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 두드림통장 및 제일 EZ통장 활용방법

 

SC 두드림통장 및 제일EZ통장 활용방법

 

금리 혜택 및 조건 없는 수수료 면제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도 역시 온라인 전문 은행답게 입출금계좌만 개설해도 모든 고객한테 괜찮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출금계좌 내에 '여유자금'을 별도로 설정해 놓으면 꽤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고, 조건 없이 각종 수수료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둘 다 별도의 종이통장이 없는 '온라인 전용'의 자유 입출금통장

 

 

지금처럼 인터넷 전문은행이 생기기 전에도 SC 제일은행은 입출금계좌에 대해 비슷한 수준의 혜택을 제공해왔는 데, 지금도 그러합니다.

 

전국적으로 은행 영업점의 수가 적다는 점에서 경쟁력 차원에서 그럴 수도 있지만, 반면 비슷한 입장의 씨티은행의 경우는 그렇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마찬가지로 지점수가 적은 KDB 산업은행도 정말 괜찮은 혜택을 제공하는 HI 입출금통장이라고 있는 데, 이에 대한 내용은 본문 마지막의 '관련글'을 참고바랍니다. (두드림, 제일EZ와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음)

 

 

저희 가족은 SC 제일은행이 주거래 은행이고 (다행히 집에서 아주 가까움), 대부분의 각종 자동이체나 카드 결제계좌 등을 '두드림'과 연결해 놓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두드림의 최고 장점은 가입만 하면 아무런 조건 없이 최고 수준의 수수료 우대를 해준다는 점

 

 

또, 여유자금이 있으면 제일EZ 통장에 넣어 두면, 역시 꽤 높은 현재 기준 연 1.2% (세전)의 금리가 적용되며 (단, 몇 년전부터 연 1.2% 였다는 점에서 현재의 금리인상 분위기라면 좀 더 오를 가능성은 있음^^),

 

특징은 별도의 조건이 없으면서, 금리 제공방식이 다른 통장에 비해 매우 간단하고 한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 이 부분이 생각보다 매우 중요함)

 

 

제일 EZ도 두드림과 마찬가지로 수시 입출금통장으로 분류되며, 온라인 거래 전용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일 EZ통장은 증권사의 CMA통장처럼 매일 매일의 잔액에 대해 이자가 붙는 방식이며, 단 차이점는 CMA는 매일 이자 붙는 금액이 눈에 보이지만 EZ의 경우, 한 달치를 모았다가 매월 첫 영업일에 지급해 줍니다. (실질적인 혜택은 거의 같음)

 

두드림도 예전에는 꽤 높은 금리를 제공했지만, 지금은 그렇지는 않고, 조건 없이 최고 수준의 수수료 우대를 받는 통장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수수료 혜택 중, 모든 은행 ATM 출금 수수료 면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핵심 (횟수 제한 없음)

 

지금부터는 제일은행의 두드림과 제일 EZ통장 혜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며, 둘 다 입출금계좌라는 점은 같지만, 두드림은 별도의 종이통장이 발행되며, 제일 EZ는 온라인 거래 전용입니다.

 

둘 다 가입대상은 개인 및 개인 사업자로 같음

 


 

(1) 먼저, SC 제일은행 두드림 통장

 - 조건 없이 모든 은행 출금수수료 무료

■  구분 : 금리 혜택, 수수료 우대 혜택

 - 금리 혜택 부분은 아주 크지는 않음

 

1. 잔액에 대해 0.01%~연 0.4% (세전) 적용

 - 예치된 기간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 방식

 

* 18년 4월 17일 기준

 

 

▶ 적용 방식을 보면

두드림에 입금된 금액에 대해 입금일부터 30일까지는 연 0.01% 적용되고 (즉, 매 입금일로부터 30일까지는 연 0.01%만 적용), 단 만약 31일이 지난 금액이 있다면 해당 금액에 대해서는 연 0.4%가 적용이 됩니다.

 

 

[예시를 보면]

만약 200만원 입금 후, 90일이 지났다면, 금리는 입금일부터 30일까지는 연 0.01%가 적용되고, 31일부터는 연 0.4%가 적용 받게 됩니다.

 

단, 전체 금액이 30일이 초과된다고 해도 입금일로부터 30일까지는 연 0.01%만 적용된다는 점에 주의 (연 0.4%가 소급해서 적용되지는 않음)

 

 

[유의사항 보기]

유의할 점은 '선입선출법' 방식으로 계산한다는 점인 데, 출금 시 먼저 입금된 금액부터 출금이 되는 걸로 간주하기 때문에

 

저와 같이 공과금 이체나 체크카드 결제계좌로 이용한다거나 입/출금 거래가 잦은 분들은 계좌 내 예치기간이 30일을 넘기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저는 월 이자를 아예 못 받는 달이 더 많고, 받아도 아주 소액을 받고 있는 데, 저는 금리 혜택을 보고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전혀 상관은 없습니다. (감사하게 쓰고 있음)

 

 

2. 조건 없이 무제한 수수료 면제

 

 

전국 모든 은행 ATM 출금 수수료 무료

 - 은행 마감시간 외 및 공휴일 모두 포함

 

여기서 말하는 전국 모든 은행의 범위는 일반 시중은행, 지방은행, 우체국, 농협 (중앙회, 단위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이 전부 포함되며 (물론, 제일은행 포함)

