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리워드 삼성카드 vs 삼성 아멕스 그린카드 비교
- 2017. 12. 10.
코스트코와 제휴된 삼성카드 비교
먼저, 코스트코 (COSTCO) 멤버쉽 종류, 결제수단, 유의사항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본 후, 제휴카드인 코스트코 리워드 삼성카드와 삼성 아멕스 그린카드 혜택에 대해 자세히 정리하겠습니다.
코스트코는 연회비를 내고 이용하는 대표적인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이며, 다른 국내 창고형 할인점인 롯데 빅마켓이나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과 비교할 때 특히, 해외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코스트코 매장 관련
전국 매장 공통적으로 월 2회씩 의무 휴무일이 있으며, 그 외 매년 1월 1일과 설 당일, 추석 당일은 모든 매장이 쉬는 날입니다.
현재 전국 매장은 총 13군데가 있는 데 양재점, 상봉점, 양평점, 광명점, 일산점, 송도점, 공세점, 천안점, 대전점, 대구점, 울산점, 부산점, 의정부점이 있습니다. 매장별 영업시간과 휴무날짜는 약간씩 다름
연회비를 내고 COSTCO 멤버십에 가입해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데, 멤버십은 두 가지로 구분되며, 공통적으로 본인 회원권 외에 가족 회원권 1매를 추가로 제공
단, '가족회원'으로 등록하려면 조건이 있는 데, 본인 회원과 주민등록상 동일세대에 거주해야 하며 만 19세 이상이어야 한다고 함
▣ COSTCO 멤버쉽 종류는 두 가지
- 특징 : 해외 코스트코 매장에서도 이용이 가능함
만 19세 이상의 일반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골드스타 멤버십'과 사업자 고객을 위한 '비즈니스 멤버십'으로 구분이 되는 데, 일반 개인회원이 가입할 수 있는 골드스타 멤버십이 연회비가 5천원 정도 더 비쌉니다.
■ 코스트코 결제수단 관련
코스트코는 한 국가에서 1개 카드사 하고만 독점계약을 맺어 카드 수수료율을 낮추어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전략을 쓰고 있는 데, 물론 고객 입장에서 많이 불편할 수 있지만, 코스트코는 충성도 높은 고객이 많다는 점에서 가능한 일인 것 같습니다.
@ 한 가지 팁이라면?
결제수단은 현금, 모든 삼성카드, 코스트코 상품권만 가능한 데, 그리 자주 가는 편이 아니라면, 온라인에서 '코스트코 상품권' (5만원권이 적당)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다른 상품권과 달리, 권면금액보다 약간 더 비싸게 판매가 되는 데, 바로 '1일 이용권'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러함
자주 가는 편이 아니라면, 이 방법이 나을 수도 있지만, 일반 멤버십 회원과 달리, 상품권으로 구매할 땐 할인 적용 안 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음
규정상 권면금액의 60% 이상 사용 시,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 주기 때문에, 예를 들어 5만원권으로 3만원을 구매한다면, 2만원을 돌려줍니다.
반대로 5만원권이 있는 데, 10만원 어치를 구매했다면, 나머지 5만원에 대해서는 현금이나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됨
■ 다음은 참고로 알아둘 내용
모든 삼성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결제 가능하며 (단, GIFT카드 제외), 매장 내에는 대부분의 은행 ATM이 다 설치되어 있어, 현금 인출하는 데도 편리합니다.
단, 매장 내 '푸드코트'는 멤버십 가입 없이도 누구나 이용 가능한 데, 핫도그나 피자, 치킨 베이크 등을 등을 판매하며, 양도 푸짐하고 가격도 매우 저렴합니다. (저는 제일 먼저 푸드코트부터 들름)
특히, 핫도그 SET는 음료까지 무한 리필되는 데, 가격이 2천원이며, 물론, '푸드코트' 내에서도 현금이나 삼성카드로만 결제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기
코스트코와 제휴된 삼성카드
(현재는 두 가지 종류가 있음)
물론, 모든 삼성카드가 코스트코에서 결제 가능하지만, 삼성카드 중, 코스트코에서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현재 두 종류가 있습니다.
