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부하면서 적립, 캐시백 받기 (재산세 등)

 

지방세 납부하면서 적립, 캐시백 받기

 

카드사 지방세 납부 관련 이벤트 정리

 

특히, 이번 9월은 지난 7월에 이어 '재산세 납부의 달 (2기)'이며, 참고로 주택분 재산세는 1년치 세금을 7월과 9월에 절반씩 나누어 부과합니다.

 

또, 주택분 재산세 외에 9월에 납부할 지방세로는 토자가 있는 경우 '토지분' 재산세와 '자동차세' (연납하지 않은 경우) 등이 있으며, 참고로 '지방세'의 종류로는 재산세, 자동차세, 취등록세, 주민세, 레저세, 지방소득세 등이 있습니다.

 

 

* 9월분 재산세 관련

 

 

납부기간은 9월에 납부하는 지방세 모두 올해 9월 16일부터 10월 1일까지로 같은 데, 9월 30일이 일요일이라서 납부 마감기한이 10월 1일 (월)까지입니다.

 

 

[가산세 관련]

만약 납부기간 경과 시, 납부기한이 지난 날부터 3%의 가산금이 부과되며, 올해 10월 31일까지 미납할 경우에는 매월 1.2%의 중가산금이 '최대 60개월 간' 추가로 부과됩니다. (단, 중가산금 부과는 세액이 30만원 이상인 경우만 해당)

 

 

[참고] 카드납부 수수료 관련

현재, 지방세와 공과금 (전기/ 수도/ 도시가스)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납부해도 별도의 수수료가 없지만, 국세 및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의 4대 보험의 경우는 은행계좌가 아닌 카드로 납부할 경우, 0.8% 정도의 수수료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참고로, 국세, 지방세, 공과금, 4대 보험은 카드로 납부해도 연말정산 시, 카드 공제대상은 아닙니다 (또한, 아파트 관리비도 공제대상 아님)

 

 

■  지방세 인터넷 카드납부

 - 지역별로 납부 사이트가 다름

 

 

 

① 위택스 (서울 외 전 지역) ② 인터넷 지로 ③ 서울시 ETAX ④ 부산 eTAX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카드로 납부하면 되는 데, 특히 모바일앱인 '스마트 위택스'나 '서울시 STAX' 등으로 납부하면 훨씬 편리합니다. 

 

또, 전국 거의 '모든' 은행의 ATM기나 은행 내 무인 공과금기에서도 납부가 가능한 데 (화면에서 '지방세 납부' 선택 후, 결제하면 됨) 다만, 건별 9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다른 방법으로는 각 지자체별로 정해진 ARS 번호를 통해 주민번호와 전자 납부번호를 입력 후, 카드 납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역별로 다를 수는 있는 데, 서울시의 경우는 간편결제 수단인 카카오페이, SSG PAY, 위비페이, 페이코, 앱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지방세 카드납부 혜택 받기

(총 6가지 이벤트 정리)

 

현재 카드사별로 진행중인 이벤트 '총 6가지'에 대해 정리하려고 하는 데, 우리, 신한, KB 국민, 새마을금고는 체크카드로 납부한 경우에 한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BC 카드와 SSG PAY 이벤트의 경우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관계 없습니다.

 

전부 공통적으로 카드 전월 이용실적 등의 조건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단 SSG PAY 결제 이벤트는 '서울시'와 '부산시' 지방세 납부만 해당 됨

 

 

EVENT 기간을 보면, 올해 9월 30일까지만 진행하는 곳도 있고, 일부는 올해 12월 31일까지 기간이 넉넉하게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  최근 덧붙인 글

본문 맨 하단에 간편결제인 '카카오페이' 및 'PAYCO (페이코)'에서 진행중인 지방세 관련 이벤트와 우리 신용카드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EVENT도 간단히 정리합니다.

 

 

* 먼저, 우리 체크카드 납부 혜택

 

(1) 우리 체크카드 이벤트 내용

 - 기간 : 2018년 9월 3일부터 9월 30일

 

▣  내용을 보면

우리 체크카드로 행사기간 내 지방세 납부 시, 월 합산 납부금액의 0.2%를 결제계좌로 캐시백해 줍니다. (법인 및 GIFT 카드는 제외) 

 

다른 카드사 이벤트들도 거의 비슷하지만, 캐시백률이 아주 높지는 않음

 

단, 결제계좌가 우리은행 계좌인 경우만 해당되며, 캐시백은 10월 19일에 지급되는 데 (지급 전에 카드 해지 시 대상 제외) 투인원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의 체크 결제분은 대상에서 제외

 

 

(2) 신한 체크카드 지방세 이벤트

 - 기간 : 18년 9월 1일~ 12월 31일

 

 

▣  자세히 보면

신한 체크카드로 이벤트 기간 내 지방세를 납부하면, 월 합산 납부금액의 0.15%를 결제계좌로 캐쉬백해 줍니다. (단, 법인, 선불, GIFT 카드, 신한 BC 제외)

 

행사기간 중, '월 단위'로 합산 납부금액 계산하여 다음달 7일 이내 지급하는 방식

 

