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관계부사 간단 정리 (종류/용법 등)

 

영어 관계부사 간단 정리

 

영어 문법 중, '관계사'는 ①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주면서 ② 뒤에서 앞으로 '선행사'의 내용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는 데, 종류는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가 있습니다.. 

 

영어 관계대명사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자세히 다뤘었고, 오늘은 관계부사에 대해 가급적 쉽고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 관계대명사 관련 내용은 글 맨 하단 참조)

 

 

문법용어를 풀어 보면, '관계'란 말은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 정도로 생각하면 되므로, 관계대명사는 문장 내에서 '접속사+대명사' 역할을 하며, 관계부사는 '접속사+부사'의 역할을 함

 

참고로, '관계대명사는' 대명사를 품고 있으므로 관대 뒤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빠진 문법상 불완전한 문장이 오며, '관계부사'는 부사를 품고 있으므로, 관부 뒤에는 문법상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 영어에서 부사는 완전한 문장 여부와 관계 없음)

 

 

[핵심되는 내용]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가 포함된 문장은 공통적으로 앞의 선행사 (명사)를 '문장 전체'가 뒤에서 앞으로 꾸며주는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영어 관계부사 종류 및 용법

 

 

(1) 영어에서 관계부사는 네 가지

 - 앞에 나오는 '선행사'에 따라 적절한 관계부사를 쓰면 되며 참고로, 관계부사는 전부 '의문사'로도 쓰입니다.

 

when (시간), where (장소), why (이유), how (방법)

 

(2) 관계부사는 어느 때 쓸까? 

일반적으로는 '주어+ 동사가 있는 문장'이 뒤에서 앞으로 의미를 보충해 줄 때, 앞의 선행사가 사람인 지, 사물인 지에 따라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을 쓰는 데 다만, 앞에 있는 선행사가 시간, 장소, 이유, 방법 등을 나타내는 단어인 경우에는 관계부사를 쓰면 문장이 보다 간단해집니다.

 

물론, 이 때도 관계부사가 아닌 관계대명사를 써도 되기는 하나, 선행사가 시간, 장소, 이유, 방법일 땐 '의미상' 관계대명사와 함꼐 전치사를 같이 써야 해서 좀 더 복잡해집니다

 

다시 정리하면, 선행사가 시간, 장소, 이유, 방법을 나타내는 단어가 올 때만 관계대명사 대신 관계부사를 쓰면 됨

 

 

(3) 관계부사 용법에 대해 정리 

앞에 있는 '선행사'에 따라 관계부사를 적절히 맞춰서 써 주며 되는 데, 선행사가 '시간'일 때는 when, '장소'일 때는 where, '이유'일 때는 why, '방법'일 때는 how를 쓰면 됩니다.

 

각각을 대표하는 선행사의 예를 보면, 시간일 때는 the time이나 the day 등이 자주 쓰이고, 장소일 때는 the place, 이유일 때는 the reason, 방법일 때는 the way가 자주 쓰입니다.

 

[알아둘 점]

관계부사 where는 독특한 점이 있는 데, 선행사가 우리가 생각하는 '장소' 말고도도 추상적인 경우 ('상황', '입장' 등)에도 쓰일 수 있다는 점..

 

 

(4) 관계부사의 해석방법은?

 - 문법내용은 좀 복잡하지만 해석은 쉽습니다.

 - 참고로, 관계대명사의 해석방법과 동일함

 

1. Do you remember the day when we first met.

 - 너 그 날 기억나? (어떤?) 우리 처음 만났던..

 

2. I need a place where I'll take a rest now.

 - 난 장소가 필요해 (어떤?) 지금 휴식을 취할..

 

3. I want know the reason why you're angry.

 - 난 그 이유를 알고 싶어 (어떤?) 네가 화난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맨 하단 '관련글' 클릭


 

(5) 관계부사 how는 주의가 필요함

 

 

다른 관계부사는 한 문장 내에 선행사와 관계부사를 나란히 쓸 수 있지만, 관계부사 how는 둘 다 나란히 쓰면 문법상 어색한 문장이 되므로, 선행사와 관계부사 중 하나만 써야 합니다. 

 

관계부사 how의 경우, 대표적인 선행사가 the way (길/방법)인 데, 이 때 the way how라고 선행사와 관계부사를 같이 쓰면 문법상 어색한 문장이 되기에,

 

이 경우, 선행사 the way만 쓰거나 관계부사 how만 써야 문법상 맞는 문장이 됩니다. (how는 '관용적'으로 그렇게 쓰인다고 알아두면 될 것 같음)

 

 

▷ 예시를 들어 보기

Can you tell me the way how you made a lot of money. : 내게 방법을 말해줄 수 있어? (어떤?) 네가 돈을 많이 벌었던..

 

위 문장은 해석상은 별 무리가 없어 보이지만, 문법상 맞지 않으므로 다음의 두 문장 중 하나를 써야 합니다.

 

1. Can you tell me the way you made a lot of money?

 

2. Can you tell me how you made a lot of money?

 

 

(6) 끝으로, 관계부사의 생략 

만약, 관계부사 앞에 놓인 '선행사'가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가 아닌 그냥 '일반적인' 단어들이 올 경우, 이 때는 선행사를 생략하거나 또는 관계부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선행사가 올 때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관계부사 when일 때 the time이 오는 경우, where일 때 the place가 오는 경우why일 때, the reason 등이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 즉, 좀 뻔한 경우 (?))

 

물론, 선행사가 특별한 단어라면 분명히 전달해야 하지만, 위와 같이 일반적인 경우라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만 표시해줘도 상대방이 충분히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함

 

 

▣  관계사 추천글

관계대명사 넘 쉽게 정리한 글

영어 관계부사 쉬운 해석법은?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