원래는 ① 코스트코 삼성카드 ② 코스트코 삼성 아멕스카드 ③ 삼성 아멕스 그린카드가 있었는 데, (명칭이 비슷해서 좀 헷갈림) 현재 아멕스 그린카드는 그대로 발급중이나, '코스트코 삼성카드'는 더 이상 발급이 안 되며,
'코스트코 삼성 아멕스 카드는 명칭을 '코스트코 리워드 삼성카드'로 변경하여 올해 재출시 되었답니다. (단, 한 가지 바뀐 점은 해외 브랜드가 기존 AMEX에서 VISA 변경) ※ 참고로, AMEX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를 말함
지금부터 현재 발급 가능한 ① 코스트코 리워드 삼성카드와 ② 삼성 아멕스 그린카드 혜택에 대해 정리한 후, 둘을 간단히 비교해 볼 생각입니다.
[둘의 공통된 내용]
둘 다 COSTCO 멤버십 기능을 탑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매장 입장이나 결제를 할 때, 카드 한 장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매장 내 회원 데스크에서 본인의 카드 뒷면에 본인 사진과 멤버십 바코드를 인쇄하여 이용하면 됨..
(1) 먼저, 삼성 코스트코 리워드카드 혜택
- 연회비는 국내전용 9천원, 해외겸용 1만원 (비자)
* 카드 혜택은 다음의 3가지로 구분
1. 코스트코 포인트 적립 (핵심 혜택)
- 장점 : 전월 이용실적 등의 아무 조건이 없다는 점
- 무이자할부, 제세공과금, 대중교통 요금 등 적립 제외
①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금액의 0.5% 적립
- 특징 : 별도의 적립 한도 없음
② 단, 국내 코스트코 결제금액에 대해서는 1% 적립
- 한도 : 월 최대 1만점 적립
[참고사항]
월 최대 1만점까지 코스트코에서 1% 적립이 된다는 건, 코스트코 결제금액 월 100만원까지 1% 적립된다는 말
▶ 적립된 코스트코 포인트 사용법
발급월 기준, 직전 1년간 적립된 코스트코 포인트를 연 1회 바우처 (쿠폰) 형태로'발급월+ 12개월'이 되는 시점에 제공하는 데, 바우처는 발행월로부터 1년 이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 매장에서 결제할 때, 구매금액이 바우처 금액보다 적을 경우, 잔액은 현금으로 돌려주고, 구매금액이 바우처 금액보다 크다면, 나머지 금액은 현금이나 삼성카드로 결제
▶ 바우처 관련 유의사항
적립된 포인트는 바우처를 받는 용도로만 쓸 수 있어서, 삼성카드의 다른 포인트와 합산은 안 되며, 본인회원에 한해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인에게 대여나 양도 불가)
2. S-OIL : 리터당 보너스 포인트 40점 적립
* 단, LPG 충전은 제외되며, 횟수는 일 2회까지 가능
* 1회 주유금액 10만원, 월 주유금액 40만원까지 적립
[내용을 보면]
단, 주유 적립은 실적 조건이 있는 데, 직전 3개월간의 일시불+할부금액이 월평균 30만원↑이어야 합니다. (단, 이용실적에 S-OIL 주유금액은 제외)
경유와 등유는 휘발유가 기준으로 환산해 적립되며, 단점은 S-OIL 본사 직영 주유소에서만 적립이 된다는 점입니다. (직영점 위치는 S-OIL 홈페이지 참고)
3. 일정 조건 만족 시, 다음년도 연회비 면제
[내용을 보면]
전국 코스트코 매장에서 1년간 결제한 전체 금액이 30만원 이상 시, 다음년도 '삼성 코스트코 리워드카드'의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코스트코에서 결제한 금액만 따짐)
물론, costco 멤버십 연회비는 별도로 내야 하며, 연간 이용실적에서 코스트코 바우처로 결제한 금액은 제외
(2) 다음은 삼성 아멕스 그린카드 혜택
- 연회비는 3만원이며 해외겸용 (AMEX)으로만 발급
* 카드 혜택은 크게 총 3가지로 구분
(1) 멤버십 리워즈 : 결제금액의 0.5%- 2% 적립
전월 실적 조건이 없어도 적립되는 게 맞긴 하지만 연간 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구간별로 적립률이 달라지는 방식이며, 무이자할부ㅡ 제세공과금, 대중교통 요금 등은 적립 제외됩니다.
