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김미파이브 특징은? (월 적립식 5% 금리)
- 2018. 8. 12.
하나금융투자 김미파이브 특징은?
매달 적립식으로 연 5% 금리 적용
하나금융투자에서 지난해 하반기에 GIVE ME FIVE 이벤트를 진행했었는 데, 'GIVE ME FIVE'란 하나금융투자 신규 가입고객이 CMA 계좌를 개설할 경우, 연 5% (세전)의 높은 금리를 준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또한, 하나금투 기존 고객 중, 가입 '전 전월말' 기준, 총 잔고 30만원 미만인 고객도 대상에 포함이 되며, 지난해에 판매한 GIVE ME FIVE 시즌1에 가입했던 고객은 제외됩니다.
GIVE ME FIVE 시즌2는 지난해와 내용은 똑같다고 보면 되며, (단, 판매한도가 200억에서 300억으로 100억원 늘어남) 마찬가지로 김미파이브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월 적립식'으로 연 5%의 금리를 제공한다는 접입니다. (※ 은행의 자유적금 방식과 비슷함)
따라서, 개설한 CMA 계좌에 한 번에 목돈을 넣어서 정해진 기간 동안 5%를 적용받는 일반적인 방식과는 다릅니다.
김미파이브 시즌2 가입은 올해 8월 13일부터 시작해서 판매한도인 300억이 다 마감될 때까지 진행이 됩니다. (선착순 가입 방식)
□ 김미파이브 시즌2 이벤트
■ 5% 금리 적용 방식
하나금융 증권 CMA RP형에 월 50만원 한도 범위 내에서 최대 12개월간 납입 가능하며 (※ 즉, 최대한도는 600만원이 됨), 마치 은행의 적금상품처럼 매월 납입할 수 있으며, 각각의 납입한 건별로 1년간 연 5% (세전)씩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납입건별로 5% 적용받는 기간이 각기 다르며 (이 부분이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핵심) 최초 가입금액은 30만원 이상이어야 함
일반 적금의 경우는 마지막 입금건에 대해서는 1개월치의 이자 밖에 받지 못하지만, 김미파이브의 경우, 납입건별로 각각 1년 동안 5% 금리가 적용되는 방식이라서, 모든 납입금액에 대해 각각 연 5% 씩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다만, 월별로 납입한 건에 대해 각각 1년간 5%씩을 적용받기 떄문에, 만기가 12번이 되는 셈이 되므로 (?), 증권사별로 가끔 진행하는 특판 RP EVENT에 비해 좀 복잡하다는 단점은 있음
또한, CMA의 특성상 필요할 경우 언제든 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데, 한 가지 유의할 점은 만약 가입 후, 1년 이내에 '전액'을 출금할 경우에는 납입한 '전체금액'에 대해,
하나금융투자의 현재 기준, 일반 CMA (RP형) 금리인 연 1.25% (세전)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부분 출금할 경우에는 예치기간 만큼 5%의 금리가 적용)
만약, 연 5% 금리 기간이 끝나도 인출하지 않는 금액에 대해서는 '해당 시점'의 하나대투의 일반 CMA 금리가 적용됩니다.
■ 예시를 들어 보면
1. 가입일로부터 1년 동안 월 50만원까지 입금이 가능하므로 만약 '18년 8월에 계좌를 개설했다면 '19년 7월까지 매달 50만원 한도 내에서 입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18년 8월에 입금한 건은 '19년 7월까지 5% 금리를 적용받고, 맨 마지막인 '19년 7월에 입금한 건은 그 다음해 6월까지 5% 금리를 적용받게 됨
2. 중도에 '일부' 인출할 경우,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추가 입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 후, 6개월간 월 50만원씩 300만원을 입금한 후, 7개월째 100만원을 인출했다면, 추후에 해당월의 한도인 '월 50만원'까지 추가 입금이 가능합니다.
(추가 입금한 금액에 대해서도 5% 적용)
▷ 참고로 알아두기
보통 우리가 말하는 CMA는 대부분 RP형 (=환매조건부 채권)을 말하는 데, 원금이 100% 보장되는 건 아니지만 국공채, 은행채 등의 안전한 자산에 투자되어 매우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CMA의 종류로는 RP형 외에도 MMF형과 MMW형이 있는 데, MMF형은 RP형과 달리 정해진 '확정 수익률'이 아닌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조금씩 달라지며, MMW형은 '증권금융 예수금'에 투자를 한다는 특징이 있음
전국 하나금융투자 지점을 방문하는 방법도 있고, 별도의 지점 방문 없이 모바일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 계좌 개설방식'으로 간편하게 가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대면 개설은 365일 24시간 가능하며, 다만 시스템 점검시간인 밤 11시 45분- 12시 15분 사이에만 제외됩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은 만약 다른 금융기관에서 20 영업일 (약 1개월 정도) 이내에 비대면 방식으로 개설한 적이 있다면 해당 기간이 지나야 가입할 수 있음
단, 하나금융투자 기존 고객 중, 김미파이브 가입 대상이 되는 분들은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바로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
▷ 비대면 계좌개설 준비물 및 절차
- 영업점 방문 없이 개설할 수 있어 편리함
[계좌개설 전 준비물]
* 본인 신분증 :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 본인 명의의 휴대폰
* 다름 금융기관의 본인 명의의 입출금계좌
- 본인 확인을 위함
1. 먼저, 휴대폰에 하나금투 계좌개설 앱을 설치
- 방법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2.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인증 (택1)
3. 계좌계설 정보 입력 및 약관 확인 후, 동의
4. 신분증을 촬영하여 계좌개설 앱에 등록하기
5. 본인의 다른 은행/증권사 계좌를 지정계좌로 등록
입금 안내문자가 오면, 온라인 뱅킹으로 본인이 등록한 계좌에서 임시 개설된 계좌로 1원을 이체한 후,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금융 관련 추천글
참조 : 하나금융투자 홈페이지