spa 브랜드도 그렇고,
      명동에 진짜 많다는 걸, 느낄 수 있어요^^*

  • 윤준석
    2013.03.03 23:15

    편집샵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셨네요..편집샵은 미국에서 처음 한게 아니고 일본의 버블붕괴가 오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유통망의 대응방안책으로 나온것이 편집샵입니다. 일본의 쉽스 빔즈 유나이티드 에로우즈가 있죠..일본에서 먼저 시작하였고 그것의 성공결과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전세계로 확장된 것이구요..편집샵은 셀렉트샵과 다릅니다..편집샵은 바이어 자체도 소비자 입장에서 물건을 가져오기에(좋은제품 하나하나씩..)가격이 배로 뛰구요..셀렉트샵은 셀렉팅한 브랜드 자체를 샵인샵형태로 런칭시키는 겁니다..때문에 현지가격에 환율만 따져서 가격책정을 하기에 별반 다를바 없는 가격대에 제공이 가능하죠..패션쪽에 대해서 전문분야가 아니신것 같은데..블로거로써 다른분들께 정보를 전달할때는 공부좀 하시고 하셨으면 하네요..이상입니다. 그리고 하이마트는 멀티브랜드라고 하죠..대형유통망에 어떻게 편집샵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겠습니까..멀티브랜드관이 맞는 표현일것 같네요..

    • 2013.03.04 19:27 신고

      저도 자료를 꽤 많이 모아, 간단히 정리해 본건 데^^:: 일단 수정할 부분은 좀 고쳐봤고, 유래와 관련해서는 네이버 지식백과나 각종 경제신문 등에 마찬가지로 나와 있어, 놔뒀습니다.

    • 지랄
      2018.10.28 06:10

      아니 실수할수도 있지 신문 기사도 틀릴수도 있는데 이게 뭐 논문이야? 니가 뭔데 공부하라 마라 하냐ㅋㅋㅋㅋ 할튼 어서 주숴들은건 있어가지고 ♪♩♪♪♩떠냐 그게 사실이면 너도 정확히 출처를 밝히던가

    • 2020.10.27 09:59

      무식하고 젠체만 하는 얕은 지식으로 틀린 정보를 전하면 틀렸다 전하지 그럼 뭐라 하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걸 전해야 이걸 본 누가 이게 틀린 소리구나 할 거 아니야? 대단히 무례한 댓글도 아니구만 제 혼자 풀발질이네 ㅉㅉ

  • 하하ㅏㅎ
    2018.10.28 06:15

    맞는말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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