단, 캐쉬백 받을 금액이 1만원 미만인 경우는 캐시백 대신 '마이 신한 포인트'로 적립을 해주는 데, 월 납부금액이 엄청 많지 않다면, 대부분 포인트로 받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음

 

 

[참고로 알아두기]

신한 체크카드 중, '네이버페이 체크카드'의 경우, 일반적인 카드와 달리 세금 (국세, 지방세 등) 납부건에 대해서도 결제금액의 1% 만큼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적립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적립한도 : 월 1만점), 만약 네이버페이 체크로 납부할 경우에는 0.15% 캐쉬백과 1% 적립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3) 다음은 국민 체크카드 납부 이벤트

 - 기간 : 18년 12월 31일까지 진행

 

* 기간 내 먼저 응모한 후, 납부해야 함

 

 

EVENT 기간 중, KB 국민 체크카드로 지방세 결제 시, 월 합산 납부금액의 0.17%를 국민 포인트리로 적립해 줍니다. (단, KB 기업, 비씨플러스, 프리패스카드 제외) 

 

마찬가지로 '월 단위'로 계산한 뒤, 다음달 15일 내 적립해 주는 방식이며, 우리카드 이벤트와 같이 결제계좌가 KB 국민은행 계좌인 경우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립 전에 카드 해지시, 대상에서 제외)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앞에서 본 우리, 신한 이벤트와는 다르게 KB카드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반드시 응모를 해야 적립을 받을 수 있으며, 응모 전에 납부한 금액은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함

 

 

[참고사항]

 

 

 

(4) 비씨카드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

 - 기간 :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 대상 : BC 신용카드, 체크카드 회원

   (단, 법인 및 선불카드는 제외)

 

[내용을 보면]

BC 카드로 기간 내 지방세를 납부한 적이 있는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한샘 포인트 5백만점, LG 트롬 건조기, 필립스 에어 프라이어, 신세계 상품권 등의 경품을 제공합니다. (경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BC카드가 부담)

 

참고로, '한샘 포인트'란 한샘 인테리어 매장 및 한샘 온라인몰에서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포인트이며, 경품 추첨 결과는 10월 중, 문자로 개별 안내한다고 함

 

 

단, KB카드와 마찬가지로 기간 내 BC카드 홈페이지나 앱에서 응모한 회원만 해당이 되며 단, KB와 다른 점은 응모하기 전에 납부한 건도 인정이 됩니다. (응모는 필수)

 

 

■  경품 내용을 보면

 - 추첨을 통해 총 150명에게 경품 제공

 

 

 

(5) SSG 페이 지방세 간편결제 이벤트

 - 기간 : 18년 9월 5일부터 10월 1일

 

[자세히 보면]

SSG PAY (쓱페이)를 통해 서울시 또는 부산시 지방세를 미리 등록해 놓은 카드로 간편결제 시, 결제한 금액 구간에 따라 (기간 내 1인당 합산 납부금액 기준) SSG MONEY를 지급합니다. (주의 : 은행계좌를 통해 간편결제한 경우 제외)

 

SSG PAY로 지방세 기간 내 결제한 합산금액이 20만원 이상이면 5천원 지급되며, 50만원 이상이면 1만원, 100만원 이상이면 SSG 머니 2만원을 다음달인 10월 19일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지급 전에 SSG 회원 탈퇴시 대상에서 제외

 

SSG 페이로 납부하려면 '서울시'는 서울시 ETAX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인 STX를 통해 하면 되며, '부산시'는 부산 eTAX 홈페이지에서 하면 됩니다.

 

 

(6) 새마을금고 5천원 캐쉬백 이벤트

 - 기간 : 9월 11일부터 10월 31일까지

 - 이벤트 기간 중 1인 1회 참여 가능

 

[혜택 내용을 보면] 

MG 새마을금고 체크카드로 기간 내 지방세를 건당 10만원 이상 납부 시, '선착순 8,000명'에게 5천원을 올해 11월 말까지 결제계좌로 캐시백해 줍니다. (법인 회원은 제외) 

 

앞서 정리한 다른 지방세 관련 EVENT와 비교할 때, SSG PAY와 새마을금고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가장 큼

 

 

[참고] 지방세 할인 관련

종이 고지서 대신 이메일로 고지를 받은 후, 납부기간 내에 납부 완료한 경우, 건당 30만원 미만은 500원, 건당 30만원 이상은 1천원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주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정기분 세금 납부, 본인 계좌로 입금, 복지단체에 기부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부분은 서울시 지방세를 기준으로 한 내용이므로, 지자체별로 내용이 약간씩 다를 수 있음 

 


 

■  최근 공지된 이벤트 추가 정리

 

(1) 카카오페이 납부 : 2천원 페이백

- 단, 경기도 지방세만 해당됩니다.

