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vs 케이뱅크 수수료 혜택 비교 (입금/출금)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ATM 혜택 비교

 

또, 체크카드 없이 출금하는 방법 포함

  

두 인터넷 전문은행은 인터넷& 모바일뱅킹 수수료는 기본으로 (?) 면제해 주고 있고 또한, 현금 입출금이나 이체 (타행이체 포함)에 대해서도 현재 폭 넓게 면제 혜택을 주고 있어, 다른 일반은행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카카오뱅크 고객은 국내 모든 은행 뿐 아니라 편의점이나 지하철역, 쇼핑몰 등의 '공공장소'에 설치된 모든 CD기 (현금인출기)나 ATM기 (현금 입출금기)에서 입금, 출금과 이체 수수료가 전부 면제이며, 케이뱅크 고객의 경우 전국 GS25 편의점과 우리은행의 CD기나 ATM기에서 수수료가 전부 면제됩니다.

 

 

두 은행 모두 '편의점'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편의점은 전국적으로 매장수가 많다는 점에서, 24시간 내내 혜택을 받는 셈이 됩니다.

 

다만, 작년 12월 말에 있었던 두 은행의 공지를 보면 카카오뱅크 (카뱅)는 면제기간을 일단 '18년 6월 30일까지로 잡고 있고, 케이뱅크는 (케뱅)는 '18년 12월 31일까지로 잡고 있음

 

 

두 은행의 공지 모두 공통적으로 해당 기간이 끝나면 은행정책에 따라 수수료 기준이 변경이 될 수 있으며, 변경 시 1개월 전에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공지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단, 제 생각에는 기간이 끝나 면제 혜택이 끝난다해도 별도의 지점이 없은 인터넷 전문은행의 '특성상' ATM 입·출금은 엄청 중요한 부분이라, 다른 일반은행 수수료에 비해 적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두 은행의 ATM 수수료 혜택과 관련해 보다 자세히 비교&정리한 뒤, 본문 마지막 부분에는 별도의 체크카드 없이 편의점 등에서 출금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카뱅은 이를 '스마트 출금'이라하고, 케뱅은 '무카드 거래'라고 함

 


 

■ 두 은행의 ATM기 수수료 혜택 비교

 

(1) 먼저, 카카오뱅크 입/출금 혜택

 - 면제 기간이 올해 6월 30일까지로 연장

 

 

원래 카카오 뱅크는 모든 은행 및 편의점, 지하철역, 쇼핑몰 등 내에 설치된 CD기나 ATM에서 입금, 출금, 이체 수수료가 전부 면제였는 데, 1월 1일부터는 그 동안 제휴가 안 된 몇 군데 VAN사와 더 제휴가 되어 진짜 국내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편의점 중, GS25의 경우, K뱅크의 제휴사이기 때문에 제외되며 참고로, 은행 내에 설치된 기기는 거의 대부분 입출금이 다 되는 ATM기입니다

 

 

전국의 거의 모든 CD기나 ATM에서 입출금과 이체 수수료가 면제된다는 점에서 KAKAO BANK 고객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편리하며, 괜한 수수료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알아둘 점은 일부은행의 경우, 입금거래 시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화면에는 표시될 수는 있지만, 실제는 부과되지 않는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2) 다음은 케이뱅크 입/출금 알아보기

 

- 면제기간이 올해 12월 말일까지로 연장

 

 

K BANK는 원래는 전국 GS25 편의점에서만 입출금 및 이체 수수료가 면제였지만, 지난해 9월 13일부터는 우리은행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우리은행 지점 내 CD기나 ATM 및 지하철, 편의점, 쇼핑몰 등에 설치된 우리은행 제휴 CD&ATM 이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정도만 되어도 입출금을 하는 데, 그리 큰 불편함은 없지만, 다만 카카오뱅크에 고객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위의 카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우리은행 ATM기에서 입금할 적에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표시될 수는 있지만, 실제 부과는 안 된다고 함

 

 

▶ 참고로 알아두기

GS25 편의점 내에는 ATM기 보다는 출금만 되는 CD기가 많아, 그 동안 K뱅크 고객은 출금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입금에 있어서는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입금의 불편함 때문에 꽤 오랫동안 전국 모든 은행 및 공공장소에서 입금거래를 하면서 나온 수수료에 대해 건당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1천원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음 (월 최대 5회) 


하지만, 작년 9월 중순부터 '우리은행' 지점에서도 입출금이 가능해지면서 훨씬 편리해졌고, GS25 내 설치된 CD기도 점차적으로 ATM기로 교체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 두 은행 모두 카드 없이 출금 가능함

 - 둘 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보통 입출금 계좌를 개설하면서나 아니면 그 후에 체크카드를 신청해서 발급받아 입출금을 하지만, 두 은행 모두 별도의 카드 없이도 현금 출금이 가능합니다. 단 공통적으로 출금한도가 아주 크지는 않음 

 

물론, 각 은행의 체크카드를 발급받은 분들도 '스마트출금'이나 '무카드 거래'를 신청할 경우, 마찬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 두 은행은 차이점이 있음

 

 

1. 카카오뱅크의 '스마트 출금'은 말 그대로 출금만 가능하며, K뱅크의 무카드 거래는 출금과 이체가 가능합니다. (둘 다 입금은 안 된다는 점에 주의)

따라서, 입금거래를 하려면 체크카드가 꼭 있어야 함

2. 카카오뱅크는 일단 전국 CU 편의점에서는 다 되며, 롯데 유통사 중 기기가 롯데 피에스넷인 경우는 가능합니다. (롯데 유통사는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세븐일레븐 등이 있음)

반면, 케이뱅크 고객은 전국 GS25 편의점에서만 무카드 거래 가능

 

(1) 먼저, 카카오뱅크의 스마트출금

 - 한도 : 1일 50만원 내 출금

 - 단, 앱에서 출금계좌를 미리 등록해야 함

 

▣ CD/ATM기 출금하는 방법

1. 화면에서 카카오뱅크 선택 후, 스마트 출금 선택

2.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입력

3. 카카오뱅크 앱에서 생성된 1회용 인증번호 입력

4. 출금할 금액을 입력

 

 

(2) 다음은 케이뱅크의 무카드 거래

 - 한도 : 출금 100만원, 이체 600만원

 - 앱에서 무카드거래를 미리 신청해야 함

 

▣ CD/ATM기 출금하는 방법

1. 화면에서 케이뱅크 선택 후, 무카드 거래 선택

2. 출금 계좌번호 및 찾을 금액 입력

3. 무카드 거래 비밀번호 6자리 입력

4. 본인의 계좌번호 입력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1) 카카오뱅크 관련

일단, 카뱅은 올해 6월 30일까지 케뱅은 12월 31일까지 기존과 같이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연장이 될 지, 아니면 약간의 수수료가 부과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특히, 카뱅의 경우,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국내 거의 모든 CD기나 ATM기에서 입출금& 이체가 면제된다는 점은 정말 획기적인 것 같음..

 

 

(2) 다음은 케이뱅크 관련

 

 

단, K뱅크도 GS25 편의점과 우리은행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크게 불편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카뱅 고객과 비교하면 분명히 큰 차이는 날 겁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마트출금이나 무카드 거래는 출금은 되나 '입금거래'는 안 되기 때문에 체크카드는 발급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 참조 :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앱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