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시제, 현재진행형 의미상 차이 (미래표현 포함)

 

현재시제, 현재진행형 의미상 차이

 

현재진행형의 미래시제 표현 포함

 

우리는 보통 현재시제나 현재진행형하면 무척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둘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서, 일상회화에서 문맥에 맞춰 적절하게 쓰는 건 생각만큼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현재시제와 현재진행형의 '의미상 차이'를 최대한 쉽게 정리하려 함..

 

 

특히, 현재진행형은 둘로 구분이 되는 데, 하나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현재진행형 (뜻 : -하고 있어)이 있고, 다른 하나는 분명 현재진행형의 형태인 데도 문장에 따라 미래시제를 표현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로 미래를 나타내는 '시간부사'와 함께 쓰일 떄가 많음)

 

먼저, 현재세제와 현재진행형의 '의미상의' 차이를 다룬 뒤, 현재진행형이 미래표현을 대신하는 경우도 간단히 알아볼 생각입니다.

 


  

현재와 현재진행형의 의미상 차이

 

 

(1) 먼저, 현재시제와 현재진행형의 의미

 

1. 현재시제뭐뭐 해.. ('평소에' 그렇다는말)

 - 형태 : 동사의 현재형을 써 주면 됨

 

2. 현재진행 : -하고 있어 (지금 하고 있다는 말)

 - 형태 : be 동사의 현재형+ ing

 

 

[참고사항]

보통, 학교 다닐 적에 현재 진행형의 해석을 '-하는 중이야'라고 배우는 데, 물론, 그것도 말이 될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좀 딱딱한 표현이라서 일상생활에서 보다 많이 쓰는 말인 '-하고 있어' 라고 알고 두는 것이, 해석을 보다 매끄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국말을 영어로 옮길 때도 자연스러워서 훨씬 편함

 

또, 현재진행형은 의미상으로 볼 때 now란 단어가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데, 만약 '현재진행형' 문장에 또 now를 쓴다면 '바로 지금'이라는 걸 강조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하면 됨

 

 

(2) 다음은 예문을 통해 두 시제를 비교하기

 - 현재진행형 : -하고 있어 (형태 : be+ing)

 

* 각 문장은 다음과 같은 느낌의 차이가 납니다.

 

1. I watch '도깨비'. : 나 도깨비 봐

 - 평소에 본다는 말

 

2. I'm watching '도깨비'. : 나 도깨비 보고 있어

 - 지금 보고 있다는 말

 

3. Do you go to church? : 너 교회 다녀?

 - 평소에 다니냐는 말 

 


4. Water boils at 100 degrees Celsius. : 물은 섭씨 100도에서 끊어

 - 평소에 (원래) 그렇다는 말

 

5. I'm not washing my hair. : 나 머리 안 감고 있어

 - 지금 안 감고 있다는 말

 

6. I don't listen to my mom. : 나 우리 엄마 말 잘 안들어

 - 평소에 잘 안 듣는다는 말

 

 

7. What do you do? : 너 뭐해? (평소에 뭐 하느냐는 말)

 

[참고사항]

이처럼 현재시제에는 '평소에'라는 느낌이 들어 있어, What do you do?라고 하면 '평소에' 뭐하냐는 뜻이 되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직업을 묻는 표현이 되기도 합니다. (단, 완곡하게 묻는 표현)

 

직업을 보다 직접적으로 묻는 표현은 What's your job? (네 직업이 뭐야?)와 What do you do for a living? : 너 (먹고 살려고) 뭐 해? 정도가 있는 데, 후자는 정말 직접적인 표현

 

8. What are you doing now? : 너 지금 뭐하고 있어?

 - 지금 뭐하고 있느냐는 말

 - 지금을 강조한다는 뜻에서 now를 썼다고 보면 됨

 

 

9. I take a walk with my puppy here. : 난 여기서 강아지랑 산책해

 - 평소에 그렇게 한다는 의미

 

10. I'm taking a walk with my puppy. : 난 강아지랑 산책하고 있어

 - 지금 산책하고 있다는 의미

 

11. Doesn't it rain a lot there? : 거기는 비 많이 안 와?

 - 평소에 비 많이 안 오느냐는 말

 

12. It's raining a lot here. : 여기는 비 많이 오고 있어.

 - 지금 비 많이 오고 있다는 의미

 

현재진행형은 미래를 표현하기도 함

 

 

현재진행형은 위에서 정리한 일반적인 진행형 (뜻 : -하고 있어)도 있지만, 미래시제를 나타내는 현재진행형도 있는 데 물론, 형태는 be동사의 현재형+ ing로 같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현재진행형은 뜻 (-하고 있어)만 제대로 알아두면, 어려울 것이 않지만, 미래시제를 나타낼 때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1) be+ing 형태로 미래표현하는 경우

 

미래시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방법은 will 또는 be going to를 쓰는 건데, 특히나 계획되고 예정되어 있는 일일 경우라면, 'be+ing' 형태로 미래시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참고 : Will과 Be going to 비교)

 

 

단, be going to+ 동사원형과 be+ ing는 의미가 겹치는 부분이 많아, 영어로 말할 때는 보다 익숙한 be going to로 말하고, be+ing의 경우는 미래시제로 쓰일 경우가 있다라는 정도로 알아둬도 괜찮을 것 같음

 

 

(2) 미래를 나타내는 be+ing의 의미

 

위에서 특히 계획되거나 예정되어 있는 일일 경우 'be ing'를 쓸 수 있다고 했는 데, 이러한 개념을 살려 be ing의 의미를 '-할 예정이야' 또는 '-할 계확이야'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둘 다 어차피 같은 말)

 

[한 가지 팁]

독해나 회화에서 be ing가 나왔을 때, 대개는 '일반적인' 현재진행 (-하고 있어)일 때가 훨씬 많지만, 만약 be ing가 미래시제로 쓰인 경우라면 전부 그런 건 아니지만, 듣는 사람이 혼동이 안 되도록 미래를 나타내는 '시간부사'가 같이 쓰일 확률이 높습니다. ※ 예) tonight, next month, tomorrow, this weekend 등

 

 

(3) be+ ing 미래시제 예문을 통해 정리

 * 의미 :' -할 예정이야' 또는 '-할 계획이야'

 - 같은 말이지만, '-할 생각이야도' 어울림

 

 * 미래시제임을 알아차리는 게 중요

 

1. What are you doing this weekend? : 너 이번 주말에 뭐 할 계획이야?

 - this weekend가 힌트가 될 수 있음

 

2. I'm moving to 강남 next month. : 다음달에 강남으로 이사갈 예정이야

 - next month가 힌트가 될 수 있음

 

3. What time are you meeting her? : 너 그 얘 몇 시에 만날 생각이야? 

 - What time이 힌트가 될 수 있음

 

 

▣ 참고 : 영어시제 관련글

과거시제와 현재완료 차이점

과거와 과거진행형 느낌 차이

 

댓글(2)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