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칭주어 it은 어느 때 쓸까? (쉽게 정리함)

비인칭주어 it은 어느 때 쓸까?

 

기본개념 및 예문을 통해 쉽게 정리

 

영어에서 It은 대부분 '그것'이라고 해석하면 되는 데 (이 때의 it은 대명사입니다) 다만, 영어 문장을 보다 보면 보통 때처럼 '그것'이라고 해석할 경우, 문장이 어색한 경우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 때의 it을 문볍용어로 하면 '비인칭주어 it'이라고 하는 데, 위에서 말한 대명사 it과 구별해서 알아두면 됩니다.

 

 

둘의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대명사 it은 '그것'이라는 분명한 뜻이 있지만, 비인칭 주어 it은 별 다른 뜻은 없으며, 단지 문장에서 '주어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인칭주어 it은 말 그대로 '주어'로만 쓰인다는 점 알아두기

 

 

■  비인칭주어 it은 어느 때까? 

 

물론, 아무때나 쓰는 건 절대 아니고, 대부분 날씨나 거리, 시간, 날짜, 요일 등을 말할 때, '주어'로 비인칭주어 it을 많이 씁니다.

 

따라서, 비인칭주어 it이 쓰이는 경우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대명사 it (그것)과 그리 헷갈리지는 않습니다. 만약, 한정되어 있지 않았다면 엄청 헷갈렸을 것 같음..

 

 

  

▣ 비인칭주어를 우리말과 연관지어 보면

 

우리말의 경우, 주어를 자주 생략하고 말하기도 하는 데 (물론,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만 있다면) 단, 영어의 경우는 우리말과 달리 문장에 주어를 언제나 써 줍니다.

 

 

[예문 보기]

반응형

우리는 주어를 생략하고 말하는 경우도 많지만 (상대가 알아들을 수 있다면), 영어는 주어를 반드시 표시해 주는 데,

예를 들면, 우리는 '너 나 좋아해?'라고 말할 수도 있고, 주어를 생략한 채 '나 좋아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의 특성상 주어를 언제나 써 줘야하기 때문에, Do you like me? (너 나 좋아해?)라고 '주어'를 꼭 표시해 줍니다.

 

 

말을 하다 보면 주어를 마땅히 잡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는 데, 영어는 주어를 반드시 써줘야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주어로 잡기가 마땅하지 않은 경우), 비인칭주어 it을 주어 자리에 쓴다고 이해하면 될 같음

  

 

■  주어를 재빨리 잡는 것이 중요함

 

영어는 주어+ 동사로 문장이 시작하는 데, 우리가 영어로 문장을 만들 때, 가장 순간적으로 해야될 것이 바로 '주어'를 잡는 일입니다.

※ 주어와 동사를 빨리 잡는 사람이 영어를 잘할 수 있음

 

 

앞에서 말씀드린 날씨, 거리, 시간, 날짜, 요일 등의 공통점이 문장을 만들 때, 주어를 잡기가 마땅치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비인칭주어 it을 쓰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음..  

 

 


  

비인칭 주어 it 예문을 통해 정리

 

 

 

@ 날씨, 거리, 시간, 날짜, 요일로 구분해 정리

- 물론, 이 보다 더 여러가지 경우에 쓰이기도 함

 

말씀드린 것처럼, '영어 문장'을 만들 때는 '주어'부터 재빨리 잡아야 되는 데, 주어를 뭘로 잡기가 마땅치 않을 때 대개의 경우, 비인칭주어 it을 쓰면 됩니다.

 

 

 

(1) 날씨 관련 표현 

 

1. It's raining outside now. : 지금 밖에 비오고 있어

 - 딱히 주어를 잡기가 마땅치 않음

 

2. It's too cold for spring. : 봄 치고는 너무 추워

 - 딱히 주어를 잡기가 마땅치 앟음

 

 

(2) 거리 관련 표현 

 

1. How far is it from 광화문역? : 광화문역에서 얼마나 멀어?

 - 주어를 잡기가 딱히 마땅치 않음

 

2. It takes about 10 minutes for walk. : 걸어서 한 10분 걸려

 - 주어를 잡기가 딱히 마땅치 않음

 

 

(3) 시간 관련 표현 

 

1. It's time to go to bed. 자러 갈 시간이야

 

2. What time is it now in New York? : 지금 뉴욕은 몇 시야?

 

 

[참고사항]

비인칭주어 it이 쓰인 문장의 의문문을 만들 때는 be동사가 앞으로 나가면 되는 데 물론,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의 경우는 의문사를 문장 맨 앞에 써 주면 됩니다.

 

 

(4) 날짜 관련 표현 

 

1. What date is it today? : 오늘 몇 일이야?

 - date는 날짜를 말함 (요일 아님)

 

2. It's already December 1. : 벌써 12월 1일이네

 

 

(5) 요일 관련 표현 

 

1. What day is it today? : 오늘 무슨 요일이야?

 - day는 요일을 말함 (날짜 아님)

 - what date와 what day 잘 구분해서 알아두기

 

2. It's probably Wednesday. : 아마 수요일일 걸..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반응형

비인칭주어 it을 처음에 공부할 때는 날씨나 거리, 시간, 날짜, 요일 등에 주로 쓰인다고 기억해 두면 공부하기 수월하며, 영어공부를 더 하다보면, 차츰 비인칭 주어 it이 어느 때 쓰이는 지 감이 올 겁니다.

 

 

□  관련글 더 보기

 

영어 한정사 관련 쉽게 정리

 

한정사 기본개념 쉽게 풀이 (관사/소유격 등)

한정사 기본개념 쉽게 풀이 영어 문법 중, 특히, 한정사는 중/고등학교 다닐 때 또, 대학에 들어가서도 헷갈리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함 마냥 복

ilikeen.tistory.com

 

little과 a little은 관점 차이

 

a few, a little과 few와 little은 관점의 차이

a few, a little과 few와 little은 관점의 차이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a few와 a little이 나오고 또, few와 little이 나오는 데, 우리말로 하면 뜻 ('조금', '약간')은 다 비슷하게 들리지만, 실제 느낌 (늬앙스)

ilikeen.tistory.com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