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탁 증권사별 주식거래 수수료는?
- 2018. 4. 20.
카카오스탁 주식거래 수수료 (증권사별)
증권통과 카카오스탁 (구, 카카오증권)은 대표적인 증권 앱으로 관심종목에 대한 조회를 하다가, 매매할 때는 거래하는 증권사로 바로 연동이 되어, 매매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전반적인 구성도 깔끔하고, 조작도 간단함
둘 다 장점이 많고 편리하지만 증권통과 카카오스탁으로 매매하려면, 증권사들이 자사 모바일 매매앱으로 거래할 때, 부과하는 수수료보다 대개의 경우, 더 많이 내야 합니다.
따라서, 편의성이 뛰어나다고 해도 매번 사고 팔 때마다 비싼 수수료를 내야 한다면, 수익률에 영향이 있을 테고, 자주 매매할 수록 부담이 더해질 겁니다.
특히, 증권통의 경우, 제휴된 증권사들의 '최저 수수료'가 현재 0.05%로, 일반적인 (?) 온라인 수수료인 0.015% 보다 3배 정도 비싸고, 증권사별로 많게는 10배까지 비쌉니다.
참고로, 제휴 증권사 중, 키움증권, 이베스트, 신한금융투자 S-LITE, 한국투자 BANKIS 등이 증권통 수수료 0.05%로 그나마 부담이 덜함
반면, 다행히도 카카오스탁은 주식 수수료가 0.15%인 증권사가 몇 군데 있어, 해당 증권사 계좌로 거래하면 별 부담 없이 매매 가능합니다.
* 카카오스탁 관심종목 화면
▷ 한 가지 알아둘 점
현재도 증권사에서 신규고객 또는 휴면고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주식 매매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종종 진행하는 데 (※ 평생 무료까지 나왔음)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이벤트는 자사 모바일앱을 통해 거래를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통이나 카카오증권 등에서는 적용이 안 됨)
[참고사항]
모든 증권사 이벤트에서 '유관기관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데, 증권사별로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 0.005% 내외 입니다 (유관기관 비용은 증권사의 수익은 아님)
■ 카카오스탁 수수료 관련 [중요]
증권통을 이용하기는 수수료가 부담이 되므로 (물론, 매매를 자주하지 않는 분들은 괜찮을 수도 있음), 지금부터는 수수료가 0.015%로 저렴한 증권사가 네 군데 있는 카카오스탁 (구, 카카오증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단, 한 가지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카카오스탁은 별도의 추가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고 홍보를 하지만, 이 말은 말 그대로 카카오스탁 자체에서 받는 수수료가 없다는 말입니다.
즉, 증권사가 자사 모바일앱에 적용하는 수수료를 그대로 카카오스탁에서 주식 거래를 할 때도 똑같이 적용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따라서, 증권사에서 증권통 매매에 대한 별도 수수료를 정한 것처럼, 카카오스탁을 통한 거래건에도 증권사별로 정한 수수료를 내야 함..
단,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휴 증권사 가운데, 일부는 자사 모바일앱으로 매매할 때와 완전 똑같지는 않지만 거~의 같은 수준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 제휴 증권사별 수수료 보기
대신증권 CREON, 키움증권, 신한금융투자 S-LITE 계좌, 한국투자 BANKIS는 카카오스탁을 통해 주식거래를 하면 0.015%인 데, 각 증권사별 앱을 통해 매매할 때와 수수료가 똑같거나 아주 약간만 차이 납니다.
자사 모바일앱으로 거래 시 수수료를 보면, 키움증권은 0.015%로 카카오와 완전히 같고, 나머지 증권사는 쬐금은 차이나는데,
한국투자 뱅키스는 자사 모바일앱으로 매매 시 0.0142%, 신한금융투자 S-LITE는 0.013%, 대신증권 크레온은 0.011% 입니다 (약간의 차이)
다른 제휴 증권사를 보면 유진투자증권과 IBK 투자증권은 0.1%이며, 그 외 미래에셋 대우나 KB증권, 삼성증권, NH 투자증권의 경우는 0.14%가 넘습니다.
▷ 마무리하며, 정리하면
증권통은 최저 수수료가 0.05% 라서 부담이 되지만, 카카오는 최저 수수료가 0.015%라서 일반 온라인 (모바일) 수수료와 별 차이가 없어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증권사별로 가끔 진행되는 주식매매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거~의 대부분 증권통이나 카카오스탁 매매 시에는 적용이 안 된다는 점은 꼭 알아두기
@ 관련글 더 보기
참조 : 증권통, 카카오스탁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