[먼저, 알아둘 점]
연간 실적 (=이용금액)은 매년 1월 1일~ 12월 31일까지의 일시불+ 할부금액을 말하는 데 즉, 본인의 발급일을 기준으로 지난 1년간의 금액을 따지는 방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발급 첫 해에는 불리할 수 있음?)
1. 국내외 모든 가맹점 : 0.5%부터 1% 적립
- 포인트 적립 계산 방식이 복잡함
■ 적립 방식을 보면
연간 실적 600만원까지는 0.5%가 적립되며, 연간 실적이 600만원을 넘으면, 그 다음날부터 0.75%가 적립되며, 연간 실적이 1200만원을 넘으면, 그 다음날부터 1%가 적립되는 방식
[예를 들어 보면]
만약, 월 평균 50만원을 쓴다고 하면, 1년 합산금액이 600만원이 되므로, 모든 결제건에 대해 0.5%만 적립.. 만약, 월 평균 100만원을 쓴다고 하면, 1년 합산금액이 1200만원이기 때문에, 이 때, 적용되는 방식은 600만원까지의 결제건은 0.5%가 적립되며, 600만부터 1200만원 구간의 결제건은 0.75%가 적립됩니다.
따라서, 월 평균 100만원을 쓴다고 해도 적립률이 1%인 결제건은 없게 됨
[연간 적립금액]
만약, 월 평균 100만원을 쓴다고 했을 때, 600만원까지는 0.5%가 적립되어, 3만점이 적립이 되며, 600만원부터 1200만원 구간의 600만원에 대해서는 0.75%가 적립되어 4만 5천점이 적립됩니다.
따라서, 1년간 적립받는 멤버십 리워즈는 총 7만 5천점이 되며, 1200만원 전체금액에 대해 비율을 계산해 보면 적립률이 0.625%가 됨
다만, 제휴된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에서는구간별 기본적립의 두 배가 적립이 되므로, 실제는 멤버쉽 리워즈를 더 많이 적립받을 수 있을 겁니다.
▷ 제휴된 온라인 쇼핑몰 및 홈쇼핑
- 다음의 가맹점 이용 시, 기본적립의 2배 적립
* 600만원 미만 구간의 결제건은 1% 적립
* 600만원~ 1200만원 구간 결제건은 1.5%
* 1200만원 이상 구간의 결제건은 2% 적립
* 온라인 쇼핑몰G마켓, 옥션, 이마트몰, 신세계몰, 인터파크, CJ몰, GS샵, 현대 H몰, AK몰, NS몰, 롯데 i몰, 위즈위드, 우리닷컴, 여인닷컴, YES24
* 홈쇼핑 (5군데)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CJ오쇼핑
(2) 코스트코 연회비를 캐시백
매년 발급월 기준으로 직전 1년간의 일시불+ 할부금액이 300만원 이상인 회원에게는 3만 5천원을 자동 캐시백해 줍니다. (연 1회)
합산 금액을 따질 때는 코스트코 구매건만이 아니라, 삼성 아멕스 그린카드로 1년간 결제한 모든 이용금액이 해당되어, 월 평균 실적 25만원 이상이면 연 1회 캐시백을 받을 수 있음
대상이 되는 회원이 코스트코에서 제품을 구매 또는 멤버십 연회비를 결제 시, 건별 결제금액이 '3만 5천원' 이상인 최초 결제건에 대해 해당 결제건에서 3만 5천점이 자동 차감되어 청구
단 해외 COSTCO 매장이나 코스트코 온라인 결제건은 제외
예전에는 일반회원 멤버십 연회비가 3만 5천원이어서 연회비 만큼 캐시백이란 말이 맞았는 데, 현재는 3만 8500원이라서 차이나는 부분은 있습니다.