 

단,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지하철역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기기는 제외되는 데, 공공장소에 있더라도 SC 은행과 제휴된 기기라고 표시돼 있는 기기에서는 똑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유의할 점은 출금 수수료에 대해서만 혜택이 적용되며, 다른 은행 ATM을 통해 입금이나 이체할 때는 해당 은행에서 정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입금은 제일은행 ATM기에서 하거나 만약 근처에 영업점이 없다면, 다른 은행 계좌를 통해 '온라인' 이체하는 방법을 쓰는 방법이 있음

 

 

② 인터넷, 텔레, 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 무료

 - 퍼스트 비즈 (법인용 인터넷뱅킹) 고객 제외

 

③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

 

 

참고로,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란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를 말하는 데, 예를 들어 만약 제가 부모님을 위해 매월 용돈을 20만원씩 보내드린다고 할 때, 부모님이 다른 은행 계좌를 쓰신다면, 두드림을 통해 타행 자동이체를 걸어 놓으면 별 다른 수수료가 없습니다.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를 우대해주는 통장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고, 일부 은행들은 우수고객 중, 약간 등급이 높은 고객한테만 제공하기도 함

 

 

[참고로 알아두기]

두드림 고객은 별도 신청한 경우, 월별 이자지급 내역을 무료로 SMS 통지를 매달 해주는 데, 단 월 지급금액이 없는 달에는 별도의 통지가 안 됩니다.

 

 

(2) 다음은 제일은행 EZ통장 관련

 - 특징 : 온라인 거래 전용의 계좌

 - 금리혜택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

 

 

두드림과 달리 별도 종이통장 없이 온라인으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특징은 예금잔액에 따라 금리가 달리 적용되는 데, 방식이 일반적인 입출식계좌와 달리 매우 간단하다는 점이 장점

 

일단, 제일 EZ통장은 금리 면에서 강점이 있고, 부가적으로 일부 수수료 혜택도 있는 데, 온라인 전용인 만큼 입출금은 ATM기나 온라인 뱅킹으로만 가능해서 두드림통장과 같이 이용하는 게 훨씬 편리합니다. 

 

또한, 당연한 말이긴 하지만 입출금 용도로 제일은행 체크카드 중 하나를 발급받아 결제계좌를 '두드림'으로 연결해야 편리하게 이용 가능

 

 

■ 제일 EZ 금리 적용 방식은?

 - 18년 4월 17일 현재 기준

* 일별 잔액 300만원 이하분 : 연 1.2% (세전)

* 일변 잔액 300만원 초과분 : 연 0.5% (세전)

※ 일별 300만원 한도 내에서는 꽤 높은 금리

  

 

[참고할 내용]

민약, 제일은행을 맨 처음 거래하는 신규고객이 'EZ통장'에 가입할 경우, 가입일로부터 6개월간은 최고 연 0.2%의 보너스 금리를 받을 수 있다고 함

 

 

매일 매일의 '통장 잔액'에 대해 '일별'로 금리가 적용되며, 일별 이자를 전부 합산하여 매월 첫 영업일에 원금에 더해집니다.

 

예를 들면, 잔고가 5백만원이라고 하면, 3백만원에 대해서는 연 1.2%가 적용되고, 나머지 2백만원에 대해서는 연 0.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활용방법은 두드림의 '연결계좌'처럼 이용하면 되는 데,

 

두드림에서 여유자금 300만원 이상을 제일 EZ에 온라인으로 이체한 후,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음) 나중에 필요할 때는 두드림통장으로 필요한 금액만큼 다시 온라인뱅킹으로 이체해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즉, 은행의 주 입출금계좌와 연결해서 이용하는 MMF와 같은 방식으로 이용한다는 말인 데, MMF는 하루 중, 일정시간이 지나면 출금이 제한되지만, EZ 통장은 자유롭게 입출금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음

 

 

▣ 제일 EZ도 일부 수수료 혜택이 있음

 

이 또한, 조건 없이 일반적인 수준 (?)보다 좀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지만, 두드림의 모든 은행 ATM 출금과는 비교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저는 두드림을 수 년동안 이용해 오고 있는 데, 정말 편리하며, 그 동안은 예전과 달리 은행 관련 수수료를 내 본 일이 손꼽을 정도입니다. 

 

 

* 수수료 혜택은 다음의 세 가지

1. 인터넷, 텔레, 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

 

2.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2. 영업시간 외 SC은행 ATM 출금 수수료

 

 

■ 공통되는 내용을 보면

 

 

너무 당연한 말이긴 하지만, 두드림과 제일 EZ의 수수료 관련 혜택은 '해당 입출금계좌를 통한 거래건'에 대해서만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두드림과 또 다른 제일은행 입출식통장이 있다면, 다른 통장에 대해서는 두드림의 수수료 혜택이 적용되지는 않음..

 

끝으로, 한 가지 알아둘 점은 금리는 은행이나 시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고 변경 시, 변경한 날부터 바로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가입일 현재의 이율을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확인 가능함

 

 

▣  관련글 더 보기

KDB 산업은행 HI통장 혜택 정리

 

카뱅, 케뱅 수시 입출금통장 비교

 

참조 : 스탠다드 차타드은행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