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구문 넘~ 간단 정리!

분사구문 넘~ 간단 정리

 

분사구문은 영어에서 만만치 않은 부분인 데, 오늘은 되도록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분사'에 관한 글인 데, 분사 부분이 헷갈리는 분들은 먼저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분사구문의 기본은 당연히 분사가 됨

 

 

[관련글]

영어 '분사' 간단히 정리한 글

 

영어 분사 넘~ 쉽게 정리 (현재분사/과거분사)

영어 분사 넘~ 쉽게 정리 종류 : 현재분사, 과거분사 오늘 다룰 내용은 영어 준동사 중, 하나인 '분사'에 대한 내용인 데, 분사는 to 부정사와 동명사 함께 '문법용어'로 준동사라고 합니다. 왜냐하

ilikeen.tistory.com

 

 

오늘 제 1편에서는 분사구문의 개념, 형태, 특징 등에 대해 정리하고, 다음번 제 2편에서는 분사구문의 뜻과 해석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나중에 덧붙인 글

 

분사구문 간단 정리, 제 2편도 완성했으며, 본문 맨 하단에 연결

 

 

1. 분사구문의 개념부터~

 - 분사구문은 두 가지 동작을 한 번에 (한 문장으로)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나태낸다는 점에서 말을 간단하게 하는 효과를 냄

 

 

2. 분사구문의 기본 형태 

 - 두 문장 중, 주가 되는 문장은 '그대로' 써주고, 다른 문장은 접속사와 주어를 빼고 동사에 ing를 붙여 줌

 - 바로 분사구문의 기본 형태가 됨

 

@ 단, 수동의 의미일 때의 형태는?

 

이 때는 동사에 ing가 아닌 -ed를 붙이는데, being+ -ed'에서 -ed가 생략된 형태라고 보면 되고, being을 생략하고, -ed 만 쓰는 것이 보다 일반적입니다. 

 

주의 : 그렇다고 해도 분사구문의 기본 형태는 ing 라는 점 알아두기

 

(수동 의미일 때, ed를 쓸 때는 앞에 being이 생략된 형태이기 때문)

 

 


 

 

 

 

3. 다음은 영어 분사구문의 특징

 

① 분사 자체는 문장에서 형용사 역할을 하지만, 분사구문 전체는 부사구의 역할을 합니다.

 

② 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생략

단,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전달하고자 할 때는 (접속사를 표시를 안 해주면, 듣는 사람이 헷갈릴 여지가 있을 경우) 접속사를 쓰기도 하는 데, 이 때는 - ing 분사구문 앞에 when, while, before, after 등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접속사의 뜻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에 '분사구문'을 쓰기 때문에, 접속사를 생략하는 경우가 더 일반적이라는 점 알아두기

 

③ 분사구문의 주어는 보통 생략하지만, 주절과 분사구분의 주어가 다르다면 주어를 표시해 줍니다.

 - 표시를 안 해주면 역시 듣는 사람이 헷갈릴 여지가 큼

 

 

④ -ing 문장 (분사구문)이 먼저 나올 수도 있고, 나중에 나올 수도 있는데, 만약 분사구문이 먼저 나올 경우에는 when이나 if 등의 부사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분사구문 끝나는 부분에 쉼표를 해 줌 (한 번 끊어준다는 의미)

 

[예문 보기] 

Studying English, don't touch your phone. 영어 공부할 때, 휴대폰 만지지마

 

 

 

 

□  사구문의 뜻은 크게 네 가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분사구문 2편에서 정리

반응형

① ..하다가 / ..하면서 (동시동작) 

  - 동시동작은 분사구문의 가장 기본적인 뜻입니다

  - Cindy fell asleep watching TV. : 신디는 잠들었어, TV 보다가..

 

 

② ..해서 / ..때문에 (because의 뜻)

  - Feeling tired, Tom went home early. : 피곤해서 탐은 일찍 집에 갔어.

 

 

③ ..할 때 / ..하면 (if 나 when의 뜻)

  - Studying English, don't touch your cell phone. 

   앞서 예로 들었던 문장이 3번 뜻입니다 (공부할 때)   

 

 

④ ..한 후 / ..하고 나서 (after의 뜻)

 - Having finished his work, he went home. 그는 일 끝난 후, 집으로 갔어.

 

 

단, 네 번째 뜻으로 쓰일 때는 선후관계가 있어서, 조금 어려울 수 있으며, 한 동작이 다른 동작보다 '먼저' 일어난 경우 또는 먼저 일어났음을 상대방에게 분명히 전달하고 싶을 땐, 먼저 일어난 동작을 'having done'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동시에 또는 엇비슷하게 일어난 경우는 분사구문의 기본형태인 -ing를 써 주면 됨

 

 


 

□ 다음은 분사구문 제2편 

 - 분사구문 정리 (해석편)

 

분사구문 간단 정리 2편 (해석편)

분사구문 간단 정리 2편 (해석편) 분사구문에 대해 간단히 풀어보겠습니다. 지난번 분사구문 기본편 1편에서는 분사구문의 기본개념, 형태, 특징 등을 정리했고, 1편부터 보시면 더 좋습니다. [참

ilikeen.tistory.com

 

 

● 추천글 더 보기

 

영어 '준동사' 3가지 총정리한 글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알기 쉽게 정리 [준동사]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정리 영어 준동사 알기 쉽게 정리 영어 공부하면서, '준동사'를 제대로 정리해두지 않으면, 영어가 계속해서 어렵게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준동사는 영어

ilikeen.tistory.com

 

be to 용법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음

 

be to 용법 이렇게 알아두면 영어가 쉬워짐

be to 용법 이렇게 알아두면 쉬워짐 오래전에 블로그에 영어 be to 용법에 대해 정리한 적이 있는 데, 오늘은 보다 간단하고 깔끔하게 다시 정리하려고 합니다. 본문에서는 be to 용법을 미래, 의무,

ilikeen.tistory.com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