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금리적용 방식 (세이프박스란?)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금리적용 방식 

 

가상의 금고인 세이프 박스 이용방법

 

제 2호 인터넷 전문은행 (제 1금융권)인 '카카오뱅크가' 얼마전에 새로 출범했는 데, 기존의 K뱅크와 일단 기본적인 차이라면, K뱅크는 PC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에서 둘 다 은행업무가 가능하나, KAKAO BANK의 경우, 모바일앱에서만 업무가 가능합니다. 

 

즉, 모바일 고객을 위해 모든 초점을 맞췄다고 보면 될 것 같고, 이러한 이유로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전문은행'이란 표현이 걸맞지 않나 생각

 

 

제가 최근에 '카카카오뱅크 간단 정리' 라는 제목으로 KAKAO BANK 관련 내용을 두 편으로 나누어 포스팅한 적이 있는 데, 제 1편에서는 입출금 계좌 개설방법 및 유의사항과 무료 수수료 혜택 등 보다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었으며,

 

제 2편에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특징 및 혜택과 함께 내년 1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체크카드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에 대해 꼼꼼히 정리해봤습니다. (카드 혜택은 정말 심플함)

 

 

단, 카드 혜택은 일반 체크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프로모션 혜택이 기간도 넉넉하고 혜택이 매우 괜찮으며 또한, 카카오톡 캐릭터를 이용하여 카드 디자인을 해서 모양이 기존 카드들보다 훨씬 이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체크카드를 발급 신청하려면, 입출금 계좌를 먼저 개설해야 하며, 1편과 2편 내용은 본문 맨 하단 관련글을 참고 바람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용방법

 

 

오늘 제 3편에서는 카카오 뱅크 입출금통장 혜택 및 금리 적용방식에 대한 글인 데, 가장 큰 특징은 입출금통장 내의 가상의 금고 격인 '세이프 박스'에 보관해 두면, 보관한 금액에 대해 하루만 맡겨도 연 1.2% (세전)의 높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입출금통장 내의 나머지 잔액에 대해서는 기본 금리인 0.1% (세전)이 적용

 

 

금리가 연 1.2%라면 일반 시중은행 입출금 계좌와는 비교 자체가 안 되며, 일반 시중은행 정기예금보다는 약간 떨어지며, 증권사 CMA와 비교할 때는 비슷하거나 아주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하루만 맡겨도 이율이 적용된다는 점이 큰 강점이며, 이자는 매월 말일에 일괄 지급이 됨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용법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간단 정리

 

(1) 먼저, 가입 대상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과 신분증이 있는 만 17세 이상의 내국인 (가입금액은 제한X)

 

 

(2) 금리 적용 방식은?

현재 기준 기본금리는 연 0.1% (세전) 에 불과하나, 입출금 통장 내의 가상의 금고인 '세이프 박스'에 보관한 금액에 대하여는 연 1.2% (세전)의 높은 이율이 적용됩니다.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 방식이며, 케이뱅크와 같은 1개월 유지 조건이 없어 괜한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장 내의 나머지 잔고 (즉, SAFE BOX 외의 금액)에 대해서는 기본금리인 연 0.1% (세전)가 적용

 

 

(3) 입출금통장 내 세이프박스 만드는 법

 

1. 먼저, 메인화면의 '노란색 통장(?)'을 클릭

 

2. '기능추가'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하나 뜸

 

3. 이용약관 등에 동의하기

 

4. 맡길 금액을 위아래로 조정 후, 확인 클릭

※ 그러면, 맡겨진 금액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4) 이자 지급 시기는?

 - 매월 네번째 금요일 기준, 결산하여 다음날 지급

 - 즉, 매달 1회 지급

 

■  예시를 하나 들면

만약, 8월 1일에 가상의 금고인 'SAFE BOX'에 자금을 보관한 뒤, 8월 15일에 자금을 뺐을 경우, 해당 기간 동안에 적립된 분에 대해 8월 말에 받을 수 있습니다. (※ 설정은 앱을 통해 간단히 할 수 있음)

 

 

(5) 단, '세이프 박스'는 한도가 있음

 

입출금통장 보유 고객이라면, 누구나 SAFE BOX를 만들 수 있는 데, 최대 500만원까지만 입급할 수 있답니다. 

단, 1인당 1개의 SAFE BOX만 만들 수 있음

 

 

(6) 다음은 세이프박스 관련 알아둘 점

 

 

 

SAFE BOX는 입출금통장 속의 가상의 공간(?) 개념이라, SAFE BOX에 담긴 금액에 대한 입/출금은 '본 계좌'인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로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SAFE BOX 자체를 카드 결제 계좌나 자동이체 출금 계좌로는 이용을 못합니다. (일반적인 계좌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시중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MMF를 생각하면 쉬운 데, MMF 역시 '본 계좌'를 통해서만 입금이나 출금이 가능합니다. 

