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문 현재, 과거, 과거완료 비교

  

가정문 현재, 과거, 과거완료 비교

 

■ 먼저, 아래 문장을 영어로 어떻게 바꿀지 생각해 보기

 

1. 너 시험에 합격하면, 내가 차 사줄게

 

2. 너 시험에 합격하면, 내가 차 사줄 텐데.. 

 - 합격할 가능성 별로 없음

 

3. 너 시험에 합격했더라면, 내가 차 사줬을 텐데.. 

 - 합격하지 못했음 (이미 지난 일)  

 

 

[참고] 가정법 만드는 형태를 보면

 

 
 1. 가정법 현재

 - If 주어 + 현재형, 주어 + 미래시제 형태
 

 2. 가정법 과거

 - If 주어 + 과거형, 주어 + 조동사 과거 형태

 - wouldcouldshouldmight 중 적절한 걸 써 줌   
         

단, 가정법 과거에서 If 뒤에 나오는 동사가 be동사인 경우, were로 통일 (현대 영어에서 was를 쓰기도 함)
 

 3. 가정법 과거완료
 - If 주어+ 과거완료, 주어+ 조동사 과거 have pp 형태


 - 마찬가지로 조동사 과거는 의미상 적절한 걸오 써 줌

   (would, could, should, might 중)
  

 

  

□ 위의 문제에 대한 적절한 표현은?

 

1. 너 시험에 합격하면, 내가 차 사줄게

- If you pass the exam, I will buy you a car.  

 

 

2. 너 시험에 합격하면, 내가 차 사줄 텐데..

 - If you passed the exam, I would buy you a car.                

 

 

3. 너 시험에 합격했더라면, 내가 차 사줬을 텐데.. 

 - If you had passed the exam, I would have bought you a car.      

 

 

[참고사항]

1번 예문의 경우, 현대 영어에서는 가정법이라기보다 '직설법'이나 '조건절'로 부르지만, '시제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올려둡니다

  

■  관련글 더 보기 

I wish 가정법/I hope 비교

 

Were to 및 Should 가정법

 

If 없는(=생략) 가정법 정리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