(3) 구매물품 도난/파손시 무료 보상
- 대상 : 삼성 아멕스그린으로 구매한 제품
내용을 보면, 제품을 받은 날로부터 90일 내 개인 과실로 인한 도난이나 파손 발생 시 1회 최대 250만원, 연 최대 1천만원까지 손상비용을 보상해 줍니다.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참고사항]
적립된 멤버십 리워즈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등의 항공사 마일리지로 전환 가능하며, 삼성카드의 다른 포인트와 합산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두 카드에 대해 요약 정리하면
1. 일단, 두 제휴카드는 연회비면에서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 리워드카드는 1만원이며, 아멕스 그린카드는 3만원
2. 다만, 아멕스 그린은 일정조건 만족 시, 3만 5천원 캐시백
- 조건 : 연간 이용금액 300만 이상이면 됨 (월 평균 25만원)
3. 리워드카드는 전월 실적 조건 등의 제한이 없다는 게 장점
- 따라서, 부담없이 쓸 수 있고, 일반 가맹점은 0.5% 적립
- 코스트코에서만 1% 적립받는 용도로 쓰는 것도 괜찮음
4. S-OIL 리터당 40점 적립은 그리 좋은 혜택은 아니라고 봄
- 또한, 전월 실적 조건이 있는 걸 감안하면..
5. 리워드카드는 다음년도 연회비 면제 규정이 있습니다
- 조건 : 코스트코 결제금액이 연간 30만원 이상 시
- 주의 : COSTCO에서 결제한 금액만 따진다는 점에
6. 아멕스 그린도 이용실적이 없어도 포인트 적립이 되긴 함
- 단, 연간 이용금액에 따라 적립률이 달라지는 방식
- 특징 : 제휴 온라인몰과 홈쇼핑에서는 적립률 두배
제 나름대로 계산해 봤을 때 (온라인몰, 홈쇼핑 2배 적립 감안하여), 아멕스 그린으로 월 평균 100만원을 쓴다고 하면, 적립률이 대략 0.75% 정도 될 것 같고, 그럴 경우 1년에 멤버쉽 리워즈 7만 5천점 정도 적립 (?)
7. 멤버십 리워즈가 코스트코 포인트보다 사용법이 더 많음
- 항공사 마일리지 전환이나 삼성카드 빅포인트로 합산 등
● 마무리하며, 정리해 보면
본인이 코스트코를 자주 이용해서 다음년도 연회비 면제받을 정도 될 것 같고, 전월 실적 부담 없이 코스트코 1% 적립 용도로만 쓰겠다고 하면 연회비가 1만원인 코스트코 리워드 삼성카드가 나쁘지 않으며,
제 생각에는 아멕스 그린카드는 일단 연회비가 3만원이며 단, 일정조건 만족 시 3만 5천원 캐시백 (연 1회)이 있다고 해도 무엇보다 적립률이 높지 않다는 점에서 큰 매력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단, 아멕스 그린은 카드를 쓰면서 적립받은 '멤버십 리워즈'를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등의 항공사 마일리지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경우에는 다른 카드와 비교해 훨씬 효과적..
마무리하면, COSTCO를 이용할 때, 제휴된 카드를 발급받아 쓰는 방법도 있지만, 본인과 잘 맞는 다른 삼성카드가 있다면, 오히려 전체적인 혜택면에서 더 유리한 경우도 있을 수 있음
참조 : 삼성카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