 

다만, MMF와 달리 SAFE BOX의 경우, 별도의 계좌를 또 만들 필요가 없으며, MMF는 입출금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다면, SAFE BOX는 365일 24시간 입출금이 자유롭다는 점 

 

 

(7) 일반은행과 똑같이 예금자보호 됨

 

일반은행과 마찬가지로 KAKAO BANK 내 본인이 보유한 모든 금융상품의 원금&이자를 합쳐 1인당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됩니다. (참고로, 금융기관별로 각 5천만원씩 다 됨)

 

 

[참고] 체크카드 발급 필요할까?

 

 

카카오뱅크 계좌를 개설하면서 또는 그 이후에 체크카드를 신청해서 발급받아야 입금이나 출금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겪지 않습니다. 

 

물론, '스마트 출금'이라고 해서 체크카드 없이도 출금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 데 (입금은 안 됨) KAKAO BANK 앱에 출금계좌를 등록한 뒤, 출금 시에 스마트폰으로 인증번호를 생성해서 이용하면 됨

 

 

다만, 이 경우에는 오직 CU 편의점 내 ATM에서만 출금 가능하며, 1일 출금한도가 50만원으로 제한이 된다는 단점이 있는 데, 이 부분을 고려해서 체크카드 신청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8) 입출금 계좌 개설수는 제한이 없음

 

다만, 카카오뱅크 계좌 개설 시, 누구나 금융거래 한도계좌 (입출금이나 이체금액에 1일 제한이 있음)로 개설이 되는 데, 이러한 한도 제한을 풀어야만 또 다른 입출금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분의 경우, 입출금계좌를 또 개설하면 SAFE BOX에 또 500만원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단, 규정이 강화되어 모든 금융기관 포함해 계좌 개설 후, 20영업일 이내에는 개설이 안 되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역시 20영업일 (약 한 달) 정도를 기다려야 함

 

 

■  한도제한 계좌 1일 한도는?

 

카카오뱅크 앱을 통한 이체는 1일 200만원, ATM 기를 통한 이체는 1일 100만원 (즉, 통합 1일 최대 300만원 이체)이며, ATM기 출금한도는 1일 1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한도가 낮지만 그냥 쓰겠다고 하는 분들은 그냥 이용해도 되지만, 한도 해제를 풀고자 하면, 앱을 통해, 특정 자료제출을 해야 합니다. (참고 : 한도해제 내용 나와 있는 글)

 

 

(9) 카카오뱅크 전 고객 대상 수수료 혜택

 

■  내용을 자세히 보면

1. 모바일 앱을 통한 모든 이체 수수료 무료

 -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는 한시적 면제

 

2. 모든 ATM에서 입출금&이체 수수료 무료

 - ATM을 통한 당행·타행이체 모두 포함

 

 

큰 장점은 모든 은행 내에 설치된 ATM 뿐 아니라, 지하철, 편의점, 마트, 쇼핑몰 내에 있는 ATM에서도 무료 혜택이 적용되면, 편의점의 경우는 CU와 세븐일레븐만 해당됩니다.

 

참고로, GS25 ATMK BANK 고객들도 무료로 이용하고 있음

 

단, 추후에는 수수료가 일부 부과될 수 있다고 하는 데, 변경 시,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1개월 전에 공지한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나중에도 시중은행보다 적게 부과될 것 같음)

 

 

(10) 카카오뱅크는 이체가 매우 간단

 

 

일반적인 이체 외에 '간편이체' 방식이라고 있는 데 카톡 주소록과 연동이 되어 별도의 계좌번호 입력 없이, 카카오톡 주소록에서 받을 사람을 선택한 후, 실명을 입력하기만 하면 바로 이체가 되는 방식입니다

 

장점은 카톡 내의 친구가 KAKAO BANK 계좌가 없어도 간편이체가 가능하다는 점인 데, 이체를 받은 후 다른 은행 계좌로 자유롭게 옮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은 보안카드나 공인인증서 없이 인증 비밀번호만으로 이체가 되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면 너무나 간편함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입출금 계좌 속의 금고 개념인 '세이프박스'에 맡겨 놓으면 (조작이 매우 쉬움) 연 1.2%의 꽤 높은 금리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현재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경우나, 정기예금이나 적금 등으로 자금을 묶어 놓기가 부담스러운 경우, 잘 알맞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의할 점은 입출금 계좌만 개설한다고 해서 높은 금리가 적용 받는 게 아니라 (그냥 가만히 있으면 연 0.1%만 적용됨) SAFE BOX를 개설하여 자금을 보관해 놓아야만 적용이 되는 데 다만 그 과정이 상당히 간편합니다. 

 

■  관련글 더 보기

계좌 개설방법 및 전반적인 이용법

 

카뱅 체크카드 특징과 장단점 정리

 

참조 : KAKAO BANK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