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심플통장과 제일 ez통장은 금리방식이 정반대

 

마이 심플통장과 제일 ez통장의 차이

 

둘은 금리 적용방식이 정반대로 돼 있음

 

SC 제일은행은 금리가 높은 입출금 통장이 여러 종류가 있는 데 그 중, 마이 심플통장과 제일 EZ 통장은 금리 적용방식이 정반대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한테 어떤 방식이 더 유리한 지를 따져본 후, 선택하면 됨

 

일단, 두 통장은 공통적으로 아무런 조건 없이 일출금통장 치고 꽤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제일 EZ 통장의 경우, 기본적인 수준의 은행 수수료 면제 혜택도 조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마이 심플통장은 수수료 면제 혜택은 없으며, 둘 다 조건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

 

 

■  참고로 알아두기 

원래 제일 EZ 통장은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입출금통장이 아니라 입출금 통장과 '연계하여' 쓸 경우, 꽤 높은 금리가 주어지는 용도의 통장이었지만 (마치 MMF 통장과 비슷한 역할을 했음), 언젠가부터는 그냥 일반 입출금통장으로 바뀌었습니다.

 

 

'마이 심플통장'은 SC 은행 영업점이나 온라인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통장 발행여부에 대해 선택할 수 있지만, '제일 EZ'는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별도의 통장 발급은 안 됩니다.

 

둘 다 가입대상은 개인 및 개인 사업자로 같음

 

둘 다 입출금통장의 일일 예금 잔액에 대해 '차등금리'를 제공하는 데, 똑같이 일별 잔액 '300만원 이상' 구간과 일별 잔액 300만원 초과 구간으로 구분

 

 

▷ 두 상품의 공통된 내용부터

1. 적용 금리는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함

 - 따라서, 가입시점에 홈페이지에서 금리를 다시 확인

 

2. 금리가 변경되면 변경일 이후부터 변경된 이율 적용

 

3. 이자 계산방식이 동일함

매월 첫 영업일부터 (예금 신규 시는 예금 신규일부터) 매일의 최종 잔액에 대해 일별로 이자를 계산하여 이를 합산한 금액을 매월 첫 영업일에 입금되는 방식

 


 

□  두 입출금통장 간단히 비교

 

 

(1) 먼저, 마이 심플통장부터

반응형

- 가입 : 은행 영업점 방문, 온라인 뱅킹

 

* 금리 적용 방식을 보면

 

 

 

일별 잔액 300만원까지는 연 0.01% (세전)로 이율이 거의 없지만, 일별 잔액 3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연 1.1% (세전)가 적용돼, 입출금통장 치고 꽤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보기]

만약, 당일 예금 잔액이 1,500만원이라고 한다면, 300만원에 대해서는 연 0.01%가 적용되고, 나머지 1200만원에 대해서는 연 1.1%가 적용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일 매일의 이자를 계산하여 다음달 첫 영업일에 일괄 지급하는 방식이라서,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습니다.

 

 

반대로, 제일 EZ통장은 마임심플과 정반대로 일별 잔액 300만원 이하 구간에서의 이율이 높고, 300만원 초과 구간은 이율이 낮은 방식이라서,

 

통장 내 예금금액이 300만원 정도 되는 분들한테 가장 잘 맞고, 마이 심플의 경우는 반대로 예금 금액이 크면 클수록 잘 맞을 것 같습니다.

 


 

(2) 다음은 제일 EZ 통장 관련

 - 특징 : 온라인 전용 상품 

 

 

* 금리 적용 방식을 보면..

 

 

마이 심플 통장과는 반대로 일별 잔액 300만원 이하금액에 대해서는 연 1.2% (세전)의 높은 금리가 적용되며, 300만원 초과되는 구간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5% (세전)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300만원 정도의 금액을 맡겨두기에 가장 적합

 

[예시 보기]

당일 예금 잔액이 400만원이라면, 300만원에 대해서는 연 1.2%가 적용되고, 나머지 100만원에 대해서는 연 0.5%가 적용

 

 

□  우대금리 관련 내용 알아보기

 

 

@ 현재 두 가지 경우에 우대금리 제공

 

1. SC 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신규고객

제일 EZ 계좌 개설일로부터 6개월간 '연 0.2%P'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데, 300만원 이하 구간과 300만원 초과 구간에 대해 각각 연 0.2%P씩의 금리우대를 제공

 

즉, 계좌 개설일로부터 6개월간 일별 잔액 3백만원 이하 구간은 연 1.4%, 일별잔액 3백만원 초과 구간에 대해서는 연 0.7%를 적용 받습니다.

 

 

2. 페이코를 통한 제일 EZ계좌 신규고객

 - 위의 1번 혜택과 중복은 안 됨

제일 EZ 통장을 PAYCO 앱을 통해 개설하면 (방법 : 첫 화면에서 '제휴계좌/카드' 메뉴 클릭), 페이코에서 해당 계좌를 통해 송금할 경우, 송금 수수료가 횟수 제한없이 무료이며,

또, 일별 잔액 3백만원 이하 구간에 대해서는 계좌 개설일로부터 '2년 동안' 우대이율 연 0.3%P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3백만원 초과 구간에 대해서는 우대금리 적용X)



따라서, 이 경우 일별 300만원 이하 구간은 '연 1.5%', 일별 300만원 초과 구간은 '연 0.5%'가 적용되며, 제가 알기로는 페이코 앱을 통해 개설할 때 받는 혜택은 SC 제일은행 최초 거래고객이 아니어도 될 겁니다.

기존 고객도 제일 EZ 통장을 최초 개설하는 경우라면 혜택 가능?

 

 

[참고] 입출금 거래 관련

특히, 제일 EZ는 별도의 종이통장 발행이 안 되기 때문에 입금을 할 때는 온라인 뱅킹, 영업점 창구, ATM기에서 하면 되고, 현금 출금할 때는 온라인뱅킹이나 ATM기에서 하면 되는 데, 다만 은행 영업점 창구를 통한 출금은 안 된다고 합니다.

 

 

▶ 제일 EZ는 수수료 면제 혜택 있음

 

1. 온라인, 폰뱅킹, 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 면제

 

2. 타 은행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

 -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를 말함

 

3. 영업시간 외 SC은행 ATM기 인출 수수료 면제

 - 물론, 영업시간 내에는 당연히 면제

 

 

참고로, 마이심플 통장이나 제일 EZ 통장 모두 다른 일반 시중은행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SC 제일은행 내 본인의 예금자 보호 대상이 되는 금융상품의 원금 및 이자를 전부 합쳐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여유자금 규모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될 것 같고, 제일 EZ의 경우는 페이코를 통해 개설하면 금리면에서 좀 더 유리합니다.

 

 

■  관련글 더 보기

SC 제일 시그마카드 장단점 알아보기

 

플러스마일카드 적립 방식 및 활용법

 

내 지갑통장 금리&부가혜택 (직장인)

 

* 참조 : SC 제일은행 홈페이지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