 - 기간 : 2018년 10월 1일까지 진행

 

[내용을 보면]

경기도 지방세를 '카카오페이 청구서'로 납부하면 카카오 머니로 2천원 페이백, '납부방법' 두 가지가 있는 데, 하나는 카톡으로 받은 모바일 고지서에서 바로 납부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지방세 종이고지서 내, 납세 고지서 겸 영수증 영역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여 납부하면 페이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QR 코드 납부방법은 카톡 내, '더 보기'-> '카카오페이'-> '청구서'-> 'QR 납부'를 클릭해서 납부하면 됨..

 

페이백은 2018년 10월 12일에 일괄 지급되며, 카카오 계정당 1회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페이백은 카카오 머니로 지급이 되는 방식이라 카톡 내에서 '청구서 서비스'를 꼭 가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2) 페이코로 간편 납부 시 혜택

 - PAYCO 간편결제는 전 지역 다 가능

 - 대상 : PAYCO 생애 최초 결제 고객

 - 기간 : 2018년 9월 30일까지 진행

 

[자세히 보면]

납부기간 중, 지방세를 PAYCO로 결제 시 (건당 금액 상관 없음), 페이코 포인트 2,000점과 함께 웰컴 패키지 쿠폰을 제공합니다.

 

'웰컴 패키지쿠폰'은 온라인 제휴 가맹점 5천원 이상 결제 시, 1천원 할인쿠폰, 오프라인 제휴 가맹점 1천원 이상 결제시 500원 할인쿠폰, CU, 미니스톱 1천원 이상 결제 시 500원 할인 (각 편의점 1회), 코미코 웹툰 15일 자유이용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AYCO 포인트는 결제일 다음날부터 순차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3개월간 입니다. 단, 국세, 지방세 등의 세금납부는 페이코에서 매달 진행하는 포인트 적립 제도인 SUPER SAVE 대상은 아님

 

 

(3) 우리 신용카드 납부 이벤트

 - 기간 : '18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 법인, 체크, 선불카드 제외

 -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서 응모 필수!

 

* 내용을 자세히 보면

 

EVENT 응모고객 중, 9월 지방세 납부 시 '금액 구간별' 캐시백 (고객당 1회)을 지급합니다. ('18년 10월 11일 지급 예정)

 

* 9월 누적 납부금액 30만원 이상 : 5천원

* 9월 누적 납부금액 50만원 이상 : 1만원

 

홈페이지를 보면 응모 이후부터 납부한 금액만 인정된다는 내용은 없으며 단, 은행 ATM기 납부나 일반적인 결제방식이 아닌 계좌출금 방식 (?)으로 납부한 건은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함

 

 

* 경품 이벤트도 진행

앞에서 본 BC카드 경품 이벤트 내용과 같으며 (우리카드는 BC카드 중 하나), 위의 1번 혜택과는 별도의 '응모' 절차가 필요합니다. 

 

행사기간은 마찬가지로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며, 기간 내 납부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150분께 경품을 제공한다고 함 (한샘 포인트 5백만점, LG 트롬 건조기, 필립스 에어 프라이어 등)

 


 

진행중인 무이자할부 이벤트

 

* 출처 : 서울시 STX 앱 내의 '공지사항'

* 보다 정확한 내용은 카드사 홈페이지 확인 바랍니다.

 

* 신용카드로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무이자할부 가능

- 단, 법인, 선불, GIFT 카드는 제외

 

 

단,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경우, 할인이나 적립 등의 카드별 기본 혜택은 따로 받지 못하며, 국민 BC, 신한 BC, 농협 BC 카드의 경우는 '비씨카드'의 무이자할부 혜택이 적용됩니다. 

 

EVENT 기간은 전부 2018년 12월 31일까지이며 다만, 신한카드는 9월 30일까지

 

 

* 개월수에 따라 3가지로 구분

1. 롯데, 삼성, 현대카드는 2- 3개월 혜택 가능

 

2. 비씨, 우리, 농협카드는 2- 5개월 혜택 가능

 

3. KB 국민과 신한카드는 2- 6개월 혜택 가능

 

 

 다시 한 번 정리하면

 

KB 국민과 BC카드의 지방세 (재산세 등) 납부 이벤트는 다른 카드사와 달리,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반드시 '응모'를 해야 하며, KB는 응모한 후에 납부한 건에 대해서만 포인트리 적립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 바랍니다. 

 

BC의 경우는 물론 응모는 필수이긴 하지만, 응모 전이나 후 관계 없이 행사기간 내 납부한 적이 있으면, 경품 추첨 대상이 됩니다.

 

 

또, KB 국민, 우리, 신한, 새마을금고 EVENT는 '체크카드'로 납부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비씨와 SSG PAY 이벤트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관계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SSG PAY 이벤트는 서울시와 부산시 지방세만 해당)

 

현재까지 나온, 지방세 (재산세 등) 납부 관련 카드사 이벤트 중, SSG 페이와 새마을금고에서 진행하는 혜택이 제일 괜찮은 것 같고,

 

특히 새마을금고는 선착순 8천명이라는 제한을 두고는 있지만, 납부금액이 '건당 10만원 이상'이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생활 관련 유용한 글

자동차세 연납방법 및 혜택 리뷰

 

서울 승용차 마일리지 이용후기

 

참조 : 각 카드사별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