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보다 쉽게 해석하는 법
- 2017. 12. 17.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해석방법은?
영어관계사 보다 쉽게 해석하는 방법
영어에서 관계사는 두 종류로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가 있는 데, 영어로 말을 할 때는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를 써서 문장을 만드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닐 수 있지만,
다만, 영어독해 중에 관계사를 해석하는 건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사항]
'관계사'란 문법용어가 많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데, 이 때, 관계란 말은 '접속사'를 뜻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하고
따라서, 문장 내에서 관계대명사는 '접속사+ 대명사' 역할을 하며, 관계부사는 '접속사+ 부사' 역할을 한다고 알아두면 됩니다.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는 문장 내에서 공통된 역할을 하는 데, 둘 다 앞의 문장에 의미를 더해주는 (즉 말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만들어 주기도 함
저도 학교 다닐 때는 관계사 해석을 좀 어려워 했는데, 제가 커서 강의를 듣다가 어느 강사분께 이런 방법도 있다는 걸 알고 나서는 관계사 해석이 오히려 가장 쉬워졌습니다.
나중에는 더 나아가 독해할 때 말고도 이런 원리를 잘 활용할 경우, 문장을 만들어 일상에서 말을 할 때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참고사항]
영어의 큰 특징은 일단, 주어+ 동사를 재빨리 말한 후, 그 다음 필요한 말은 뒤에서 앞으로 보충해 준다는 점인데,
영어문법 가운데, 이러한 특징에 가장 충실한 문법파트가 바로 관계사가 아닐까 생각함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해석법
문장에서 관계사가 나왔을 때,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를 우리말 '어떤?'으로 해석하고 (마치 물어보는 것처럼) 가볍게 넘어가면 해석이 쉽고 풀립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영어의 큰 특징인 '주어'와 '동사'를 먼저 말한 후, 부족한 내용은 뒤에서 앞으로 보충해 나간다는 점을 활용한 방법이라 볼 수 있음
또한, 해석은 직독직해로 하면 되어 시간도 많이 절약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참고사항]
영어는 반드시 주어와 동사를 먼저 말하고 문장을 만들지만, 우리말은 주어를 생략하기도 하고, 동사는 보통 맨 뒤에 나오기 때문에 두 언어의 차이가 크게 나는 부분입니다.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해석하는 법
(1) 관계대명사부터 간단히 보면
관계대명사는 기본적으로 who, which, that이 있는 데, '선행사' (관계대명사 앞에 나오는 명사)가 '사람'일 때는 who를 선행사가 '사물'일 때는 which를 씁니다.
단, that은 독특하게 선행사가 사람이든 사물이든 관계 없이 다 쓸 수 있어서, 말을 할 때는 that으로 통일하면 문장을 빨리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who나 which로 구분해 써 줌으로써, 말이 보다 분명히 전달될 수 있는 경우라면, 구분해 써 주는 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 관계대명사 해석방법
문장 내에서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이 나오면 전부 '어떤?' (물어보는 방식)으로 해석을 하고 넘어가면 해석이 간단하고 매끄럽게 됩니다.
@ 예문을 통해 정리
1. I love 지영 who you liked in high school.
- 나 지영이 사랑해 (어떤?) 네가 좋아했던, 고등학교 때..
물론, 'I love 지연'으로 문장을 끝낼 수도 있지만, 뭔가 앞의 말을 보충해주고 싶다면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뒤에서 앞으로 말을 보충해 주면 됩니다.
2. Did you get the toy which you ordered on Friday?
- 너 장난감 받았어? (어떤?) 네가 주문했던, 금요일에..
3. I'm looking for my wallet that I've lost earlier.
- 나 지갑 찾고 있어 (어떤?) 내가 잃어버렸던, 좀 전에..
- 참고 : look for A (A를 찾다)
4. I met a kid who can speek three languages.
- 나 한 아이를 만났어 (어떤?) 말할 수 있는, 3개국어를..
5. This is my laptop which I bought last month.
- 이건 내 노트북이야 (어떤?) 내가 구입한, 지난달에..
(2) 관계부사부터 간단히 보면
영어에서 관계부사는 총 4가지인 데, 관계대명사와 마찬가지로 앞에 나오는 '선행사'에 따라 관계부사가 달라집니다. 선행사가 '시간'일 때는 when을 '장소'일 때는 where를 '이유'일 때는 why를 쓰며,
'방법'일 때는 how를 쓰는 데 단, how의 경우, 다른 관계부사와 다른 점이 있어서 본문 하단에 별도로 예문과 함께 정리하려고 합니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시간'을 나타내는 선행사로는 the time이나 the day가 많이 나오며, '장소'일 때는 선행사로 the place가 많이 나오며, '이유'일 때는 the reason, '방법'일 때는 the way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선행사가 위와 같이 시간, 장소, 이유, 방법을 나타내는 단어가 올 때만, 관계부사를 쓰면 되고, 나머지 경우에는 전부 관계대명사를 쓰면 됩니다.
■ 다음은 관계부사 해석방법
해석은 관계대명사의 경우와 똑같은 데 문장에서 when, where, why, how가 나오면 전부 다 '어떤?' (물어보는 식)으로 해석하면 매끄럽게 해석이 됩니다 (이 또한 앞의 말을 보충해 주고 싶을 때 씀)
@ 예문을 통해 정리
1. Tell me the reason why you were there at that time.
- 나한테 이유를 말해줘 (어떤?) 네가 거기 있었던, 그 때..
2. The resort where we went on vacation / was very nice.
- 그 리조트 (어떤?) 우리가 휴가 때 갔었던 / 아주 좋았어
※ 관계사 둘 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도 쓸 수 있답니다
3. Do you remember the day when we first met?
- 너 그 날 기억나 (어떤?) 우리가 처음 만났던..
4. I don't know the reason why my wife is angry.
- 난 이유를 모르겠어 (어떤?) 내 아내가 화 난..
5. I can't forget the day when we kissed before.
- 난 잊을 수 없어 (어떤?) 우리가 전에 키스했던..
□ 관계부사 how는 따로 구분해 알아두기
다른 관계부사인 when, where, why는 한 문장에 선행사와 관계부사 둘 다 같이 쓸 수 있지만, 관계부사 how는 둘 중 하나만 쓸 수 있습니다 (둘 다 쓸 경우, 문법상 틀린 문장)
관계부사 how는 선행사가 the way인 경우가 대부분인 데 따라서, the way만 쓰든지 how만 쓰든 지 해야만 문법상 맞는 문장이 됩니다.
※ 관용적인 이유라고 보면 될 것 같음
▷ 예문을 통해 보면
Tell me the way how you made a lot of money.
나한테 방법을 말해줘 (어떤?) 네가 돈을 많이 번..
위의 문장은 해석상으로는 별 무리가 없어 보이지만, 문법상 분명 틀린 문장이므로, 다음의 두 문장 중 하나를 써 주면 됩니다.
■ 이 땐, 해석을 이렇게 하는 것이 나을 수 있음
1. Tell me the way you made a lot of money.
- 나한테 방법을 말해줘, 네가 돈을 많이 번..
2. Tell me how you made a lot of money.
- 나한테 말해줘 (어떤?) 네가 돈을 많이 번..
두 번째 예문 같은 경우는 '나한테 말해줘, 어떻게 네가 돈을 많이 벌었는 지'라고 해석해도 괜찮음
▶ 참고 : 관계사 더 자세히
영어 관계대명사 기본내용 정리
영어 관계부사 기본내용 정리
복합관계사 종류와 해석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